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이미지편집]포토스케이프로 배경 투명하게 하여 이미지(png) 저장하는 방법

by 랭크로 2020. 3. 7.

사진이나 이미지, 그림 파일에서 배경이 투명한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배경이 투명하다는 것은 보이는 이미지 이외의 부분이 투명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아래의 이미지는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입니다.

다음으로 아래의 이미지는 배경이 흰 색인 이미지입니다.

보기에는 같아 보이지만, 위의 첫 번째 이미지는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 아래의 두 번째 이미지는 배경이 흰색인 이미지입니다. 그래도 잘 모르시겠죠? 그럼 아래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오래 전에 연못가의 물고기를 찍은 적이 있는데, 그 사진을 가져와 봤습니다.

위의 사진에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넣어볼게요. 그럼 아래와 같이 랭크로 캐릭터를 제외한 나머지 배경 부분이 투명하게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배경이 흰색인 이미지를 넣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배경이 흰색인 이미지가 생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차이를 아시겠죠?

오늘 포스팅을 하기에 앞서서 '배경이 투명하다'라는 것의 의미를 설명드리기 위해서 위의 경우에 따른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까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특정 부분의 배경을 투명하게 날려버리는 방법'과 '투명한 배경에 색깔이 있는 이미지를 입히는 방법' 이렇게 말이죠.

중에서 전자인 특정 부분의 배경 투명하게 날리는 건 포토샵을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버전을 이용해도 가능하구요. 하지만 포토스케이프 X 버전은 윈도우10 유저들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어요. 이 방법은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 X와 같은 툴이 있어야 가능한 부분이지만, 구독자의 요청이 있으시다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자인 '투명한 배경에 이미지를 입히는 방법'은 일반적인 유저들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포토스케이프 Ver. 3.7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개념인 '레이어'라는 것의 의미만 미리 알아두시면 됩니다. 

'레이어(Layer)'는 '층'이라는 의미죠. 셀로판지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하나의 셀로판지를 하나의 층이라고 할 때, 색깔이 다른 셀로판지를 여러겹 겹치는 것이 레이어를 여러개 겹치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는 곧 배경이 투명한 층(셀로판지)를 만드는 것이고, 투명한 배경에 색깔이 있는 이미지를 입히는 것은 이 투명한 층에 특정 이미지 층을 덧씌우는 것입니다. 음... 어렵나요? 그럼 아래의 포스트를 천천히 읽어주세요.

오늘은 서론이 무척이나 길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후자에 해당하는 '투명한 배경에 색깔이 있는 이미지를 입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출발!

포토스케이프에 대해 먼저 배워보세요.

▼ 포토스케이프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생소하다면 아래의 포스팅들을 먼저 살펴보고 와주세요.

[Tistory]티스토리 이미지 일괄편집은 이렇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사용방법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

포토스케이프 기본 사진편집기능 알아보기(회전,뽀샤시,저장 등)

[Tistory]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여러장을 움짤(gif 애니메이션)로 만들기

이미지에 모자이크 효과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 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로 캡쳐가 가능하다고? 프토스케이프 화면캡처 기능 활용하기

[이미지편집]포토스케이프로 사진 부분 흐리게, 전체 흐리게 하는 방법 (이미지 흐림효과)

[이미지편집]포토스케이프 필터를 이용하여 그림같은 사진, 만화같은 사진 만들기

포토스케이프로 투명한 배경이미지 만들기

◆ 이번에 작업할 내용은 아무것도 없는 빈 투명 배경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투명한 셀로판 테이프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포토스케이프의 투명배경이 있는 말풍선 아이콘에서 말풍선을 제외한 투명한 배경 일부분을 잘라낸 후 특정 크기로 만드는 단계로 진행됩니다.

▼ 포토스케이프 사용법을 익히셨다면,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열어서 '사진편집'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혹은 상단의 '사진편집' 탭을 클릭해도 됩니다.

▼ 탐색기에서 경로를 C드라이브 > Program Files(x86) > PhotoScape > Balloon 경로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 여러 가지의 말풍선이 있군요. 여기서 마음에 드는 말풍선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의 말풍선을 선택해볼게요.

▼ 바로 이녀석입니다.

▼ 포토스케이프 편집창 하단의 '자르기' 탭을 선택합니다.

▼ 말풍선을 제외한 구역을 지정한 후 '엔터' 키를 눌러서 잘라줍니다. 말풍선 밖의 영역이 바로 우리가 찾는 투명배경 부분입니다. 

▼ 투명배경이 잘라졌군요. 이 투명배경을 적당한 크기로 변경해봅시다.

▼ 포토스케이프 편집창 하단의 '크기조절' 버튼을 눌러주세요.

▼ 별도 창이 생성되면 '가로:세로 비율 유지' 항목을 체크해제한 후 가로와 세로의 크기를 픽셀단위로 입력해주세요.

▼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 별도 창이 생성되네요. 원하는 저장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가장 하단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서서 경로 지정 후 저장해보겠습니다. 

▼ 주의하실 점은 파일 확장자를 반드시 'png'로 저장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확장자로 저장하셔야 배경이 투명한 파일이 생성됩니다.

▼ 저는 파일명을 '가로세로_500_투명'으로 지정했습니다. 아래처럼 검정색이나 다른 색으로 표시되더라도 상관이 없으니 참고하세요.

▼ 만들어둔 배경이 투명한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배경이 투명한 파일이 열립니다. (흰색 배경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배경이 투명한 파일입니다.) 이것으로 투명한 배경이 파일로 만들어졌습니다.

투명한 배경이미지에 색깔이 있는 원본이미지 입히기

◆ 이제는 배경이미지에 색깔이 있는 이미지를 입히는 작업을 할 차례입니다. 하나씩 따라해주세요.

▼ 포토스케이프의 '사진편집' 화면에서 좀 전에 만들어둔 '가로세로_500_투명'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 후에 포토스케이프 편집창 하단의 '개체' 탭을 선택한 다음 '사진 불러오기'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여기서 '사진' 버튼을 눌러서 입히고자 하는 파일을 불러와 주세요. (기존 투명배경이미지 위에 다른 이미지를 얹히는 작업입니다.)

▼ 저는 '눈이 작은 랭크로'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투명한 배경 이미지 레이어(층) 위에 '눈이 작은 랭크로' 레이어(층)이 있는 형태입니다. 필요하다면 이미지 크기와 위치를 조정해주세요.

▼ 이 상태에서 '저장' 버튼을 누른 후 아까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이미지를 저장해주세요. (이번에도 확장자를 'png'로 해주셔야 합니다.)

▼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가 탄생되었습니다. 파일명은 '가로세로_500_투명_랭크로'로 했어요.

투명한 배경이미지 (투명 워터마크) 활용해보기 (응용편)

◆ 투명한 배경을 가진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에 삽입해서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지난 번에 캔바(Canva) 사이트로 대표이미지(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었죠? 

[Tistory]캔바(Canva)로 블로그대표이미지(아이콘) 만들기 따라하기

▼ 위의 방법으로 블로그 대표이미지를 만들어봤습니다. 캔바(Canva)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디자인만들기'로 대표이미지 생성!

▼ 바로 아래의 이미지가 그 결과물입니다.

▼ 그럼 이 이미지 위에 미리 만들어 둔 투명배경 이미지를 입혀보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사진편집' 화면에서 위의 블로그 대표이미지를 불러온 후 편집창 좌측하단의 이미지 불러오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사진'을 선택해주시구요.

▼ 미리 만들어두었던 '가로세로_500_투명_랭크로' 파일을 불러옵니다.

▼ 배경이 투명하기 때문에 랭크로 이미지 외에는 배경색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 여기에 랭크로 이미지를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키면 끝! 보기 좋은 대표이미지가 또 완성되었습니다.


마치며...

사실, 위의 과정을 장황하게 설명드려서 그렇지 방법은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특히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미리 만들어두면 그 위에 색깔이 있는 이미지만 엎으면 되기 때문에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 외에 투명한 이미지에 텍스트를 입히는 방법도 있는데 이 텍스트는 멋들어진 워터마크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음... 방법은 위에서 설명드린 부분에서 색깔이미지를 입히는 대신 텍스트를 써서 입힌다는 점만 다를 뿐이죠. 간단합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이것도 한 번 도전해보세요. 투명배경이 있는 이미지나 텍스트는 워터마크로 두고두고 사용하시면 편리하거든요.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센스 연계하여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확인하기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통누락에서 벗어나다.

[Tistory]티스토리 백업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 - Tistory Saver (티스토리 세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