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Tistory]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여러장을 움짤(gif 애니메이션)로 만들기

by 랭크로 2019. 8. 23.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여러 개의 이미지들을 하나의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포스팅 때에는 올캡(Allca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움짤(gif파일)로 만들어 보았었습니다. 동영상을 움짤로 만드는 것이 동영상에 담겨진 사진의 갯수를 줄이는 것이었다면 이번에 할 작업은 사진의 갯수를 늘려서 하나의 파일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움짤, 즉 gif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프로그램이 어도비 사의 포토샵(Photoshop) 이미지레디(Image Ready) 일 것입니다. 포토샵은 전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쓰이고 있지만, 우리는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좋은 프로그램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구나, 간단한 gif 파일(움짤)을 만드는 것이라면 오히려 가벼운 프로그램이 좋죠. 

저는 동영상을 움짤로 만들 때 '올캡'을 사용하고 여러 장의 이미지를 움짤로 만들 때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도 직관적이고 사용방법도 간편해서 움짤을 금방 만들 수 있거든요. 그럼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해서 움짤을 만들어 보도록 할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llcap(올캡)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움짤 만들기 (동영상 gif 변환)

[Tistory]티스토리 이미지 일괄편집은 이렇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사용방법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여러 장의 사진을 움짤(gif파일)로 만들어보자.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한 후 'GIF 애니메이션'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혹은 상단 탭에서 'GIF 애니메이션' 탭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좌측의 파일탐색기에서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 파일들을 불러옵니다.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하여 지난번 포스팅했었던 꼬막비빔밥 리뷰 사진파을 20장을 불러왔습니다.

 만들 이미지 전체선택(Ctrl+A)한 후, 선택된 파일들을 우측 회색공간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하여줍니다.
파일을 순서대로 1,2,3... 이런 식으로 순서를 미리 정해서 파일명으로 저장해두면 편합니다. (저는 1,2,3...17,18,19,20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그럼 상단에는 불러온 이미지 파일이 순서대로 정렬이되고 아래 부분에는 만들어질 gif 애니메이션 미리보기가 생성됩니다. 

 포토스케이프 우측편은 편집영역입니다.
사진추가, 저장, 웹브라우저미리보기, gif한 장당 표시시간, 전환효과, 맞추기 기준, 배경색상 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표시시간 변경' 버튼을 누르면 gif 이미지 한 컷당 지속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표시시간은 1/100초입니다. 표시시간에 50이라고 표시된건 gif 이미지 한 컷당 50/100초 즉 0.5초의 시간을 지속한다는 말이겠죠.

 저는 표시시간을 '30', 즉 0.3초로 정해볼게요.
gif 표시시간은 0.2~0.3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프레임 효과는 '프레임 전환효과 없음'으로 그대로 두면됩니다.
여기서의 전환효과를 적용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움짤이 아닌 특수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gif파일이 되어 어색합니다.

 사진의 크기를 통일해서 맞출 수도 있습니다. 사진의 크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준을 정하는 작업입니다.
저는 캔버스 크기를 지정하는 것으로 사진의 크기를 맞춰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캔버스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가로 400, 세로 300 픽셀 크기로 정했습니다.

 아래 부분에서는 남는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늘이기'로 선택했습니다.
늘이기로 정하면 불러온 사진들의 크기가 다를 때 가로나 세로가 남을 때 빈 공간을 남겨두지 않고 늘려서 꽉찬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 여기까지 작업을 이상없이 완료하셨다면 상단의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gif 애니메이션이 완성되었습니다.
금방 만들었죠?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아요!!


지금까지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여러 장의 사진을 하나의 gif 애니메이션(움짤)으로 만드는 방법에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