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올캡(Allca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움짤(gif)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동영상 일부분을 편집하거나 사진(이미지) 여러 장을 겹쳐서 다시 동영상과 같은 파일을 만들 수가 있는데 이 때 사용되는 확장자 중의 하나가 gif 이미지입니다. 이 움직이는 이미지파일, 즉 gif를 만드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Allcap(올캡)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용량도 3MB 정도로 가볍고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 동영상 gif 변환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은 캡쳐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것 같습니다. 그 기능 중의 하나가 '움짤 만들기', 즉, 'gif 만들기'인데, 일반캡쳐나 동영상 gif 변환이나 모두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그럼 이 Allca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동영상 gif 변환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시죠.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IT] - [Pixabay] 픽사베이 사용방법 알아보기
올캡(Allcap)으로 동영상을 gif(움짤)을 만들어 보자!
● 움짤이 뭐야?
◆ '움짤'이란 말은 '움직이는 짤방'이라는 뜻이고, '짤방'은 '짤림방지(用 사진)'의 줄임말로 '짤'이라고도 하죠. 특정 게시판의 글이 없어지지(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게시판에서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는 이미지를 넣는 것을 말하는데, 웃긴대학 코믹게시판 또는 DC인사이드 사진게시판에서 처음 이 '짤방'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최초에 어디서 사용됐는지는 의견이 분분) '짤방'이 스틸이미지 (정지사진)라면 '움짤'은 움직이는 이미지입니다. 즉, 움짤은 '움직이는 짤림 방지용 사진(이미지)'라는 뜻이 되겠네요.
● 동영상을 gif로 만드는 원리
◆ gif는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줄임말로 인터넷에서 그래픽을 압축 후 빠른 전송을 하기위해 개발되었습니다. jpeg 파일에 비하여 압축율이 떨어지는 대신 용량이 작아 전송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는 포멧이지요. 대신 저장 가능한 이미지 색상이 256가지로 제한되기 때문에 정교한 이미지 저장은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gif 파일의 특징 중 하나가 1개의 파일에 복수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인데, 이 특징을 이용해 짧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동영상은 '움직이는 영상'과 '음성'의 조합입니다. '움직이는 영상'은 사실 여러 개의 사진을 짧은 시간에 배열하여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는'영상입니다. 이 때의 정지된 개별 사진을 '한 개의 프레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스틸이미지(정지사진) 1개는 1프레임.) 프레임 당 사진의 갯수를 FPS (Frame Per Second)라고 합니다. 만약 1초에 담을 수 있는 사진의 수량이 60개라면 60FPS가 되고 30개라면 30FPS가 되는 것입니다. (FPS 표준에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gif로 만드는 원리는 이 60FPS 또는 30FPS의 동영상 중 영상의 FPS를 조절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0FPS의 동영상이 1초에 60개의 사진이 있는 것이라면 이것을 10FPS 정도로 만들어서 1초에 10개의 사진이 들어가도록 만드는 것이죠. 거기에 부가적으로 이미지의 크기와 편집할 구간을 선정해서 작업을 해주는 것입니다. (gif는 이미지파일이므로 '음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포토샵 이미지레디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틸이미지를 여러장 붙여서 gif로 만드는 것이 사진의 갯수를 늘리는 것이라면, 동영상을 gif로 만드는 작업은 사진의 갯수를 줄이는 것이죠. (물론 동영상을 60FPS의 gif로 만들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이 정교하여 gif가 가지는 부자연스러움이 없고 무엇보다 용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어 gif가 가지는 저용량 특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아무튼 이런 원리로 동영상이 gif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 그럼 올캡(AllCap)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볼까요?
포털사이트에서 '올캡'을 검색합니다.
▼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해줍니다.
▼ 소프트웨어 크기는 3MB 정도로 가볍습니다.
▼ 다시 한 번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해 줍니다.
▼ 프로그램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필요할 때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줘야 합니다. 즉, 항상 리소스를 잡아먹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래서 보통은 바탕화면에 깔아두고 '바로가기'처럼 사용합니다.
▼ 바탕화면에 깔린 올캡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해줍니다.
▼ 설정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저장될 위치 정도만 확인해 줍니다.
설정화면에 있는 나머지 부분들은 '움짤만들기'가 아닌 '화면캡쳐'에 사용되는 기능들입니다. 여기서 아래의 'OK'버튼을 눌러줄 때 움짤 만들기가 생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유의사항 문구에 나와있듯이 'OK'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 트레이아이콘(Tray Icon)으로 실행됩니다.
▼ 우측 하단의 트레이 아이콘으로 이동하여 올캡 프로그램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합니다.
▼ 만약 좀 전에 보셨던 '설정'화면으로 이동하시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부터 움짤 만드는 방법입니다. 동영상을 움짤(GIF)로 만들어 보실까요?
▼ 먼저 곰플레이어 등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열어주세요.
동영상은 정지된 상태로 두시면 됩니다.
▼ 윈도우 우측 하단의 트레이 아이콘으로 이동하여 올캡 프로그램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움짤 만들기'를 선택해줍니다.
▼ 좀 전에 열어둔 동영상의 위에 구간을 가져가서 캡져구간을 조정해 주시구요.
▼ 캡쳐 화면에서 로고 삽입을 하실 분들은 '로고삽입'버튼을 눌러줍니다.
▼ 저는 저의 페비콘(아이콘)을 사용하겠습니다.
▼ 아이콘이 사용될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위치설정을 여러군데로 해보았는데, 좌측상단이 가장 오류없이 잘 만들어지더군요. 나머지 구간은 안나오거나 로고가 잘려서 저장이 됩니다. 나중에 업데이트 될 때 개선이 되겠죠?
▼ 나머지 필요한 설정을 해줍니다.
1. 이미지 리사이즈(Resize)를 선택하여 가로*세로 크기를 설정해주시고, 2. 녹화 프레임레이트를 설정해줍니다. 커서를 포함시키고 싶으시면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fps 의 숫자를 조절하여 gif 이미지를 더 정교하게 만들거나 끊김현상을 줄 수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fps가 높아질 수록 움짤이 정교해지는대신 용량이 많이 늘어납니다. 10fps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3. 품질도 최고부터 최저까지 다섯단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중'으로 설정해도 화질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4. '편집 후 저장'버튼을 체크하면 동영상 캡쳐가 완료된 후에 편집화면으로 자동 이동하게 됩니다.
▼ 설정이 끝났으면 Record 버튼을 클릭하여 동영상 캡쳐를 시작합니다.
▼ 이어서 동영상 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동영상을 재생시켜줍니다.
▼ 동영상 플레이가 끝났다면 'Stop'터튼을 클릭하여 캡쳐를 정지합니다.
▼ 바로 프레임 편집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저는 필요한 구간을 앞뒤로 자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50프레임입니다.
먼저 50 프레임 이전의 프레임을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49프레임)
▼ 49프레임을 누른 후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맨 앞으로 이동합니다.
▼ 키보드의 'Shift' 자판을 클릭한 상태로 첫 번째 프레임인 0프레임을 클릭합니다.
Shift 키는 전체 선택을 하기위한 자판입니다. 이렇게 하여 0~49프레임이 선택되었습니다.
▼ 해당 이미지 위에서 우클릭하여 '선택프레임 삭제' 버튼을 눌러서 앞부분에 있던 프레임들을 삭제합니다.
▼ 이번에는 50프레임 이후의 프레임을 삭제해보겠습니다.
사실 좀 전에 했던 작업으로 앞부분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위에서 보았던 50프레임은 현재 0프레임으로 위치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현재의 50프레임은 프레임 삭제하기 전의 100프레임의 위치에 해당합니다.
▼ 51프레임을 누른 후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맨 뒤로 이동합니다.
▼ 키보드의 'Shift' 자판을 클릭한 상태로 마지막 프레임인 195프레임을 클릭한 후 아까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우클릭-'선택프레임 삭제'버튼을 클릭하여 뒷부분 프레임들을 삭제해 줍니다.
이렇게 하여 51~195프레임이 선택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원하는 구간만큼만 편집이 완료되었다면 우측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가 진행된 후에 최초 설정해 두었던 저장위치에 저장이 됩니다.
▼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창을 닫아주세요.
▼ 만들어진 파일을 보니 gif형식으로 잘 만들어졌네요. 크기는 4.55MB로 되었군요. 적당합니다.
▼ 그럼 만들어진 움짤을 보실까요?
로고가 반영된 움짤입니다.
▼ 로고를 없앤 움짤도 만들어 봤습니다.
없는게 낫네요.
이상으로 올캡(AllCap)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움짤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공감과 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
'티스토리 > 프로그램,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story]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여러장을 움짤(gif 애니메이션)로 만들기 (0) | 2019.08.23 |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에 날개를! Addthis로 공유버튼 설치하기 (0) | 2019.08.20 |
포토스케이프 기본 사진편집기능 알아보기(회전,뽀샤시,저장 등) (0) | 2019.07.26 |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 (0) | 2019.07.24 |
[Tistory]티스토리 이미지 일괄편집은 이렇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사용방법 (0) | 2019.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