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Tistory]티스토리 이미지 일괄편집은 이렇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사용방법

by 랭크로 2019. 7. 23.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할 때 활용하는 포토스케이프(PhotoScape)의 다운로드 및 기본적인 일괄편집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일반적인 이미지편집 프로그램 하면 떠오르는 것이 어도비사의 포토샵(PhotoShop)이죠. 

지금은 어느정도 보편화되어 사용자가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전문적인 이미지 편집 사이트 내지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굳이 이런 고급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까지는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그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겁기도 하고, 블로그에 사용될 이미지에 정교한 편집까지는 잘 활용하지 않기 때문이죠. (물론 포토샵이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오히려 전문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으로는 매우 좋은 툴이죠.)  간단한 알씨(꾸미기)나 픽픽, 윈도우 자체 프로그램인 그림판 정도만 있어도 일반적인 이미지 편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주로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가진 편의성이 다른 여타 이미지 편집프로그램보다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블로그 작성할 때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측면으로 보면 포토스케이프가 좋은 것만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물론 무료프로그램이기도 하구요. 아무튼 포토스케이프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서부터 기본적인 일괄편집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정상적으로 검색이 될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다운로드 및 기본 일괄편집 방법 알아보기

 먼저 포토스케이프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포토스케이프' 또는 'Photoscape'를 검색합니다.

 검색된 포토스케이프를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10(윈도우X) 유저라면 포토스케이프X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를 클릭하세요.

▼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 '포토스케이프' 또는 'Photoscape'를 검색하도록 합니다.

▼ 검색된 결과 중 무료라고 표시되어 있는 포토스케이프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 참고로 포토스케이프 일반버전(Ver.3.7)과 X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반버전이 포토스케이프로 편집하면서 나온 결과물에 대하여 저장후에는 재편집이 불가한 반면에 X버전의 경우 편집 결과를 저장하더라도 원하는 형태로 재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포토샵으로 치면 일반버전은 JPG, PNG 등의 파일로만 저장이 가능한 반면, X버전은 PDS로도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편집이 가능한 것입니다.

▼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죠. 인터페이스 먼저 살펴볼까요?
화면의 우측에 메뉴가 원형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사진편집'은 일반적인 이미지편집, '일괄편집'은 이미지를 한번에 처리하는 편집, '페이지'는 여러 사진을 한장의 이미지로 만드는 편집, 이어붙이기는 여러 장의 이미지를 주욱 붙이는 편집입니다. 그외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추후 포스팅 때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그램 상단에는 위의 원형 메뉴 중 자주사용하는 메뉴를 탭형식으로 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사진편집'과 '일괄편집' 두가지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여기서 '일괄편집'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괄편집 기능 중 이미지 사이즈 변경테두리 입력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겠습니다.

▼ 일괄편집 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좌측상단은 탐색기, 좌측하단은 선택폴더의 이미지 미리보기, 우측 가운데 부분은 빈 공란으로 되어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일괄편집할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 선택 후, 좌측하단의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나면 일괄편집할 파일들을 선택 (하나씩 선택하려면 'Ctrl+필요한 파일 클릭', 전체 선택하려면 'Ctrl+A')하여 우측 회색 빈공간으로 드래그&드롭하여 옮겨 놓습니다.

▼ 이미지 크기 일괄조정을 해보겠습니다.
화면의 최 우측에서 크기조절 우측 '긴축줄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원하는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저는 다음블로그 크기에 맞는 '546px'를 주로 사용합니다.
긴축줄이기라는 말은 가로든 세로든 더 긴축의 이미지가 546픽셀이 넘을 경우 긴축을 546픽셀로 만들고 짧은 축은 동일한 비율로 축소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들어 가로x세로의 크기가 1920x1280px 인 경우, 변환 후에는 546x374px 가 됩니다.

▼ 사이즈를 줄였다면 이번에는 테두리선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하단의 '여백&둥글기 적용 선택'란을 선택합니다.

▼ 둥근사진 입력화면에서 적당한 값을 넣어봅시다.
여기서는 둥글기 3, 여백 3, 테두리선 3으로 적용해보겠습니다. (여기서의 둥글기는 테두리 안의 이미지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사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변경 전 사진입니다. 테두리가 없죠?

그럼 변경 후를 볼까요? 테두리가 보기좋게 생겼습니다.

그럼 다른 사진에도 동일하게 일괄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두 번째) 변경  사진입니다.

(두 번째) 변경 후 사진을 볼까요? 테두리가 생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괄적용했기 때문에 모든 파일에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 일괄편집된 이미지를 저장해볼까요?
우측 상단의 '모든 사진 저장 (변환)' 또는 '현재 사진만 저장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 적용된 사진을 한번에 모두 저장하려면 '모든 사진 저장 (변환)' 버튼을, 한장씩 따로 필요한 사진만 저장하려면 '현재 사진만 저장 (변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저장위치를 선택한 후 저장을 실행합니다.
새로 생성된 화면에서 저장위치를 지정한 후 '저장'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장 위의 탭을 선택하면 첫 번째로 선택된 사진이 포함된 폴더에 하위폴더인 'output'폴더를 자동 생성하여 그 안에 일괄편집된 이미지를 저장해줍니다. 여기까지 문제없이 진행했다면 '사이즈 일괄조절' 및 '테두리 일괄생성' 된 파일들이 output 폴더에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으로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 및 이미지들을 일반적인 일괄편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한 두번 해보면 금방 익숙해 질 것입니다. 개성있는 블로그를 만드는 그 날까지... 랭크로와 함께 하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