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

by 랭크로 2019. 7. 24.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하여 이미지, 사진 등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 포토스케이프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일반버전과 X버전), 포토스케이프의 일괄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맞는 이미지 크기조정, 이미지 테두리 입력을 한 후 일괄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었죠. 

이어서 이번시간에는 원하는 이미지에 그림파일 및 텍스트 워터마크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터마크를 통하여 이미지 출처 등을 표기하거나 자신만의 이미지 로고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그림에 워터마크를 사용함으로써 저작권을 행사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까지 따라해 보시면 적당한 크기의 사진에 테두리와 워터마크가 입력된 이미지를 한 번에 편집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한 번 시작해 볼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정상적으로 검색이 될까?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를 삽입해보자!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배우고 오셔야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방법과 '일괄편집'하는 방법을 먼저 숙지하신 후에 진행해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로 고고!

[Tistory]티스토리 이미지 일괄편집은 이렇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사용방법

▼ 일괄편집 기능을 숙지하셨다면, 먼저 지난번 만들어 두었던 사진을 불러옵니다.
일괄편집' 기능을 통하여 크기 조절과 테두리 생성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포토스케이프 일괄편집화면의 우측 Site 에서 '개체'탭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사진과 글 각각에 대하여 4개씩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생성됩니다.
이것은 사진(이미지) 및 글(텍스트)에 대하여 각각 다른 종류 네 가지씩 입력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이미지, 텍스트의 워터마크를 각각 네 가지씩 만들어 둘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진(이미지) 워터마크를 먼저 삽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4번 항목 중 원하는 곳을 선택 후 '사진...'을 클릭힙니다.
여기서 사진은 내가 사전에 저장해 둔 이미지를 의미하고, 아이콘은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 내에 저장되어 있는 클립보드 내의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미리 만들어둔 이미지가 없다면 아이콘으로 연습해보세요.

저는 제 대표 아이콘인 랭크로 아이콘으로 입력해 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제가 미리 만들어둔 '랭크로'이미지가 삽입되었습니다. 현재 불투명도가 미적용된 워터마크입니다.

현재 불투명 상태의 워터마크에 투명도를 적용해보겠습니다.
편집 대상인 워터마크(이미지)를 더블클릭하거나, 연필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편집창이 생성됩니다.

 

투명도의 초기값은 255인데 적용하고 싶은 만큼 투명도를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투명도를 143 정도로 설정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워터마크(이미지)가 불투명 -> 반투명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한 번만 클릭하면 회전, 크기조정, 위치조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로 변경해서 옮겨주세요.

이번에는 텍스트 워터마크 입력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1~ 글4 중 텍스트 입력할 곳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글3'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좌측 상단에 'Text' 라는 글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본값이 적용된 텍스트 워터마크를 편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 대상인 워터마크(텍스트)를 더블클릭하거나, 연필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편집창이 생성됩니다.

 편집창에서 워터마크 적용할 텍스트를 입력한 후 스타일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즉,
1. 원하는 문구의 텍스트를 작성하고, 2. 글꼴, 크기, 생삭을 지정한 후, 3. 외곽선 입력, 4. 그림자 입력 순으로 진행하시면 텍스트 워터마크가 볼만한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그럼 하나씩 따라해 볼까요? 먼저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인 'https://rankro.tistory.com'을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경 적용된 텍스트를 보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스타일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글꼴은 'Tmon몬소리 Black', 글자크기는 '20', 색상은 '흰색'으로 적용하였습니다. (Tmon 몬소리 Black체는 무료폰트로 제가 별도로 다운로드 받은 자료입니다. 해당 글꼴이 없으시다면 다른 글꼴을 선택해주세요.)

 변경 적용된 워터마크입니다.

 텍스트에 외곽선을 설정해보겠습니다.

 외곽선 적용된 워터마크입니다.

 그 다음으로 그림자를 설정해보겠습니다.

 그림자가 적용된 워터마크입니다.

 완성된 워터마크(텍스트)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줍니다.

 이미지 및 텍스트 워터마크가 적용 완료된 사진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한 워터마크 삽입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편집 작업 하실 때 '일괄편집' 기능은 편집의 속도와 능률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일괄 적용하면 편집할 이미지마다 워터마크를 삽입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죠.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 포토스케이프의 일괄편집 기능을 알려드렸는데요, 포스팅 하실 때 작은 보탬이라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