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by 랭크로 2018. 1. 9.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티스토리를 연동하여 티스토리의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지난 블로그의 내용대로 따라하셨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까지 완료된 상황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사이트맵과 RSS 등록까지 마무리되어야 검색시 제대로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RSS 등록방법은 간단하지만, 사이트맵 등록방법은 사이트맵을 우선 생성하는 절차가 있어 약간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천천히 따라와 보세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구글 애드센스 Pin확인 주소 변경방법 및 재요청 방법

[Tistory]티스토리 대표이미지 섬네일(썸네일) 설정하는 방법과 꿀팁 

RSS와 사이트맵의 개념

 먼저 RSS와 사이트맵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 RSS :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어. 게시판 목록처럼 헤드라인만 볼 수 있고, 원할 경우 클릭하여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해주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글을 작성할 때마다 검색 등이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사이트맵 : Site map. 웹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 등)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입니다. 사이트 각 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줌으로써 검색로봇이 사이트의 구조와 컨텐츠를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RSS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하거나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합니다.

참고로,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RSS와 사이트맵 등록하기에 앞서 사이트 최적화 상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 수준이 "나쁘지 않아요"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후 어떻게 변하는지 마지막에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등록을 해볼까요? 먼저 상대적으로 등록이 간단한 RSS 등록 먼저 진행해 보겠습니다.
'요청'탭의 'RSS 제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RSS 제출 화면에서 본인 사이트(블로그) 주소 뒤에 /RSS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RSS 등록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건 간단하죠?

  다음으로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 생성하기 (사이트맵 생성해주는 사이트접속)

사이트맵을 등록하려면 우선 사이트맵을 생성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여러개의 사이트가 확인이 되는데, 저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였습니다. 바로 접속하시려면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에 접속 후 우측 화면에서 바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빈공란에 사이트(블로그) 주소 입력 후 아래의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순서 및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이트(블로그) 주소 입력 : 사이트맵 등록하고자 하는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2. Security Code (보안코드 입력) : 우측의 보안코드를 공란에 입력합니다.

3. Page Changing frequency (블로그 변화 주기) : Always (항상) 으로 입력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주실 예정이므로 '항상'으로 설정합니다.)

4. Last modified date (최종 수정시간) : UTC (세계협정시)로 설정

5. Page priority (페이지 우선권) : Auto assignment (자동할당)으로 설정

6. Session info removal (세션 정보 제거) : Auto removal (자동삭제)로 설정

7. Include sub-domains (하위 도메인 포함) : 체크

8. Creat free XML sitemap 버튼클릭 : 사이트맵 생성시작

 사이트맵이 생성되기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 과정이 확인됩니다.
사이트 규모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른데 제 블로그의 경우 대략 10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사이트맵이 상성완료되면 상태창이 "Completed!" 라고 표시됩니다.
'Please down your Sitemap' 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우측 'Download'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링크주소 만들기

 사이트맵 다운로드까지 완료되었으면 본인의 블로그로 들어가서 '쓰기'를 클릭하여 '글쓰기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글쓰기 화면의 우측 기본설정에서 공개/비공개를 '비공개'로 설정한 후에 아래의 '파일첨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첨부 에디터에서 '파일찾기'로 사이트맵 파일을 불러온 후 '등록'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파일보관함을 확인하면 사이트맵이 첨부된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파일(사이트맵)의 파일위치를 지정(선택)해줍니다.

 그럼 글쓰기 화면에 사이트맵이 첨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제목을 적당하게 입력해주고, 하단의 '발행'버튼을 눌러서 포스트를 발행합니다.

 포스트가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는지 다시 확인해주세요.

 작성한 내용으로 들어가보면 글을 작성한 본인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
sitemap.xml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확인되는데, 여기서 '링크주소복사(E)를 클릭합니다.

 만약 sitemap.xml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경우 하단의 '속성'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블로그주소(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이트(블로그) 주소를 드래그 하여 복사해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좌측 '요청'탭의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금전에 복사하여 둔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여기서 반드시 attachment부터 붙여넣기 하셔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사이트맵 제출이 정상적으로 제출되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제출된 사이트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로써 사이트맵 제출까지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사이트 최적화 화면에서 '검색로봇 수집'항목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볼까요?
RSS와 사이트맵 등록을 하기 전에는 '나쁘지 않아요'였는데, 등록 후에는 '최고예요'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고 보니 뿌듯하시지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정상적인 검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연동, RSS 및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트리가 네이버에서도 잘 검색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