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정상적으로 검색이 될까?

by 랭크로 2019. 7. 22.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본인이 작성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열심히 작성해서 발행까지 완료한 티스토리 포스팅. 하지만 해당 블로그 포스팅이 정말로 다음, 네이버, 구글 등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할 방법이 막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티스토리 방문통계나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웹마스터 등의 도구를 통하여 사이트의 방문자수, 유입경로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당블로그를 실제로 검색해볼 수 있는 방법이 더 궁금할 때가 있죠. 그럴 땐 간단히 검색창에 'site:사이트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 쉽죠? 그럼 실제 활용사례와 어떤 형태로 결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구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검색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각 포털사이트나 검색사이트(검색엔진)의 검색창에 'site:사이트명'을 치고 검색버튼을 누르면 되지요. 제 사이트 주소가 'https://rankro.tistory.com' 이므로 만약 랭크로 사이트가 각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site:rankro.tistory.com'를 치고 검색하면 되는 것이죠. 여기서 포인트는 'https://' 또는 'http://'는 생략을 해야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며, 'site'와 ':', '사이트명'은 모두 붙여서 검색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대표사이트인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site: 명령어를 이용하여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site:rankro.tistory.com'으로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통합검색화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검색결과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아래의 '블로그 더보기'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그럼 글쓰기 발행이 완료된 블로그 목록 중 검색이 가능한 목록이 모두 검색이 됩니다. 하단에서 블로그 페이지가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결과 : 다음에서는 제가 등록한 블로그 대부분이 블로그별로 검색이 되는군요. 45건 검색. 괜찮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네이버에서 동일한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네이버에서 동일한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검색된 화면에서 '웹사이트 더보기'를 통하여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되는 블로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과 : 네이버에서는 제가 등록한 블로그 중 일부만이 검색이 되네요. 검색건수 14건. 아쉽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도 동일하게 검색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도 동일하게 검색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검색되는 블로그 목록이 주욱 표시가 됩니다.

 아래의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면 페이지 수가 정말 많습니다.

◆ 결과 : 구글에서는 제가 등록한 블로그가 다양하게 검색이 됩니다. 블로그 페이지 뿐만아니라 태그목록까지 모두 검색이 되는것이 확인됩니다. 총 572개의 정보가 검색이 되는 것이니 검색량이 방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사이트를 검색한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결론 : '다음'에서는 특이한 사항이 없다면 블로그 페이지 수가 온전히 검색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정도면 양호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네이버' 사이트는 블로그 페이지의 일부만 검색이 됩니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자체 블로그(네이버블로그) 검색결과는 잘 나타날 테지만,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는 자체 블로그에 비하여 검색이 잘 안된다고 하네요.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할 것은 모두 등록해 두었으니, 결과에 승복해야죠. 특이할 만한 검색결과가 '구글' 사이트인데요. 여기서는 블로그 페이지 뿐만 아니라 사전에 블로그에 입력해두었던 태그까지 검색이 되기 때문에 검색량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검색량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의 태그에 블로그의 내용을 조금이라도 더 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블로그와 상관 없는 태그는 입력하면 안되겠죠.

▼ 그렇다면 검색창에 'site:'를 입력하지 않고 사이트명을 입력하면 어떤 결과가 있을까요? 각 사이트 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다음'.

▼ 블로그가 달랑 '하나' 검색이 되네요.

▼ 그렇다면 네이버는 어떨까요?

▼ 다른 사이트와 함께 검색결과가 나타나고 수량도 얼마 안됩니다.

▼ 마지막으로 구글도 확인해보겠습니다.

▼ 티스트로 블로그 홈페이지와 관련이미지 등이 검색되지만 역시 5건의 검색결과만 확인됩니다.

따라서 검색창에 블로그 노출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site:' 명령어를 반드시 붙여야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더라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그것만큼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 입장에서 힘빠지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열심히 작성하고, 열심히 작성한 블로그를 노출이 잘 되도록 최적화 시킨 후, 블로그가 적당히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블로그를 더욱 힘내서 작성할 수 있겠죠. 모두 힘내서 블로그를 작성해 보자구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