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확인 방법과 블로그검색등록 마스터하기

by 랭크로 2019. 7. 25.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방법 및 블로그 네이버 검색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포스팅 때 티스토리를 통하여 등록했던 포스팅이 주요 포털사이트 및 검색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본 바 있습니다. (아래로 주욱 내리시면 내용을 설명하면서 사이트 바로가기 연결을 해두었으니 지난 번 내용이 궁금하시면 링크를 따라가서 확인해 주세요.) 요약하자면 각 사이트 검색창에 'site:사이트명' (예를들어 site:rankro.tistory.com)로 검색을 하면해당 블로그가 각 포털,검색사이트에서 제대로 확인되는지 알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알게된 웨어이즈포스트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해 본 결과 티스토리에서 작성했던 포스트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나도 검색이 안되었던 충격적인(?) 일이 있었습니다. 사이트 검색이 되기는 하는데 블로그 검색이 안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건데요... 이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확인 방법과 작성한 블로그(포스트)의 네이버 검색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럼 제가 알아본 결과를 여러분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대표이미지 섬네일(썸네일) 설정하는 방법과 꿀팁

[Tistory]티스토리 이미지 일괄편집은 이렇게!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사용방법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및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먼저 현재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현황입니다. 
포스트를 적극적으로 써 나가는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전체 유입은 얼마 안되지만 현재의 유입량만 가지고 따져본다면 구글이 압도적으로 많고, 네이버 검색으로 유입된 경우는 직전3일 간 단 1건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검색노출 및 누락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다 웨어이즈포스트라는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이트의 웨어이즈포스트 홈페이지에서는  티스토리,네이버의 블로그가 네이버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검색반영이 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키워드의 PC검색량, 모바일검색량, 불로그 순위등을 확인 할 수 있는 키워드마스터, 스마트스토어 상품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을주는 셀러마스터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웨어이즈포스트 홈페이지에서 네이버블로그 검색누락을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여기 또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누락을 확인해보시죠. 아래의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 저의 경우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인 https://rankro.tistory.com 또는 rankro.tistory.com 을 입력했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은 결과가 확인되는데요.

▼ 조금 확대를 해보면, 각 포스트의 ID (포스팅주소), 포스트제목, 상태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태의 경우 녹색체크는 블로그가 검색이 되고  있다는 것이고, 빨강색엑스 표시는 블로그 검색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티스토리에 작성해 둔 포스팅이 네이버블로그 검색에 하나도 안되고 있습니다. (충격)

▼ 해당 페이지의 우측에는 키워드, 순위, 각 포스트의 발행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블로그 검색이 안되고 있기 때문에 키워드 및 순위가 공란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 여기서 블로그(포스트)의 제목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역시나 네이버 블로그 검색화면에서 해당 포스트의 검색결과가 없습니다.

▼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생겼습니다. 

지난번 포스팅 때 분명히 검색창에 'site:사이트명'만 검색하면 다음,네이버,구글에서 모두 검색결과가 조회가 되었었는데요. 즉 해당 포스트들이 검색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왜 네이버블로그 검색에서는 조회가 안되었던 것일까요? 결과는 의외로 단순했습니다. 사이트마다 검색결과를 달리 보여줬기 때문인데요. '다음'사이트에서는 블로그 검색결과가 조회가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는 웹사이트(웹페이지) 검색결과가 조회되고, '구글'에서는 웹사이트(웹페이지) 및 태그 등이 조회가 됩니다. 즉, 'site'명령어로 검색할 때, 네이버는 '웹사이트'로 조회가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 전체로 봤을 때에는 조회가 안되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죠. '웨어이즈블로그'사이트에서는 네이버블로그 검색결과를 보여주니 이런 차이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각 사이트별 'site명령어' 검색결과를 보실까요?

▼ '다음'사이트 : 블로그 글이 검색이 됩니다.

▼ '네이버'사이트는 웹사이트 글이 검색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구글'사이트는 웹사이트 및 태그의 검색결과가 나타납니다.

▼ 아무튼 이렇게 네이버 블로그에서 검색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이번에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네이버 고객센터'를 검색하시거나,

홈페이지 하단의 '고객센터'를 클릭해주세요.

▼ 그 다음 화면에서 '블로그'를 선택해줍니다.

▼ '블로그 검색 이해하기'를 클릭하시고...

▼ '블로그 검색 반영요청'을 선택해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네 가지의 확인을 요청하는데요. 먼저 게시물 등록이나 수정을 한 후에 하루 (24시간)이 흘렀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24시간이 안되었다면 검색에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이죠.

▼  검색창에 티스토리 '포스트'의 제목을 검색한 후, '블로그'탭에서 '출처'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https://rankro.tistory.com 등) 를 기재하여 적용하고 검색결과를 확인해주세요. (검색결과가 있는지 여부)

▼ 마찬가지 방법으로 유사문서 검색을 진행합니다. 이 때 검색이 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원본 반영 요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 줍니다.

▼ 마지막으로 검색노출제한 유형을 확인하시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 위 의 네가지 절차가 모두 끝났다면 '클릭' 버튼을 누릅니다.

▼ 블로그 URL에는 티소트리 홈페이지 주소를 기입하고, 게시물URL에는 각 포스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작성완료'를 클릭합니다.
현재 한 번에 요청할 수 있는 포스트의 양이 세 개 밖에 안됩니다. 양이 많으면 할일이 많다는 뜻이죠.

▼ 접수가 완료 되었다고 하네요. 이제 결과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처리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면, 결과를 여러분과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열심히 쓴다고 한들 아무도 홈페이지에 찾아와주지 않는다면 노력한 결과를 나만 간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도해보면서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 등에 노출이 되는 방법을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방법도 함께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