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구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by 랭크로 2018. 3. 6.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연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연계하는 방법과 RSS 등록, 사이트맵 작성하는 방법과 개념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RSS와 사이트맵이 필요한 이유와, 네이버웹마스터 도구에 연동해야 하는 이유는 지난 시간에 설명드린 것처럼 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글들이 보다 잘 '검색'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마찬가지로 구글서치콘솔(구글웹마스터도구)에 연동 및 RSS,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이유도 동일합니다. 다만,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하게 되면 세계적으로 가장 큰 검색 시장인 구글이라는 사이트에 좀 더 쉽게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연동)한 것과 다른 점일 것입니다. 그럼 구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Tisory]티스토리 사진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마스터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에서 더 효율적으로 검색이 되도록 만들어보자.

 구글 홈페이지에서 '구글서치콘솔'을 검색합니다.

 검색이 번거로우시면 아래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

 'Search Console - 홈- Google' 이라고 표시된 사이트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먼저 구글사이트 로그인을 해두면 좋습니다.

 사이트에서 '속성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두셔야 합니다.)
여기서의 '속성 추가'는 사이트(블로그)와 구글웹마스터도구(구글서치콘솔)를 연계시켜주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이트주소를 입력한 후 '추가'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권장방법과 대체방법이 확인이 됩니다.

 '대체방법' 탭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대체방법'으로 실행하는 것이 편합니다. 별도 사이트를 구축하신 분은 권장방법을 사용하셔도 무관하지만, 역시 대체방법으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로봇인지 여부를 묻는데, '로봇이 아닙니다.' 란에 체크해주면 됩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사이트 본인 소유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HTML 태그',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태그 관리자' 등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가장 실행하기 좋은 방법은 HTML에 매타테그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이 편하시다면 그 방법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확인된 메타테그를 복사 (Ctrl+C) 해둡니다.
티스토리 HTML 태그에 삽입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에 접속하여 '스킨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메뉴가 일부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우측편 스킨편집 탭에서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HTML 탭의 <heal> 태그 아래에 복사해둔 메타테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heal>태그는 상단부에 위치하여 찾기 쉽습니다. 혹시 찾기가 어려우신 경우 'Ctrl+F' 를 누르셔서 <heal>을 검색하여 찾으시면 됩니다.

 붙여넣기가 끝났으면 '저장'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 구글웹마스터도구(구글서치콘솔)로 돌아오셔서 하단의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상없이 진행이 되셨다면 본인의 티스토리블로그(또는 개인사이트)가 확인되실 것입니다.
이로써 구글서치콘솔(구글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연동)이 완료되었습니다.

 그 다음 사이트맵을 등록할 차례인데요, 먼저 사이트맵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생성은 이전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었죠.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사이트맵을 먼저 만들어주세요.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눌러 들어갑니다.

 생성해둔 사이트맵 주소를 붙여넣은 후 '제출'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사이트맵주소도 마찬가지로 이전에 작성하였던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이라는 블로그를 참고해서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RSS 등록을 해보도록 할까요? 구글 사이트에서 '블로그검색'이라고 검색어를 넣어 검색합니다.
RSS등록은 사이트맵 등록에 비해 간단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구글 사이트에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Google 블로그 검색 핑 서비스 - Google.co.kr'이라는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혹은 아래사이트에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http://blogsearch.google.co.kr/ping

 사이트 주소뒤에 /RSS 입력 후 '블로그 전송'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주소가 rankro.tistory.com 이라면 rankro.tistory.com/rss 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로서 RSS 등록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네이버웹마스터 도구에 이어서 구글웹마스터 도구에도 등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셨다면 국내와 해외에서 검색이 어느정도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블로그와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