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by 랭크로 2018. 1. 3.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검색이 잘 안될 때 조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저의 블로그가 이런 상황입니다. 다음(Daum)사이트와 티스토리(Tistory)사이트에서는 곧잘 검색이 되는데, 그보다 비중이 클 것으로 생각되는 네이버(Naver)사이트에서는 검색이 잘 안되고 있었습니다. 

여러 경로를 통하여 확인해보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검색등록을 했어야 했는데 그것을 안한 것입니다. 포털사이트 다음에서는 별도 설정없이도 글을 올리면 바로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해서 네이버도 마찬가지인줄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검색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천천히 살펴보시죠.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대표이미지 섬네일(썸네일) 설정하는 방법과 꿀팁

[Tistory]티스토리 글올리는 방법 마스터하기 (글올리기 기초)

[Tistory]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정복하기

 

티스토리 네이버에서 검색되도록 만들기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티스토리 연동하기)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가 검색이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별도 설정을 하지 않으면 포털 사이트 '다음'에 비하여 검색이 (많이) 안되는 것이죠.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볼 건데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티스토리블로그) 연동 (검색등록) 하기

2. 사이트맵 및 RSS 등록하기

위의 두 가지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 연동하는 방법에 대하여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저의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보시죠.
다음이 압도적으로 많고, 카카오톡, 티스토리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모바일과 데스크탑 모두 유입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최신 유입로그를 확인해 보아도 네이버는 단 한 건 밖에 없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바로 접속하시려면 아래 바로가기로 접속해도 됩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board/main.naver

 사이트에 접속하면 '연동할 사이트 추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세요.

 사이트 정보입력 화면에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에서 HTML 태그버튼을 선택하여 매타태그를 확인해 둡니다. (이후 단계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실겁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꾸미기의 'HTML/CSS편집'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HTML 탭에서 작업할 예정입니다.

 HTML 화면의 텍스트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둔 후 Ctrl + F 로 'head'를 검색합니다.

 상기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head>태그 바로 아래부분에 붙여넣습니다.

 매타테그를 정상적으로 붙여넣었으면 내용을 저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으로 돌아와서 보안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가 추가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는 최대 30개까지 추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사이트와 연동하는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이트맵 등록 및 RSS 등록까지 완료해야 네이버 검색시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므로 그 단계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 때 사이트맵과 RSS의 정의, 필요성, 등록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젠 네이버에서도 유입이 많이 될 것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저도 여러분과 같이 등록하면서 포스팅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유입이 늘어나게 되면 이것도 포스팅해서 여러분께 전달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길은 참 먼 것 같습니다. 저도 한 절반 쯤 온 것 같은데요. 함께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워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