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이미지에 모자이크 효과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 포토스케이프

by 랭크로 2019. 9. 19.

이미지를 편집하다가 특정 부분에만 모자이크 효과를 주고 싶을 때가 있죠. 모자이크 효과를 주는 보편적인 방법은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여러분께 알려드릴 모자이크 효과 적용도 이미지편집 프로그램 중 제가 가장 애용하는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한 포스팅도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네요. 저는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께 이미지 편집툴로 바로 이 포토스케이프를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사실 일반적인 이미지 편집에도 사용하기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열자마자 바로 실행되고 편집 절차도 어렵지 않거든요. 게다가 무료라는 점까지... 어떤 목적이든지 편집을 위한 분들께 좋은 프로그램인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미지에 모자이크 효과를 주는 방법은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사용 방법과 더불어서 모자이크 강도 적용에 따른 이미지 변환 결과도 함께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합니다!

포토스케이프 모자이크 강도 적용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질까?

▼ 먼저 모자이크 편집을 위해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실행해 준 후에 상단의 '사진편집' 탭을 클릭합니다.

▼ 또는 시작화면의 '사진편집' 아이콘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 그럼 원본사진을 불러와볼까요? 지난번 포스팅했던 하남드림휴게소에서 사진을 빌려왔습니다. 아래는 깨알홍보.

[여행,리뷰,맛집/여행] - 하남드림휴게소 음식점과 추천메뉴, 숨겨진 재미 소원터널 알아보기

▼ 원본사진의 네모박스 쳐진 부분에만 모자이크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적용 전의 이미지를 뚫어져라 쳐다보세요. 아래에서 틀린그림 찾기.

좌측 하단의 편집도구에 모자이크 효과가 숨어있습니다.

▼ 적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도구'탭의 '모자이크'를 누른 후 모자이크 적용할 범위를 마우스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 먼저 '모자이크-약'으로 적용해보겠습니다.

'모자이크-약'으로 적용한 결과입니다. 아직까지는 하남 드림 휴게소의 실루엣이 남아있네요. 모자이크인 듯 아닌 듯...

▼ 효과를 준 후에 사진을 원래상태로 돌리고 싶다면 편집창 최우측의 '원본사진' 버튼을 클릭해주면됩니다.

▼ 그럼 원래 사진으로 짜잔~~ 하고 돌아옵니다.

▼ 이번에는 '모자이크-중'으로 적용해보겠습니다.'

▼ 좀 더 모자이크 네모격자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글자는 알아보기 어렵고 얼굴의 실루엣만 확인됩니다. 가장 적당한 모자이크 크기입니다.

▼ 그럼 '모자이크-강'으로 적용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 얼굴과 글씨의 구분이 안될 정도로 모자이크 네모격자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사생활 보호를 하려면 이정도는 되야죠. 단, 모자이크 같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음. 말(horse)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 그런데 모자이크 효과가 아닌 '흐트림' 기능도 있네요. 한 번 적용해볼까요?

▼ 아하~ 사포로 문지른 듯하게 흐트려진 효과가 적용되는군요. 이 효과도 필요한 곳에 적용해보세요.

마치며...

요즘 AI 기술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모자이크 효과가 적용된 이미지를 원본 이미지에 가깝게 원복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원상복구 전,후이미지가 여러 샘플이 있었는데, 원본이미지와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더군요. 우수한 기술과 원상복구된 사진 품질에 놀라기도 했지만, 사생활을 지켜줄 몇 안되는 장치였던 '모자이크' 효과도 언젠가는 필요없는 기술이 될 지도 모른다는 약간은 섬뜩한 생각도 들었습니다. 뭐 아직은 모자이크 원복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상용화되지는 않았으니까 큰 문제는 없겠지만요. 게다가 모자이크 원상복구 프로그램이 생기면 또 언젠가는 모자이크 원상복구 방지 프로그램도 생기지 않겠어요? 그래서 저는 포스팅이나 열심히 하려구요. ㅎㅎ. 쉬지 않고 포스팅을 계속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입니다. 참, 공감()과 댓글도 부탁드려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여러장을 움짤(gif 애니메이션)로 만들기
포토스케이프 기본 사진편집기능 알아보기(회전,뽀샤시,저장 등)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