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이미지편집]포토스케이프 필터를 이용하여 그림같은 사진, 만화같은 사진 만들기

by 랭크로 2019. 11. 13.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은 후에 이미지 편집 앱을 이용하면 손쉽게 만화나 그림효과를 적용할 수 있죠. 포토스케이프에서 제공하는 기본 필터를 이용하면 컴퓨터로도 손쉽게 사진을 그림이나 만화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의 '그림 느낌' 필터 안에 있는 색연필화, 수채색연필화, 인상파, 파스텔, 펜화, 수채화, 유채화, 연필화, 만화, 판화(컬러), 판화(흑백) 등의 기능을 이용해서 말이죠.

이미지의 크기가 아주 크지만 않다면 포토스케이프로 그림,만화 효과를 적용하는 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지 않습니다. 사진을 불러온 후 기본 필터 중의 하나만 적용하면 짧은 필터 적용시간으로 그럴싸한 그림이 만들어지거든요.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동일필터를 중복적용하거나 서로 다른 필터를 여러 번 나누어서 사용하면 좀 더 멋진 화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효과들 중 펜화, 수채화, 유채화, 만화 기능을 이용해서 그림 또는 만화와 같은 효과를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할까요?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을 만화 또는 그림으로 만들기

◆ 여러가지 필터를 이용해서 사진이 어떻게 그림처럼 변하게 되는지 살펴볼게요.

▼ 먼저, 포토스케이프를 켠 후 '사진 편집'으로 들어가 주세요.

▼ 사진을 불러와주세요. 저는 노랑색 꽃을 원본사진으로 가져와 봤습니다. 자연, 동물, 건축물, 인물사진 어떤 것도 괜찮습니다. 단, 각 사진의 종류나 분위기에 따라서 적용되는 효과는 다르게 느껴질 수 있어요.

▼ 하단 편집창의 '기본'탭 하위의 '필터'를 눌러주세요.

▼ 오늘은 '그림느낌'을 이용해보겠습니다.

▼ '그림느낌' 탭 하위에는 여러 가지의 효과필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펜화, 수채화, 유채화, 만화 필터를 각각 또는 중복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는 '펜화' 필터입니다.

▼ 펜화의 스트로크를 적당한 값으로 입력해주세요. 저는 '8'로 입력하겠습니다. 

▼ 그럼 아래처럼 사진이 펜으로 그린 그림처럼 표현이 됩니다. 스크래치를 더 주고 싶다면 '스트로크'를 큰 값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 두 번째로 '수채화' 필터를 적용해볼까요?

▼ 붓크기는 최대값인 '10'으로 입력했습니다. 붓크기는 1~10정도의 크기로 정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사진이 붓으로 그린것과 같은 그림으로 변신했습니다. 

▼ 세 번째로 '유채화' 필터를 적용해보죠.

▼ 반지름을 최대값인 '18'로 입력을 하겠습니다. 반지름의 범위는 1~18까지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사진이 유화물감을 사용한 것과 같은 그림이 탄생했습니다.

▼ 네 번째로 '만화' 필터를 적용해보겠습니다.

▼ 펜 두께와 경계값에 따라서 사진이 얼마나 만화같은 효과가 되느냐가 정해집니다. 사진의 경계가 모호한 사진이라면 효과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펜 두께는 2로, 경계값은 -10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처럼 멋진 만화가 탄생했습니다.

▼ 이번에는 여러가지 필터를 중복적용해보겠습니다. 유채화 필터 두 번 적용 후 만화 필터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약간 흔들렸는데, 유채화 필터 적용을 하면 흔들린 사진인지 전혀 알수 없게됩니다.

▼ '유채화' 필터를 적용합니다.

▼ 반지름은 최대값인 18로 적용합니다.

▼ 유채화를 1회 적용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약간 그림과 같은 모습이 되었네요.

▼ 여기서 '유채화' 필터를 한 번 더 적용해보겠습니다.

▼ 반지름은 이전과 동일하게 '18'로 적용했습니다.

▼ 그럼 좀 더 반지름이 큰 유채화의 모습이 됩니다.

▼ 이 상태에서 '만화' 필터를 적용해보겠습니다.

▼ 펜두께는 '3', 경계값은 '-1'로 설정했습니다. 이 부분은 사진에 따라서 바꿔가며 적용하면 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유화의 느낌에 펜을 쓱쓱 그려 넣은 듯한 만화그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참 쉽죠?

 


마치며...

사실 이미지나 사진의 종류 분위기에 따라 필터를 적용했을 때의 느낌은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진의 종류가 동물인지, 건물인지에 따라서도, 사진의 명암이 뚜렷한지, 채도가 강한지, 색상이 얼마나 선명한지 등의 여부에 따라서 만화느낌이 강한 사진이 될 수도, 수채화를 적용했을 때 가장 어울리는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필터를 잘만 활용하면 사진을 그림이나 만화처럼 만드는 것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시간되실 때 한 번씩 필터를 적용해서 만들어보세요.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내일 또 봐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이미지편집]포토스케이프로 사진 부분 흐리게, 전체 흐리게 하는 방법 (이미지 흐림효과)

포토스케이프 기본 사진편집기능 알아보기(회전,뽀샤시,저장 등)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