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티스토리 스팸댓글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지금까지 포스팅을 해오면서 스팸댓글은 없어서 안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제 댓글에도 스팸성 댓글이 달린 것을 확인했습니다. 몇 번에 걸쳐서 제게 무언가를 물어보거나 요청하는 내용이었는데, 댓글의 내용이 문법에 어긋나는데다가 의도적으로 링크를 걸어두는 댓글을 달더라구요. 처음 몇 번은 답을 했었는데, 이상한 댓글을 여러 번 동일하게 올리는 것을 보고 바로 동일 ID의 댓글들을 삭제해버렸습니다. (댓글 삭제는 처음입니다.) 참고로, 삭제 후의 댓글알림 창에서 캡쳐한 내용을 보겠습니다.

음... 위의 내용만 봐서는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시겠죠? 저도 스팸댓글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고, 위의 내용만으로는 좀 부족한 것 같아서, 포털사이트에서 댓글을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제게 물어봤던 것과 비슷한 댓글 또는 서로 다른 여러개의 블로그에서 댓글을 동일하게 단 것이 확인이 되더군요. 이것들도 한 번씩 살펴볼게요. (서로 다른 여러 개의 블로그의 댓글 창입니다.)

여기서 가장 마지막 댓글 질문은 제 블로그에도 동일하게 물어왔던 내용입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 말이죠. 놀라운 점은 비슷한 댓글들이 (제가 확인한 바로) 2015년부터 계속해서 다른 블로그들에 달리고 있었다는 점이었어요. '매크로를 돌리나?' 싶은 생각도 들구요. 그런데, '대체 왜?' 이런 댓글을 달고 있는지 의도는 알 수가 없네요.

아무튼 이런 이유로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스팸댓글에 대해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고 있는 툴을 가지고 처리하는 방안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공유하기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어서, 혹시라도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잘 담아두셨다가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 영어로 달리는 스팸댓글/방명록 처리방법 (무료)

◆ 티스토리에 영문으로만 달리는 댓글은 스팸으로 간주하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플러그인' 탭을 클릭해주세요.

▼ '영어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 플러그인 설정화면의 우측 하단 '적용' 버튼을 누르면 끝. 이로써 영어로만 달리는 댓글은 스팸으로 간주되어 영문으로만 작성된 댓글을 남길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Akismet(아키스밋)' 플러그인을 이용한 스팸댓글 처리방법 (비상업적 이용시 무료)

◆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댓글이나 방명록 스팸을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했었는데, 나중에 티스토리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게 된 것 같아요. 이 플러그인은 오래 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업적 이용을 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플러그인이 되어버렸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이 플러그인을 쓰려고 들어갔다가 유료인 것을 확인했어요.) 그래도 한 번 살펴볼게요.

▼ 먼저, 아키스밋(Akismet)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봅시다.

▼ 하단의 '아키스밋' 사이트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Sign Up For Akismet Now'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가장 왼쪽의 'Personal'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상업적 이용은 불가하다고 표시되어있군요. 그래도 클릭해서 들어가봅시다.

▼ 좌측 부분에 신용카드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는 란이 있지만 무시하시고, 우측의 '기부금액' 바를 좌측으로 이동시켜주세요.

▼ 금액이 0달러로 표시가 되네요. (그럼 얼굴도 굳은표정으로 변하게 됩니다. 윽.)

▼ Non-commercial License를 받으려면 광고가 없어야하고, 제품을 팔면 안되고, 상업이용이 안되는 사이트여야 합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중인 블로그라도 API키는 받을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계속 따라해주세요.

▼ 이름 및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상업적이용에 대한 각 항목을 체크,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API 키가 생성됩니다.

▼ 생성된 API키를 플러그인의 'Akismet API키' 입력란에 넣어주신 후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Akismet 플러그인이 '사용중'이라고 표시됩니다. 이미 제 블로그에는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고 있어서 아키스밋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을 할지는 미지수지만, 아키스밋 사이트에서 별도 요청이 있을 때까지는 일단 설정을 유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댓글과 방명록을 직접 설정하는 방법

◆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를 이용하여 댓글이나 방명록을 직접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댓글,방명록' 하위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 댓글, 방명록 설정화면에서 티르토리의 댓글과 방명록에 대한 기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방명록을 '승인 후' 표시하는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는 '스팸필터'가 있습니다. 스팸이 들어오는 IP, 사이트, 단어나 이름에 대한 스팸을 걸러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을 기재한 후 우측의 '+' 버튼을 눌러주세요.

▼ 저는 사이트와 본문, 이름에 필터를 걸었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에 스팸댓글을 단 분에 대한 모든 내역을 필터링했어요. 입력이 완료되면 우측 하단의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해줍니다.


마치며...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면 해당 블로그가 깨끗하게 유지되기를 원하실 겁니다. 댓글이나 방명록에 스팸이 걸리게 되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니까요. 저도 댓글에 스팸이 걸렸다는 것을 안 이후로 댓글을 운영하는 방법을 이전과는 다르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댓글을 승인처리하거나 혹은 아키스밋과 같은 스팸처리 플러그인을 유료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구요. 하지만, 무엇보다 제 블로그가 깨끗하게 유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동으로 IP나, 사이트, 댓글의 내용에 제한을 거는 것도 가능한한 하고 싶지 않은 일이구요. 앞으로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댓글(6)

  • 2020.03.15 22:25 신고

    제 블로그는 저런게 없지만 저런식으로 유입을 유도하는 분도 있군요 ㅎ 유용한 정보 잘보고 갑니다!

    • 2020.03.15 22:48 신고

      그러게요. 흑. 저도 스팸댓글을 처음 겪는 상황이지만, 앞으로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ㅠㅜ. 댓글 감사드립니다. ^^

  • 2020.03.16 00:46 신고

    제 블로그도 처음에 저런 댓글이 많이 달려서 일단 친절하게 설명해주다보니
    반복적으로 계속달리는게 있었는데
    요즘은 다행이 안보이더라구요
    달린다면 랭크로님 알려주신걸로 차단해야겠네요

    • 2020.03.16 12:01 신고

      다시는 그런 댓글이 없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런 댓글을 다는 의도가 궁금하긴 하네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필요하실 때 또 들러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2020.03.30 23:05 신고

    헐... 저런 댓글이 있는줄은 몰랐네요. 자기 블로그에 와달라고 링크를 다는걸까요?;; 왜 다는건지... 유익한 내용 보고갑니다!

    • 2020.03.31 07:26 신고

      그러게 말이예요.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