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Adsense]구글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수입) 확인하는 방법 (애드센스 기능활용)

by 랭크로 2019. 12. 5.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보고서를 뒤져봐도 페이지별 수익(수입)을 확인하는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URL 채널에 포스트 각각의 페이지를 등록해주는 절차를 먼저 진행해줘야 하거든요. URL 채널에 등록된 페이지, 즉 활성화된 URL 채널에 한해서 페이지별 수익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럼,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각 페이지를 모두 등록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운영하는 페이지가 얼마 안된다면 가능한 일이죠. 하지만, 페이지 수가 많아질 수록 등록해야하는 페이지수도 늘어나게 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될뿐더러,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URL 채널의 수도 최대 500개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그 이상의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분석할 페이지를 선택해서 봐야하는 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를 활용하여 페이지별 수익(수입)분석을 하시고자 하신다면 이번 포스팅을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다행히도 페이지를 추가하는 일이 생각보다 간단해서 URL 채널을 추가하는 일은 금새 끝날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나 블로그포스트 각 페이지의 주소만 정확하게 알고 있으시다면 말이죠. 페이지의 수가 500개가 넘는 분이시라면, 추가할 URL 채널을 고민해보시고 오늘 과정을 따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애드센스의 URL 채널에 페이지를 추가하는 방법과 추가한 페이지별로 수익확인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으니까요, 스윽 훑어보시고 바로 적용해보세요! 바로 출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계를 통하여 페이지별 수익 확인하기

◆ 지난 시간에 애드센스-애널리틱스 간 연결(연계)을 한 후에 페이지별 수입(수익)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었죠. 오늘 알려드릴 내용보다 간단하고, 수익이 가장 좋은 페이지 분석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 포스팅을 확인하기 전에 이전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센스 연계하여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확인하기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분석 설정 후 URL 채널 보고서 확인하기

▼ 먼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겠죠. 여기를 클릭하시거나,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 관리자 페이지 좌측영역의 '광고'탭을 누른 후 'URL 채널'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 '+새 URL 채널' 버튼을 눌러서 수익 분석할 페이지를 추가해보겠습니다. URL 채널은 최대 500개까지 추가가 가능하다고 설명이 되어 있네요. 5,00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면 좋을텐데요.

▼ 새 URL 채널 추가 화면입니다. 추적할 URL을 한 줄에 하나씩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처럼 세 개의 페이지 URL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하단의 'URL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새롭게 생성된 URL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는 '운영중'으로 나오면 정상입니다. 여기서 각 URL 채널 하단에 있는 '보고서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의 수익분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의할 점은 새롭게 URL 채널을 추가한 시점부터 수익분석 대이터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계속 수익이 발생하고 있었더라도 URL 채널을 추가하기 이전의 데이터는 확인이 안됩니다. 따라서 URL 채널 추가 후 바로 확인하시면 수익분석 데이터가 전혀 없을 수도 있으니, 시간이 어느정도 흐른 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선택한 페이지의 수익분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추가한 URL 채널들의 수익분석을 확인하러 가보실까요? 관리자페이지의 '보고서' 탭을 선택합니다.

▼ 'URL 채널' 보고서를 선택하여 들어가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각 페이지별 수익분석 그래프도 확인할 수 있구요.

▼ 표로도 수익분석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확대해서 들여다 볼까요?

▼ 여기에서 페이지별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RPM, 노출RPM, 조회가능 Active View, 예상 수입 등의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진행해본 페이지별 수익확인방법이었습니다. 참 쉽죠?


마치며...

통계라는 것은 꽤나 정확해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블로그)의 방문자수와 CPC(Cost Per Click ; 광고를 클릭할 때 발생하는 수익)와, 페이지CTR (Click Through Rate ; 페이지 노출대비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 정도만 알고 있으면 어느정도 수익분석이 가능합니다. '하루 평균 500명 정도가 방문하고, CPC가 대략 0.2달러 정도에 페이지CTR이 1%정도 된다면 단순계산으로 500 x 0.2 x 0.01 = 1달러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겠구나... 정도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날은 그보다 적은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또 다른 날은 많은 수익이 발생해서 평균으로 계산해보면 대락 하루평균 1달러의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오랜 기간동안 축적된 데이터가 있어야 분석도 가능한 일이겠지만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어떤 페이지에서 주된 수입이 발생는지 확인이 된다면, 블로그나 사이트를 어떤 포멧과 구성으로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시간에 알려드린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연계 또한 잘 활용하시구요.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는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안녕~!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가입 및 추적코드 설정, 애널리틱스 구성 살펴보기

[Tistory]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 100,000명 돌파의 의미와 블로그 운영방향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통누락에서 벗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