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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센스 연계하여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확인하기

by 랭크로 2019. 12. 3.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블로그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했다면 그 다음에 하는 일이 광고수익 분석일 것입니다.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통해서, 소득이 발생하는 국가와 광고단위, 데스크톱-휴대기기 따위의 플랫폼, 운영하는 사이트별 자료를 페이지뷰, 조회수, 클릭수, 예상수입 등의 데이터로 세분화하여 수익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 예상수입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에 비하여 수익의 증감이 얼마나 있는지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구글애드센스의 보고서를 아무리 뒤져봐도 나오지 않으니 애드센스의 페이지별 수입확인 방법이 요원해보이기만 합니다. 하지만, 구글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URL 채널 기능을 활용하면 블로그(사이트)의 각 페이지를 URL 채널로 등록시켜서 각 페이지별 예상수입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 시간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내 사이트(블로그)의 각 페이지를 알아서 인식해서 분석해주면 좋을텐데 아쉽게도 포스트 각각의 페이지를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의 수도 500개로 한정이 되어있구요.

페이지별 수입확인을 좀 더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번 시간에 공유를 해볼까 합니다. 구글애드센스와 구글애널리틱스 두 가지 모두 가입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구글애드센스를 연결한 후, 페이지별 수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시작해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전지식 익히기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및 추적코드 입히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가 궁금하시다면 먼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고 와주세요.^^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가입 및 추적코드 설정, 애널리틱스 구성 살펴보기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계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계하려면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접속하셔야겠죠? 여기를 클릭하시거나, 아래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 좌측 하단의 '관리' 탭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중간의 '애드센스 연결' 탭을 클릭해주세요.

▼ 애드센스와의 연결을 진행하려면, 첫 번째로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을 해야합니다. 웹게시자 ID (pub-xxxxxxxxxxxxxxxx)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선택한 후에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 두 번째로 '링크구성'을 해야합니다.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선택해주세요.

▼ '1개의 보기가 선택됨' 표시를 확인하시고 '링크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하단에 위치한 '완료' 버튼을 누르면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이 완료됩니다. 애드센스 링크에 데이티터가 표시되기 까지 24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을 참고하세요. 

▼ 이제 에드센스 연결 화면으로 돌아오면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가 정상적으로 연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애드센스가 연결(연계)이 되는 시점부터 데이터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즉, 연결 이전 시점의 애드센스 수익은 확인이 안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데이터 분석을 하시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및 애드센스가 연계된 다음 몇 일이 지난 이후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드센스 수입(수익) 확인하는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가 정상적으로 연계가 되었다면 페이지별 수익분석이 가능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맞춤설정' 탭 하위의 '맞춤 보고서' 탭을 클릭한 후, 우측의 '+새 맞춤 보고서'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맞춤 보고서 만들기는 아래와 같음 폼(Form)으로 되어 있습니다.

▼ 일반 정보인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 그 다음은 보고서 내용을 입력할 차례입니다. '측정항목 그룹'을 추가한 후에 '측정기준 드릴다운 항목'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먼저, 측정항목을 추가해볼까요? '측정항목 추가' 버튼을 누르면 하위메뉴가 나타납니다. '광고' 탭을 클릭해서 다시 하위메뉴를 불러옵니다.

▼ '광고' 하위메뉴 중 '애드센스 수익'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 다음으로 측정기준을 추가할 차례입니다. '측정기준 추가'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하위메뉴에서 '행동' 탭을 클릭합니다.

▼ '행동' 탭 하위메뉴에 있는 '페이지' 버튼을 클릭해서 선택합니다.

▼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이 되셨을 겁니다. 이 상태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이제 '맞춤 보고서'에 새롭게 생성한 보고서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고서 제목을 '페이지별 구글애드센스 수익분석'이라고 만들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볼까요?

▼ 페이지별 애드센스의 수익을 높은 수익 페이지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지만 보아서는 해당페이지가 어떤 포스트인지 확인이 안되는군요. '보조측정기능'을 활용해봅시다.

▼ 테이블 상단에 있는 '보조측정기준' 탭을 클릭하면 하위메뉴가 펼쳐지는데, 여기서 '페이지제목'을 선택합니다.

▼ 그럼 페이지별 페이지제목, 애드센스 수익 등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마치며...

구글 애드센스에서 페이지별 수익확인 기능을 자동으로 제공해주면 좋겠지만, 제한된 기능을 수동으로 지정을 해야 해당 기능을 확용할 수 있어서 약간 아쉽더군요. 이 기능은 저처럼 페이지 수가 얼마 안되는 경우에 활용하면 사용할만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번 페이지(URL 채널)를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계만 해두면 몇 가지의 설정만으로 페이지별 수익분석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두 개의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여 사이트와 블로그 수익 분석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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