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구글,네이버 애널리틱스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by 랭크로 2019. 12. 21.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내 블로그의 어떤 페이지에, 어떤 시간대에, 어떤 유형으로, 또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지 분석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수익을 가져다주는 페이지를 분석하여 블로그의 운영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죠. 현재 구글애널리틱스 앱을 깔아두고 한 번씩 접속하는데, 그 때마다 확인하는 정보 중의 하나가 실시간 보고서입니다.

실시간 보고서는 블로그에 접속한 분들의 실시간 접속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접속한 모든 사람들의 접속기록이 표시되지는 않는데, 이는 실시간 보고서에서 사용하는 접속자의 개념이 '활성 사용자'이기 때문입니다. 활성 사용자의 개념은 가장 최근시간 5분 이내에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전송한 사용자입니다. 블로그에서 나갔다던지 블로그 내에서 5분동안 특정한 활동이 없었다면 활성 사용자에 잡히지 않게 되어 실시간 보고서 상에는 나타나지 않게 되죠.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이 활성 사용자의 수최근 30분의 분당 조회수, 최근 60초(1분)의 초당 조회수까지도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구글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몇가지 정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출발할까요?

구글애널리틱스의 실시간 보고서 활용하기

▼ 자, 먼저 구글애널리틱스에 접속해볼까요? 여기를 클릭하거나 아래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 구글애널리틱스 홈 화면에 접속해보겠습니다.

▼ 여러가지 통계분석자료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활성 사용자에 대한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보고서로 접속하지 않더라도 활성 사용자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죠. 

▼ 이번에는 실시간보고서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관리자페이지의 '실시간' 탭 하위의 '개요' 탭을 눌러주세요.

▼ 사이트의 활성 사용자수와 소스트래픽, 유입키워드, 활성화된 페이지, 접속위치에 대한 정보 등 실활성 사용자에 대한 전체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탭' 하위의 '위치' 탭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사이트의 활성 사용자 수를 국가별로 나타내줍니다. 현재는 대한민국에서의 접속만 있군요.

▼ 지도정보로도 확인이 가능한데, 접속위치를 클릭하면 좀 더 큰 지도화면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해당 국가의 특정 도시까지 확인이 가능해요.

▼ 이렇게 말이죠.

▼ '실시간' 탭 하위의 '트래픽 소스' 탭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매체와 접속소스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활성사용자가 한 명으로 줄었군요. 흑.) 이 통계자료를 통해서 특정 사이트나 캠페인에서의 활성 사용자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탭 하위의 '콘텐츠' 탭을 클릭해볼까요?

▼ 활성 사용자가 사용중인 페이지와 페이지 제목을 확인할 수 있군요. '페이지뷰수(마지막30분)'을 클릭하면 최근 30분동안 각 페이지에서 발생한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실시간' 탭 하위의 '이벤트' 탭을 클릭해보시죠.

▼ 현재 2명의 활성사용자가 있지만, 이벤트에 대한 통계정보는 없군요. 즉, 특별한 이번트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벤트의 실시간 실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실시간' 탭 하위의 '전환수' 탭을 클릭해보시죠.

▼ 저의 경우 활성사용자수가 2명이지만 전환수에 대한 통계내용은 없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실시간 목표달성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목표에 대한 달성한 전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관리자페이지의 '전환' 카테고리에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따로 목표설정을 하지 않았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후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마치며...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사이트의 전반적인 사이트 통계를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죠. 그 중 실시간 보고서를 활용하면 본인의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의 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잠재고객이나 행동, 획득, 전환 등의 보고서를 통하여 방문자 전체의 유형을 분석할 수 있지만, 실시간 보고서는 시간대별 방문자(좀 더 엄밀하게 말하면 활성 사용자)를 파악하는데 좀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아요. 구글애널리틱스 잘 활용하셔서 사이트 분석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또 올게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센스 연계하여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확인하기

[Tistory]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 100,000명 돌파의 의미와 블로그 운영방향

[Adsense]애드센스 앵커광고의 의미와 특징, 앵커광고 하단(아래)설정(게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