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Adsense]애드센스 앵커광고의 의미와 특징, 앵커광고 하단(아래)설정(게재)하기

by 랭크로 2019. 10. 20.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광고의 형태는 시기에 따라 조금씩 바뀌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크게 '자동광고'와 '광고단위' 두 가지를 통해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죠. 주로 모바일에 적용가능한 광고형태가 '오버레이 광고'인데,  오버레이 광고는 또다시 '앵커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그 중 오늘 살펴볼 광고가 바로 '앵커 광고'입니다. (여기서 '앵커광고'는 데스크톱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으나 아직까지는 적용이 된 사례를 본 적이 없고, 적용이 된다고 하더라도 모바일 기기에 비하여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광고는 모바일 기기 화면의 가장자리에 게재되며 버튼 하나로 광고를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모바일 기기의 상단(윗부분)에 게재가 되는데, 구글 알고리즘이 사용자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하단에 게재되기도 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앵커광고는 상단에 게재되지만, 앵커광고가 하단에만 제개되기를 원한다면 자동광고의 html 코드를 약간 손보는 것으로 하단적용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에서 분석한 결과, 앵커광고는 상단에 적용할 때 광고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앵커광고를 하단에 게재하고 싶으시다면 저와 함께 간단한 방법으로 변경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행히도 앵커광고의 하단설정이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위반되는 사항도 아니라고 하니 안심하고 변경하셔도 될 것 같네요.

지금 제가 쓰고있는 스킨은 유료스킨 JB Skin 167 입니다. 

[Tistory]정든 Fastboot 스킨에서 새로운 JB Skin 스킨으로! (외부스킨 등록방법)

이전에 사용하던 스킨이 패스트부트(Fastboot) 스킨이었는데, 이 스킨을 적용할 경우 모바일에서 상단 앵커광고와 블로그 설명레이어가 모두 생성이 되면서 블로그 이용자 입장에서 콘텐츠를 보기가 힘들것 같다고 생각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패스트부트 스킨은 무료스킨이면서도 인터페이스가 우수하고 사용자가 많아서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한 좋은 스킨입니다. 앵커광고 문제 때문에 패스트부트 스킨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말이죠.) 이런 경우를 포함해 하단에 위치시켜야 하는 부득이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죠. 이런 경우에도 앵커광고는 하단적용이 바람직하겠네요.

그럼 지금부터 앵커광고의 의미와 특징, 앵커광고를 하단부에 설정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

앵커광고의 의미와 특징

▼ 앵커광고는 '주로'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며 화면의 가장자리에 표시되는 광고의 형태입니다. 광고가 상단에 게재될 경우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야 광고가 표시된다고 하는군요.

▼ 적용예시를 살펴볼까요? 아래는 모바일기기 화면의 하단에 위치한 앵커광고 형태입니다.

▼ 앵커광고는 1. 사용자 입장에서 디스플레이 기기가 고급형 휴대기기이면서 2. 블로거 입장에서 블로그나 사이트의 페이지(포스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는 경우에만 생성됩니다.

▼ 그럼 '자동광고'가 적용되어 있고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는 포스트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깨알홍보도 해볼까요?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tory]html의 기본구조와 티스토리 html 기본편집

▼ 현재는 화면 상단에 앵커광고가 없습니다.

▼ 아래로 약간만 스크롤 해볼까요? 그럼 상단에 앵커광고가 생성이 되는군요.

▼ 상단의 숨기기버튼을 누르면 광고를 숨길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볼까요?

▼ 앵커광고가 숨겨졌군요. 아래 숨기기 버튼을 다시 한 번 눌러볼까요?

▼ 광고가 다시 나타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광고가 보고싶지 않을 때 해당 광고를 접어서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 광고를 완전히 닫으려면 우측 상단의 x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잘못 누르다가 광고를 클릭할 수 있어요~~.

▼ 수익측면에서 보자면 상단광고가 더 좋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하단에 광고를 위치시켜야 하는 이유가 있으신 분이라면 아랫부분에 앵커광고를 위치시켜야만 하겠죠.

▼ 그리고 앵커광고의 하단설정이 정책에 위반되는 사항이 아니므로 변경적용해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앵커광고 하단(아래)에 설정(게재)하기

▼ 이전 시간에 자동광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에 복습할 겸 다시 한 번 따라해보겠습니다.

[Adsense]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의 장점과 단점, 자동광고 게재하는 방법

▼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의 '광고' 탭 하위의 '자동 광고' 탭을 클릭합니다.

▼ 그럼 전체 설정화면으로 전환됩니다.

▼ 우측의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오버레이 광고는 '앵커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광고 모두 변경설정이 가능하죠. 초기값은 두 광고 모두 '사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각 버튼을 클릭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우측 상단의 '자동 광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자동광고 코드가 확인이 되는군요. 아래의 '코드 복사' 버튼을 눌러주세요.

▼ 이제 티스토리로 이동해보겠습니다. '플러그인' 탭을 클릭합니다.

▼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플러그인을 선택해주세요.

▼ 저는 아래에서 상,하단 광고형태를 선택했습니다. 하단에는 다른 광고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상단 광고탭 공란에 위에서 복사한 애드센스 자동광고 코드를 붙여넣기 했습니다.

▼ 자동광고 코드가 입력된 곳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내려줍니다.

▼ 그리고, 아래와 같이 true 뒤에 콤마(,) 및 html코드(overlays;{bottom;true})를 입력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true 단어 뒤에 콤마(,)를 띄어쓰기 없이 그대로 붙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html 코드는 텍스트로 만들어 두었으니 아래 텍스트를 열어서 복사 후 그대로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코드 적용이 완료되었으면 우측하단의 '변경사항 적용'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애드센스 하단광고 설정 코딩.txt
다운로드

◆ 자, 그럼 앵커광고가 하단으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 오! 모바일 기기에서 열었을 때 포스트 하단에 정상적으로 앵커광고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하단의 앵커광고는 포스트 페이지를 스크롤하지 않아도 생성됩니다. 하지만 하단 끝에 위치한 건 아니군요. 그럼 이 상태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해볼까요?

▼ 광고가 최하단으로 배치가 되는군요. 포스트의 가독성 문제 때문에 스크롤 이동시 앵커광고의 위치가 하단에서 위아래로 변경을 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것으로 오늘 미션도 완료!


마치며...

앵커광고는 여러 가지 애드센스의 광고 종류 중에서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광고인 것 같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페이지에만 생성이 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더라도 앵커광고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도 있거든요. 제 블로그의 경우, 상단에 앵커광고를 위치시켰을 때 수익이 그리 많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앵커광고 위치를 하단으로 변경했고, 이 상태를 당분간은 유지해볼 생각입니다. 어떤 수익변화가 생길지 지켜보기 위해서죠. 특별한 차이가 없다면 다시 상단으로 위치를 변경시킬 예정이구요. 아무튼 상단에 여러 가지 블로그 정보가 위치하는 포스트인 경우 앵커광고를 하단으로 위치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포스트에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할까요? 바이바이~~!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하기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게재하기

[Adsense]사이드바에 간편게재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사이드바 광고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