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게재하기

by 랭크로 2019. 10. 15.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 중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광고주의 광고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광고단위에 비하여 연관된 광고가 게재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포스트를 접하는 구독자의 입장에서는 광고와 포스트를 유사한 환경으로 느끼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고 포스트에서 광고수익이 높아질 수 있도록 구글에서 최적화해주는 등 좋은 기능이 참 많은 광고형태입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광고 하나만 본다면 정말 우수한 광고 타입이지만, '자동광고'의 개념이 따라붙으면서 애매한 광고위치로 혼란을 겪게되기도 합니다. 이미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드렸지만, '자동광고' 가 포함하는 광고형태 중의 하나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입니다.

[Adsense]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의 종류와 특징

'자동광고'는 보통 블로그 전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별도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블로그 포스트의 문단 사이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때 애매한 위치에 광고가 게재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다행히도 '자동광고'를 사용하더라도 현재는 특정 포스트에 '자동광고'를 배제할 수 있도록 보완장치를 만들었습니다. '애매한' 위치의 광고가 포함된 포스트가 있다면 해당 포스트에서는 '자동광고'를 제외할 수 있게 된것이죠. 내가 원하는 위치에만 광고를 위치시킬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원하는 위치에만 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티스토리 포스트의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할까요?

새로운 내용 먼저 공지드릴게요. 현재 신버전 에디터에서 서식기능을 활용하면 html 코드가 깨지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신버전 에디터에 맞는 새롭운 포스트를 작성하였으니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 [Adsense]티스토리 뉴에디터 포스트 본문 광고 오류 해결

 

[Adsense]티스토리 뉴에디터 포스트 본문 광고 오류 해결

티스토리에서 신버전과 구버전 에디터를 병행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었던 시기가 지나 이제는 신버전 에디터(뉴 에디터)만 사용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통합되었습니다. 그래서 구버전 에디

rankro.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에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생성하기

◆ 지난 시간에 디스플레이 광고와 인피드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었죠.

[Adsense]인피드 광고의 개념과 애드센스에서 인피드 광고 생성하는 방법

[Adsense]티스토리에 인피드 광고 게재하는 방법과 정상반영이 안될 때 조치방법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하기

◆ 그런데 이번에 진행하게 되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게재하는 방법은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하는 방법과 거의 비슷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를 티스토리 본문에 설정하실 수 있으신 분은 다른 포스트로 패스하세요~~!

▼ 구글 애드센스 '광고' 탭 하위의 '광고 단위' 탭을 클릭해주세요.

▼ 광고 단위 중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선택합니다.

▼ 광고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와 유사합니다.

▼ 우측 상단에서 광고단위의 이름을 먼저 입력해주세요.

▼ 그 다음, 전체 옵션에서 '선택한 디스플레이 광고 표시' 항목 체크여부를 확인합니다. 초기값을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체크가 설정된 상태)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자세히 나와 있지만, 선택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에서 허용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CPM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수입증대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 스타일 부분은 따로 만질 부분은 없고, 대신 Google 최적화 스타일에 체크여부만 확인합니다. 체크가 안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주시구요.

▼ 절차가 마무리 되었다면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게제위치는 글의 시작 부분에서 2문단 아래가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2개 이상의 광고를 게재할 경우 광고 사이에는 콘텐츠가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가 부실한 상황에서 광고를 남발하지 말라는 말이죠.

▼ 코드가 이상없이 생성이 되었다면 우측하단의 '완료'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합니다.

▼ 광고단위 생성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군요. 해당 광고코드의 우측에 '도구상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 '<>'는 만들어진 광고코드를 다시 확인하는 버튼입니다. 클릭해주세요.

▼ 코드의 하단 '코드 스니펫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코드를 복사해둡니다.

티스토리의 '서식'에 광고코드 적용

◆ '서식'만들기에 대하여 이전 포스팅을 먼저 살펴보세요.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콘텐츠' 하위 '서식관리' 탭을 눌러주세요.

▼ 서식쓰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글쓰기 편집화면에서 서식의 제목을 입력해주시구요.

▼ 편집화면 우측 상단의 'HTML' 선택란을 체크해줍니다.

◆ HTML 편집에 대하여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Tistory]html의 기본구조와 티스토리 html 기본편집

▼ 애드센스에서 복사했던 광고코드를 여기에 붙여넣습니다.

▼ 그리고 바로 '발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위에서 설정했던 이름대로 서식이 만들어집니다.

티스토리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원하는 위치에 게재하기

▼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본문을 작성한 후에 광고가 게재될 위치를 선정합니다. 저는 아래의 점선부분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 문단 또는 그림 끝에서 엔터키를 쳐서 문단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여기서 생겨난 문단 사이 공간에 커서를 위치시켜 두세요.

▼ 이 상태에서 글쓰기 편집화면이 우측 하단 서식 탭을 클릭해서 좀 전에 만들어 둔 서식을 적용합니다.

▼ 서식을 적용하더라도 글쓰기 화면에는 아무것도 표시가 안됩니다. (구 편집기를 사용할 경우) 표시가 안된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대신 글쓰기 편집창 우측상단의 'HTML'을 체크하면 광고코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이렇게 말이죠.

▼ 광고코드가 반영된 글쓰기가 완료되었다면 '발행'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적용여부 확인하기

◆ 포스트를 작성한 후에 광고가 적용되기까지 수 분에서 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 광고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 원했던 생성위치로 광고가 만들어졌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 포스트의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했던 '디스플레이 광고' 게재하는 방법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지난 포스트를 보고 따라해보셨던 분은 어렵지 않게 광고 적용을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포스트를 만드시고 또 좋은 광고를 게재하셔서 수익원 창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여기서 줄입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Tistory]정든 Fastboot 스킨에서 새로운 JB Skin 스킨으로! (외부스킨 등록방법)

[Tistory]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글을 간단하게 내부링크 걸어보자!

[Tistory]Bing 검색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ing 웹마스터 익숙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