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글을 간단하게 내부링크 걸어보자!

by 랭크로 2019. 9. 8.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발행 글을 손쉽게 내부링크를 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본인이 이전에 작성해 둔 글을 간단하게 링크를 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텍스트작성 후 해당 텍스트에 링크를 걸어주는 작업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해당 포스팅과 성격이 비슷한 글들을 1개~3개 정도 묶어서 링크로 표시해두고 있는데요. 이렇게 링크를 걸어주면 제 포스팅을 보러 오신 분들께서 해당 포스팅을 확인 한 후에 비슷한 성격의 포스팅을 보러 가는 경우도 발생하고, 무엇보다 제 포스팅을 외부에서 검색할 때 링크에 대한 부분까지 검색이 되기 때문에 검색시 노출될 확률이 더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럼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내부링크를 거는 방법에 대하여 바로 지금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정복하기

[티스토리 (Tistory)] - [Tisory]티스토리 사진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마스터하기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티스토리 글올리는 방법 마스터하기 (글올리기 기초)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포스팅 내부링크 걸기

 제 포스팅을 보면 이런 링크를 걸어두는 글상자를 보실 수 있죠.
사실 정확하게는 '서식'기능까지 활용해서 작성한 글상자 입니다. 자세한 건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그럼 링크를 하나 클릭해보겠습니다.
전세계 면적순위에 대한 링크였었죠.

 그럼 새 창이 열리면서 아래와 같이 해당 링크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즉, 이전 포스팅 페이지는 그대로 남아 있고 새롭게 창이 생성이 되기 때문에 제 포스팅이 두 개가 띄어지는 것이죠.

 그럼 이런 이전 포스팅에 대한 내부링크를 거는 방법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관리자페이지의 '플러그인' 탭을 클릭해줍니다.

 여러 가지 플러그인 중 '이전 발행글 링크삽입'을 선택해줍니다.
네모 박스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이전 발행글 링크삽입 플러그인 세부설정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아래의 네모박스 부분을 설정해주세요.

 이전글을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원하시는 형태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형태로...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로서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바로 글을 쓰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또는 '쓰기' 버튼을 눌러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우측의 '플러그인'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 하위의 '이전 글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전에 본인이 작성한 글의 목록이 보여집니다. 여기서 내부링크를 원하는 포스팅을 선택해줍니다.
저의 경우 동일하거나 비슷한 카테고리의 관련성이 어느정도 있는 포스팅을 한 개에서 세 개 정도 내부링크를 걸어줍니다. 여기서는 가장 최근에 포스팅 한 세 개의 글을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글쓰기 페이지에 내부링크가 적용된 텍스가 확인이 됩니다.
이대로는 밋밋하죠. 좀 더 꾸며볼까요?

▼ 첫 번째로, 내부링크 텍스트를 전체 선택후 줄간격을 180% ~ 200%를 적용해줍니다.
줄간격은 원하시는 만큼 적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정도로 줄간격을 설정해두면 보기 좋더라구요.

▼ 두 번째로, 내부링크 텍스트를 전체 선택 후 글자배경색을 지정해줍니다.

 오렌지 색으로 일괄적용 해보았습니다.

 색깔 구분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가운데를 다른 색으로 표현하셔도 됩니다.

▼ 세 번째로, 내부링크 텍스트를 전체 선택 후 '글상자'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글상자가 적용된 내부링크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서식'기능을 활용해서 미리 작성해 둔 서식을 사용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타고가서 먼저 배워보세요.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미리 작성되어 있는 서식을 선택해서 적용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제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는 내부링크 글상자로 완성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지금까지 '이전글 넣기'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간단히 내부링크를 거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