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글올리는 방법 마스터하기 (글올리기 기초)

by 랭크로 2017. 12. 14.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티스토리 글올리는 기본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볼까 합니다. 티스토리를 가입하신 이유가 대부분 블로그를 작성하는 일일 것입니다.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만들어서 취미생활, 동호회활동, 애드센스 광고수익 창출을 위한 페이지 작성 등 각각의 취지에 맞게 티스토리를 만들고 글을 써 나가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티스토리에 처음 가입했을 때, 혹은 가입후 처음 글을 작성하려고 하니 막막하기만 하실 겁니다. 글은 어디서 작성을 해야 하는지, 또 어느 부분이 글을 쓰는데 당장 필요한 부분인지 등에 대해서 생소한 인터페이스로 인하여 혼돈을 겪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블로그를 작성했을 때에는 작성법도 몰랐고, 글을 작성하고 처음 '미리보기' 했을 때 생각했던 디자인이 나오지 않아 한참을 헤맨 기억이 납니다.)

그럼 글쓰기를 시도하기에 앞서서 어떤 부분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기준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제가 가르쳐 드리는 부분은 블로그를 처음 사용하실 때 초급자용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따라와 주세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tory]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정복하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ory]티스토리 사진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마스터하기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기 위한 기본방법 마스터하기

▼ 먼저, 티스토리 좌측상단의 '블로그관리'버튼을 눌러서 관리자페이지로 들어갑니다.

▼ 아직 처음이시니 블로그를 작성하기에 앞서서 사전에 필요한 부분을 성명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아래 보시는 것 처럼 1~4번까지의 준비작업을 거쳐서 5번에 들어가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차례차례로 알아보도록 하죠.

▼ 1. 먼저 스킨을 선택해줍니다.
스킨은 블로그의 얼굴과도 같은 것입니다. 누군가가 블로그에 접속하여 보게되는 전체적인 화면이 스킨인데, 블로그의 분위기와 의도에 맞게 스킨을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 2. '사이드바' 배치 및 컨텐츠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사이드바는 본문 좌측 또는 우측에 위치하여 메뉴나 카테고리등을 보기쉽게 정리해 둔 영역을 의미합니다.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다음 이미지를 보시지요.

제 블로그의 화면인데요... 아래의 박스쳐진 부분이 사이드바입니다. 블로그의 대표사진, 블로그 설명, 검색창, 구글번역기 등 필요한 부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저는 우측 사이드바를 적용한 스킨을 사용하였습니다.

▼ 3. 플러그인을 선택해줍니다.
플러그인은 블로그를 운영자가 일일이 신경쓰지 못하는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검색창, 구글애드센스, 마우스 우측클릭금지, 반응형스킨 이미지 최적화, 방문자통계그래프 등을 사용자 기호와 편의에 맞춰서 적용해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보다는 숫자가 적지만, 필요한 플러그인만 모아둔 느낌입니다. 필요한 플러그인을 반영하시면 됩니다. 단,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블로그가 무거워 질 수 있겠지요. 필요한 부분을 취하시면 됩니다.

▼ 4. 카테고리를 만듭니다.
카테고리를 미리 만들어 두어야 작성한 글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기능으로 하위카테고리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정리가 가능합니다.

▼ 5. 본격적으로 글을 쓸 차례입니다. 글관리의 우측상단 '글쓰기'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아래의 순서대로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미리 만들어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2. 제목을 입력하구요.

3. 본문을 작성합니다. 본문에 사진을 넣는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전체메뉴] - [Tisory]티스토리 사진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마스터하기)

4. 공개와 비공개 설정을 합니다. (별도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비공개로 지정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본인이 작성한 글을 누군가가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개'로 지정을 해야 합니다. '공개'로 지정하면 주제설정과 예약여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제를 선택해야 티스토리 홈 및 외부서비스로 글이 발행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5. 댓글 허용여부를 선택해줍니다.

6. 태그(해당블로그의 대표단어)를 작성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등에서 검색엔진으로 블로그의 글을 찾을 때 '태그'도 한몫 하니까요. 블로그와 관련된 핵심단어를 기재해 주도록 합니다.

7. 저작권 표시여부를 입력해주구요.

8. 글쓰기 완료된 블로그를 발행전 '미리보기' 한 후에

9. 글을 발행하도록 합니다. 발행 전 반드시 공개/비공개 여부를 체크해 주세요.

▼ 글을 작성해 볼까요? 저는 서식 기능을 이용해서 미리 작성해 둔 '서식'을 불러와 보았습니다.
서식기능을 어떻게 사용하시는 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블로그를 미리보기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리보기시 이상이 없으면 블로그를 발행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원하시는 답을 찾으셨나요? 모두들 원하는 포스팅 하시기 바랍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