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정복하기

by 랭크로 2017. 12. 12.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티스토리에 가입하셨다면 블로그 글을 게시부터 하고 싶으실 텐데요. 하지만, 어디서 글을 작성하는지 조차 아직은 알 수 없고 메뉴 자체가 어색할 것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면 글을 작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작성된 글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고, 게시된 글이 어디서, 누가 검색하여 또한 특정기간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검색해보았는지, 블로그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스킨은 어떤 것으로 적용할 지에 대한 사항까지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자페이지만 잘 관리하더라도 블로그 운영은 한결 수월해지겠지요. 자, 그럼 관리자 페이지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출발!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dsense]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간단하게 게재하기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게재하기

[Adsense]티스토리에 인피드 광고 게재하는 방법과 정상반영이 안될 때 조치방법

티스토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관리자 페이지에 대해 알아보자.

▼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좌측상단 '블로그관리'버튼을 클릭합니다.

▼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메뉴', '통계자료', 최근글목록' 이렇게 세가지 메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좌측 사이드바 메뉴인 '관리자메뉴'입니다.

▼ 먼저, 콘텐츠 메뉴를 살펴볼까요?
콘텐츠 메뉴에서는 글관리, 페이지관리, 카테고리관리, 공지관리, 서식관리, 설정 등을 할수 있습니다.

우선, 글관리 항목을 들여다 보겠습니다. 여기서 글쓰기를 하고, 필요시 삭제, 변경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관리에서는 작성한 글을 묶어서 적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 기능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작성하고 변경하고 순서를 변경하는 작업이 이 항목에서 이루어집니다. 카테고리의 하위메뉴도 설정가능합니다. 

서식관리에서는 포스팅 작성시 미리 만들어 둘 수 있는 서식을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글쓰기 할 때 서식을 하나씩 꺼내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전글(위에 있는 링크)을 참고하세요.)

콘텐츠설정 항목에서는 포스트(글) 저장시 글상태를 공개/비공개로 설정하는 기능, 에디터에 속성이 없는 글씨가 있을 때 글자종류와 크기를 설정하는 기능, 글쓰기 가로폭을 설정해주는 기능, 저작물 사용허가를 선택하는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댓글,방명록 메뉴에서는 '댓글관리', '방명록관리', 댓글과 방명록에 대한 '설정'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각 포스트에 들어가서 댓글, 방명록을 확인 및 변경할 필요 없이 여기 메뉴에서 일괄 확인이 가능합니다.

▼ 통계 메뉴에서는 '방문자', '접속키워드', '접속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항목에서는 블로그 방문자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 방문자 통계 화면에서는 오늘, 어제, 주간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 현황도 확인 가능한데, 년간, 월별, 현재월의 일자별 방문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항목에서는 티스토리 작성자의 블로그 내부에서 내역을 검색한 키워드를 보여주는 '내부 검색 키워드', 외부 사이트 (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서 검색한 키워드를 보여주는 '외부 유입 키워드' 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경로 항목에서는 해당 블로그의 유입경로와 유입로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꾸미기 메뉴에서는 블로그에 적용될 스킨을 변경할 수 있는 '스킨변경' 항목, HTML 및 CSS 를 변경할 수 있는 'HTML/CSS' 항목, 사이드바메뉴를 변경할 수 있는 '사이드바'항목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정항목에 들어가면, 꾸미기 부분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메뉴에서는 블로그에 적용하는 플러그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창 플러그인, 방문자 통계그래프 플러그인, 마우스 우클릭금지 플러그인 등 원하시는 플러그인을 적용하여 블로그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링크 메뉴에서는 '내가 링크' 와 '나를 링크' 두 항목이 있습니다.
'내가 링크'는 다른 블로그나 외부사이트를 본인의 블로그 내에 링크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나를 링크'는 다른 블로거가 내 페이지를 링크해 두었을 경우 내역을 표시해 줍니다.

▼ 마지막으로, 관리 메뉴에서는 '블로그' 항목과 '팀블로그'항목이 있습니다.
블로그 전반적인 관리를 '블로그'에서 하게되며, 팀블로그가 있는 경우 '팀블로그' 항목에서 총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어떻게 활용하는 지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를 잘 활용하여 블로그 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