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by 랭크로 2017. 12. 12.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에서 숨은기능인 서식기능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서식' 기능만 적당히 마스터 해도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하기는 한 결 수월해집니다. 매 번 블로그 글을 작성 할 때마다 동일한 양식으로 작성해야 하는데, 이전 글을 복사하여 붙여넣기로 할수는 없는 노릇이겠죠?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 자체가 html 기반으로 작성이 되기 때문에 이전 포스트를 복붙(복사하여 붙여넣기)할 경우 행높이라든지 글자모양 등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겨서 초기 포스팅 때 애를 먹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렇다면 티스토리가 제공해주는 서식기능을 활용하여 좀 더 쉽고 빠른 블로깅을 해보는 건 어떻까요? 아래 포스트를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다음(Daum) 검색등록을 하다

[Tistory]티스토리 카테고리를 효율적으로 변경해보자!

[Tistory]정든 Fastboot 스킨에서 새로운 JB Skin 스킨으로! (외부스킨 등록방법)

티스토리 숨은강자 '서식'기능을 마스터 해보자.

▼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서식관리' 탭의 '서식쓰기'버튼을 클릭합니다.

▼ 생성할 서식의 제목을 생성하고, 필요서식을 생성한 후 '발행'버튼을 누릅니다.
아직은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안오시죠? 아래 내용을 쭉 읽어보시면서 천천히 따라오세요. 참고로 발행버튼 옆의 '미리보기' 기능을 활용하면 내가 작성한 서식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별도창이 생성되며 미리보기 화면이 생성이 되지요.

▼ 그럼 제가 만들어 놓은 서식을 훔쳐볼까요? 첫 번째는 도입부분입니다.
서식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만들면 됩니다. 통째로 하나의 서식으로 저장하여 필요한 부분만 취할 수도 있고, 혹은 필요한 부분을 '모듈'로 여러개로 나누어서 적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편한 방법으로 작성해 두세요.

이 화면을 미리보기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생성됩니다. (저의 경우는 광고를 생성해두었기 때문에 광고와 함께 표시가 됩니다.)

▼ 두 번재는 링크표시 부분입니다.

▼ 세 번째는 글제목 부분입니다. 

여기서의 '글제목 만들기'라고 쓴 부분은 실제로 미리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다르게 표시가 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Fastboot 스킨에서 '본문' 선택이 아닌 '머리말' 선택하여 적용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글상자는 상단 좌측 '본문'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보세요. 여러종류의 머리말 서식이 함께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지에도 미리보기 화면과 동일한 글제목이 생성됩니다.

 네 번재는 본문내용 부분입니다.

▼ 다섯 번째는 마무리 부분입니다.

▼ 필요한 서식을 저장한 후에는 작성할 포스트(글)에 적용할 차례겠지요. 관리자페이지에서 '글쓰기' 탭 -> 우측상단'글쓰기'버튼을 클릭합니다.

▼ 페이지 우측 하단의 서식버튼을 클릭하면 조금 전 만들어 둔 서식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서식을 붙여넣기 하세요.

▼ 지금까지 만들어 둔 서식을 불러와 볼게요.

만들어 두었던 모든 서식이 잘 반영되어 있네요. 저도 위의 서식으로 지금 포스팅을 작성하는 중입니다. 어때요? 어렵지 않지요? 그렇다면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으로 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모두 티스토리 블로그가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 되시길 바랍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