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글 광고단위는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등 총 네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단위'와 '디스플레이 광고게재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때 설명을 드렸으니 참고하세요.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하기
이번 시간에는 인피드 광고의 개념과 인피드 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인 광고코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해볼까요?
인피드 광고의 개념 및 형태
◆ 인피드 광고는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피드 내에 자연스럽게 게재되는 광고형태입니다. '피드안'에 '들어가는' 즉, 'In', '피드'의 개념이죠. 인피드 광고는 목록이나 인덱스페이지 사이에 목록상의 게시글이나 인덱싱 페이지와 유사한 형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잘 이해가 안되신다구요? 그럼 아래 예시를 보시죠.
▼ 인피드 광고 반영 전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 게시목록 형태를 보실까요? 좌측에 게글이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 그럼 인피드 광고를 적용한 후의 블로그 메인페이지를 보겠습니다. 게시글(피드) 사이에 광고가 하나 게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가 'In-Feed' 된거죠. 이제 이해가 좀 되시죠?
구글 애드센스에서 인피드 광고 생성하기
▼ 구글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에서 '광고' 탭 하위의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 '인피드 광고'를 선택해주시구요.
▼ 'Google 시스템에서 추천하는 스타일 확인'으로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구글에서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아랫부분을 체크해서 광고스타일을 직접 만들어서 적용할 수 도 있습니다.
▼ 블로그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한 후 'Desktop/모바일'을 선택하고 '페이지 스캔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페이지에서 피드를 검색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잠시 가다리면 인피드 광고를 적용하는 화면이 생성됩니다. 인피드 광고가 적용될 공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게시글 미리보기 피드 중 한 칸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을 선택한다고 해서 해당 위치에 정확하게 인피드 광고가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 위치가 정해졌으면 '다음' 버튼을 눌러서 계속 진행해주세요.
▼ 광고 스타일을 맞춤설정하는 단계입니다.
▼ 먼저 너비를 조정합니다. 어차피 피드(게시글 목록)의 사이즈에 따라 광고 크기가 결정되므로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 그래도 너비에 따른 광고형태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우측 상단의 파랑색 띠를 잡아 당기시면 됩니다.
▼ 우측 상단에서 '광고 단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저는 인피드 광고(메인페이지_PC)라고 입력하겠습니다.
▼ 그 다음은 광고의 세부 스타일 적용하는 옵션입니다. 사실 광고자체가 최적화된 상태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그냥 넘어가셔도 상관없지만, 변경적용 하시고 싶은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니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전체옵션' 설정부분입니다. 광고 전체 영역이 해당됩니다.
▼ '전체 옵션'에서는 가장 중요한 광고허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데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허용'으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여기서 전체적인 텍스트 글꼴, 배경색상, 경계선설정, 패딩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그 다음, '이미지' 설정입니다. 광고의 이미지 부분 편집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 좌/우 정렬, 크기, 패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제목' 설정부분입니다. 광고의 제목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제목을 '짧음'으로 하면 짧은 광고제목, '오래걸림'으로 선택하면 긴 광고제목이 반영됩니다. 스타일, 크기, 패딩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은 '내역'설정 부분입니다. 광고 안의 실제 내역에 해당하는 부분을 설정합니다.
▼ 설명 표시유무, 글꼴과 패딩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 'URL'설정 부분입니다. 광고에 표시되는 URL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 URL의 글꼴설정과 패딩 설정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버튼' 설정부분입니다. 광고의 '버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의 글꼴색상과 테두리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그럼 변경 전,후의 화면을 살펴볼까요? 아래는 변경 전의 화면입니다.
▼ 그리고 아래는 변경 후의 화면입니다. 이미지가 오른쪽으로 변경되고 배경색상을 연주황으로 적용해봤습니다. 분위기가 약간 다르죠?
▼ 광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저장 및 코드생성' 버튼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 드디어 마지막 단계까지 왔군요. 광고삽입을 하기위한 절차인데, 광고삽입은 다음 시간에 별도 포스팅하도록 할 예정이니 이번 시간에는 여기까지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광고코드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이상이 없으면, '완료'버튼을 눌러주세요.
▼ 광고단위 리스트에 정상적으로 만들어졌군요.
▼ 우측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에 만들었던 광고코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 번 눌러볼까요?
▼ 광고코드를 다시 확인할 수 있군요. 나중에 실제로 광고를 게재할 때 사용하도록 합시다.
마치며...
인피드 광고를 설정해두면 메인페이지의 게시글 목록 등의 피드 사이사이에 보기 좋게 광고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 설정을 해두면 스킨을 바꾸기 전까지 크게 만질 일이 없죠. 즉, 홈페이지가 존재하고, 광고게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한 메인페이지에 광고가 계속 게재된다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 인피드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과 게재시 발생하는 오류 대처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지만, 한 번 하실 때 잘 설정하셔서 오래도록 수익원 창출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AMP용 자동광고의 의미, 티스토리에 AMP 자동광고를 게재할 수 있을까?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게재하기 (13) | 2019.10.15 |
---|---|
[Adsense]티스토리에 인피드 광고 게재하는 방법과 정상반영이 안될 때 조치방법 (16) | 2019.10.14 |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하기 (5) | 2019.10.12 |
[Adsense]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의 종류와 특징 (6) | 2019.10.07 |
[Adsense]구글 서치콘솔 크롤링과 사이트맵, URL등록의 상관관계 (애드센스 색인) (7) | 2019.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