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Adsense]티스토리 포스트 본문에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하기

by 랭크로 2019. 10. 12.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수익창출을 위하여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계시죠. 티스토리 블로그의 적재적소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으로 광고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광고단위에 의한 광고 게재에 대한 포스팅은 지난 시간에 해드렸으니 궁금하신 분은 한 번 들렸다 오세요.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 [Adsense]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의 종류와 특징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포스트의 본문 원하는 곳에 광고를 게재하는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애드센스의 여러 가지 광고단위 중  '디스플레이 광고'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서식' 기능을 화용하면 포스트를 쓸 때마다 원하는 곳에 광고삽입을 하여 게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러 가실가요?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생성하기

▼ 구글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의 '광고'탭 하위 '광고 단위' 탭을 클릭합니다.

▼ 신규 광고단위가 여러 개가 보이네요.

▼ '디스플레이 광고'를 선택해주세요.

▼ 좌측상단에 광고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광고 단위 이름 지정'이라고 된 곳에 커서를 두세요.

▼ 원하는 광고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JBSKIN_본문중간_서식(수평)_4'라는 이름으로 만들겠습니다. (이전에 이미 1~3까지 만들어 두었거든요. 그래서 이번 순서에는 4라는 값으로 만들었습니다.)

▼ 본문 중간에 넣을 광고이니 '수평형'을 선택해줍니다.

▼ 정상적으로 게재되면 아래와 같이 수평형 광고가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요즘은 수평형태의 광고만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수평형'을 선택하더라도 수평형태 뿐만 아니라 사각형에 가까운 형태로 게재되기도 합니다.)

▼ 광고 크기는 '반응형'으로 선택해주세요. (초기값 그대로). 고정형으로 선택할 경우 데스크탑이 아닌 모바일 기기 등에서 광고가 잘릴 수 있습니다.

▼ 우측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광고코드 생성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코드복사를 진행하셔도 상관없지만 우선 '완료'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를 지으시자구요.

▼ 광고이름('JBSKIN_본문중간_서식(수평)_4'), 포맷(디스플레이)이 정상적으로 반영이 되었군요.

▼ 우측의 '<>' 버튼을 누릅니다. 이 버튼은 광고코드를 다시 불러오는 아이콘입니다.

▼ HTML 탭에서 코드복사를 합니다.

◆ 참고로 디스플레이 광고는 AMP 설정이 가능합니다. 혹시 AMP 설정이 가능하시다면 상단 우측탭인 'AMP'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AMP에 대하여 잘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AMP용 자동광고의 의미, 티스토리에 AMP 자동광고를 게재할 수 있을까?

티스토리 '서식'에 광고코드 적용하기

◆ 서식 만들기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서 '서식' 이용방법을 먼저 배우고 오셔도 됩니다.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콘텐츠' 하위의 '서식관리' 탭을 눌러주세요.

▼ 글쓰기 화면 우측 상단의 'HTML' 버튼을 눌러서 HTML 편집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HTML 편집과 관련한 세부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tory]html의 기본구조와 티스토리 html 기본편집

▼ 본문페이지에 위에서 복사한 애드센스 코드를 붙여넣은 후 '서식' 제목을 기재합니다.

▼ 입력이 완료되셨다면 아래의 '발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 서식이 정상적을 만들어졌군요. 이전에 이미 1~3까지 만들어져 있어서 이번에 4번을 생성했어요.

티스토리 본문에 애드센스 '디스플레이광고' 원하는 곳에 게재하기

▼ 이제 티스토리 본문쓰기로 들어가보죠. 본문쓰기가 완료되면 광고게재를 원하는 위치를 선정합니다. 저는 보통 큰 제목이 끝나는 곳이 있으면 끝나기 바로 전 위치에, 큰 제목이 하나 밖에 없다면 소제목이나 내용 중간중간에 광고를 게재합니다.

▼ 문단 끝에서 엔터키를 쳐서 공간을 만든 후 문단 사이에 커서를 위치시켜주세요.

▼ 이 상태에서 글쓰기 편집기 우측 맨아래에 위치한 '서식'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아까 만들어둔 '서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여러 개 게재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광고코드로 여러 개의 서식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문단 사이에 하나씩만 적용하면 됩니다. 우선 여기서는 '본문중간광고(New)-1' 서식을 클릭했습니다. 

▼ 서식을 반영하더라도 페이지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없다고 놀라지 마세요.

▼ 대신에, 편집기의 HTML을 확인해보면 생성한 코드가 정상반영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광고코드가 잘 반영되어 있군요.

▼ 동일한 방법으로 여기에는 '본문중간광고(New)-2' 서식을 넣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게재 확인

◆ 글을 발행한 후 짧게는 몇 분 이내에, 길게는 몇 시간 후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 첫 번째 위치에 삽입했던 광고는 잘 게재되었군요.

▼ 두 번째 광고도 설정한 위치에 정상반영이 되었습니다. 와우!


마치며...

티스토리 수된 수익 창출원인 구글 애드센스. 잘만 활용하면 훌륭한 소득을 얻을 수 있겠죠. 하지만, 수익을 가져다준다고 해서 덕지덕지 광고로 도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저는 포스트가 짧을 경우 하나~두 개 정도, 포스트가 중간 이상으로 길어질 경우 광고를 두 개 ~ 세 개 정도를 게재합니다. 아직 네 개까지는 게재를 안해보았습니다. 포스트를 찾아오시는 분이 포스트의 내용을 확인하시기 위해 방문하는 것이지 광고를 보러 오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신문사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광고 때문에 기사에 제대로 눈이 안가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적당한 광고안배. 여러분이 광고게재를 하실 때 반드시 기억해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럼 이만.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dsense]구글 서치콘솔 크롤링과 사이트맵, URL등록의 상관관계 (애드센스 색인)

[Tistory]티스토리 전체사이트맵 고속생성기로 사이트맵 빠르게 만들기

[Tistory]티스토리 글쓰기를 크롬 브라우저로 해야하는 이유 (사진흐림, 이미지순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