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다음(Daum)사이트 통누락 탈출기

by 랭크로 2020. 2. 12.

제가 운영하는 '랭크로가든' 블로그는 운영하다가 장기간 포스팅을 멈춘적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몇 차례 말씀드렸었죠.) 2017년 5월에 포스팅을 시작해서 몇 개 안되는 포스트로 2018년 1월에 14,000명 정도의 방문자를 이끌어 냈었어요. 그러다가 2018년 3월 이후로 글쓰기를 멈추었는데 2018년 7월 이후로는 방문자가 급감했었다는 사실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2019년 7월부터 다시 글을 쓰고 있는 중입니다.)

눈여겨볼 사실은 2018년 1월 즈음했을 때의 다음 사이트 방문자 수가 전체 방문자수 대비 79%를 차지했었고, 2018년 2월에도 다음 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71%정도로 다음 사이트에서 제 블로그를 검색하여 방문주시는 분의 수가 상당한 비율로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즉, 당시에 높은 비율로 다음(Daum)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 포스트의 내용이 전달되고 있었던 것이죠. (물론, 이 부분이 전적으로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블로그에 대한 접속경로가 편중되어 있다는 의미니까요.)

2019년 7월 이후로 다시 꾸준하게 글을 써나갔지만,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었던 반면, 당연히 정상적으로 검색될 줄 알았던 다음(Daum) 사이트에서는 정상적인 검색반영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다음 사이트 검색을 통한 랭크로가든 블로그 방문자의 비율이 불과 4~5% 내외에 불과했으니까요. 

사실, 이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사이트의 블로그 검색 누락 조치방법과 검색등록을 포스팅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아래 포스팅은 제 블로그이름(랭크로가든)이 다음 사이트에서 검색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었죠.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다음(Daum) 검색등록을 하다

그리고 아래의 포스팅은 다음 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개별 포스트의 누락확인 방법과 그에 대한 조치방법이었습니다.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누락확인 및 조치방법

하지만, 근본적으로 다음 사이트에서의 티스토리 블로그 통누락에 대한 부분은 오늘 설명드리는 부분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천천히 읽어보시구요. 블로그 노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께서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 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바로 출발할까요?

다음(Daum) 통누락 해결 전 상황 살펴보기 (정상유입되다가 통누락발생)

▼ 월간 기준으로 2018년 1월의 총 방문자 수는 14,157명, 그 중에서 다음 검색에 의한 방문자수는 11,822명이었습니다. 전체 방문자 대비 다음 검색을 통한 방문자의 수가 무려 79%나 되었었죠. 이 당시에 제 블로그는 거의 '다음(Daum)'에 의한 접속이 대부분이었습니다.

▼ 2018년 2월의 경우 월간 방문자 수 8,181명, 다음 검색 방문자 수 5,778명으로 다음 사이트 검색을 통한 방문자가 71%였습니다. 

▼ 방문자수가 급감하기 직전인 2018년 6월의 경우 총 방문자수 9,708명, 다음 검색에 의한 방문자 수 5,627명으로 전체대비 다음검색 방문자 비율이 58%정도였습니다. 이전보다 비율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다음 사이트를 통한 블로그 방문자가 절반 이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죠.

▼ 그리고 요즘 상황을 살펴볼게요. 2019년 12월의 경우 14,383명의 방문자였고, 다음 검색에 의한 방문자의 수는 고작 713명에 불과했습니다. 비율로 치면 5%도 안되네요. 흑. 이건 통누락과 같은 상황이라고 봐야 합니다.

▼ 2020년 01월의 경우도 살펴볼까요? 월간 방문자 수는 18,721명, 다음 검색에 의한 방문자 수는 709명으로 다음 사이트의 비율이 전체 대비해서 4%가 안되었습니다. 안타까운 상황이었죠. 흑.

다음 사이트 통누락 해결하기

▼ 본격적으로 다음 통누락을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사이트 접속 후 사이트의 가장 아래로 이동해주세요.

▼ 조그맣게 써져 있는 '고객센터'를 클릭할게요.

▼ 우측 하단에 있는 '검색' 아이콘을 눌러주시구요.

▼ '검색결과 미노출'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 여러가지 항목 중 '원하는 블로그가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아요.'라고 쓰여져 있는 게시판에 접속합니다.

▼ 외부 블로그 이용자의 '문의하기' 글자를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문의를 할 수 있는 게시판이 열립니다. 크게 문의분류, 제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의분류는 블로그, '카페검색 문의 > 내 블로그 검색(RSS)문의' 로 맞춰주시고, 블로그 검색 누락과 관련한 제목을 작성한 후에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내용' 부분에는 기본 양식이 있는데, 필요한 부분을 입력하고, 그 아랫부분에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저는 인사말, 현재상황 및 문제점, 요청사항, 마무리 인사말 정도로 정리해서 올렸어요. 쉽게 정리하자면, 성실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 노출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니 조치 또는 확인을 해달라는 내용입니다.

▼ 내용 작성 후에 필요한 경우 붙임자료를 업로드하신 후에 하단의 '문의접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접수되었다는 메세지가 팝업창으로 생성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메일로도 문의 접수가 완료되었다고 자동회신이 옵니다. (다음 한메일로)

▼ 하루 이틀 정도 기다리면 정식답변을 주기 전에 제가 문의한 부분에 대한 확인절차 진행중이라는 메일이 옵니다. 읽어보시고 좀 더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 하루 더 기다리니, 드디어 기다리던 제가 문의한 부분에 대한 정식답변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블로그 게시글이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재수집처리했다는 내용입니다. 와우! 그럼 앞으로는 정상적으로 검색이 된다는 말이잖아요. 다행입니다. 주의할 점은 상업적이거나 다음(Daum) 사이트의 품질정책에 맞지 않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노출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내용인 것 같아요. 포스트 글을 성의없이 쓰게되면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거든요. 하나의 포스팅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음. 그리고 중간의 '검색 결과 페이지 바로 가기'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그럼 제 블로그 글의 포스트들이 확인이 됩니다. 검색결과가 209건이나 되는 것으로 보면 포스트가 거의 다 정상 노출이 된다고 보여지네요.

▼ 사이트 주소로 검색했을 때, 그 전에는 한 페이지 밖에 안되었었는데, 그에 비하면 상당히 많아진 것입니다. 실제로는 블로그 영역에서 현재 기준 22페이지가 검색이 됩니다.

▼ 참고로 사이트 주소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는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드렸었어요. (아래 포스트에서 site 명령어가 아닌 사이트주소를 치고 검색했을 때의 결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정상적으로 검색이 될까?

다음(Daum) 통누락 해결 후의 상황 (통누락되다가 정상반영됨)

▼ 통누락이 해결된지 불과 얼마 안되기 때문에 월단위로는 확인하기 힘드니 여기서는 '일간'단위로 확인해볼게요. 시스템 재설정을 반영하기 이전인 2020년 2월 3일의 검색통계입니다. 전체 일간 방문자수 859명 중 다음 검색에 의한 방문자 수 25명으로 다음 검색에 의한 비율이 3% 미만입니다. 다음 통누락이라고 보면 되는 상황이죠.

▼ 시스템 재설정 반영된 첫째날의 결과입니다. 2020년 2월 4일의 일간 방문자수 971명 중 다음 검색에 의한 방문자 수는 77명으로 다음 검색의 비율이 7.9%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메일 도착한 시간이 오후 늦은 시간이어서 정확한 비교는 안되지만, 전일에 비해 무려 52명의 방문자가 늘어났습니다.

▼ 시스템이 재설정이 본격적으로 반영된 시스템 재설정이 반영된 둘째날인 2020년 2월 5일을 살펴보면, 일간 방문자수 1,200명 중 다음 검색 방문자 267명으로 전체 대비 다음 검색의 비율이 22%가 넘어갑니다. 요즘 구글 서치콘솔 색인 적용범위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서 구글에서의 검색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적당한 수치인 것 같아요.

▼ 혹시 모르니 시스템 재설정 반영 셋째날도 보겠습니다. 2020년 2월 6일자의 일간 총 방문자 1,102명 중 다음 검색에 의한방문자 213명으로 19%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이것으로 다음사이트 통누락도 해결되었군요.


마치며...

현재 평일기준 일일 1,000명 이상이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고 계십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만 하던 방문자 수였는데, 어느새 1,000명을 넘어섰습니다. (물론 주말 및 공휴일에는 방문자가 그보다 더 적지만요.) 현재 저의 블로그는 구글에서 가장 많은 유입이 일어나고 있고, 네이버는 다음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거나 다음과 거의 비슷한 정도 수준으로 유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우리나라의 상위 유입 3사인 구글과 네이버, 다음에서 모두 정상적인 노출과 유입이 일어나고 있어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통누락의 개념도 잘 모르면서 글만 열심히 쓰던 적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검색과 노출의 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체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음(Daum) 통누락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구글과 네이버, 다음 사이트에서의 노출과 통누락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을 다뤄볼까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 100,000명 돌파의 의미와 블로그 운영방향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통누락에서 벗어나다.

[Tistory]티스토리 백업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 - Tistory Saver (티스토리 세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