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블로그 키워드 효과적 적용방법 2 - 네이버 광고 키워드

by 랭크로 2020. 5. 10.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키워드 때문에 고민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어떤 키워드를 반영하면 효율적일지, 내가 사용한 키워드와 유사하거나 연관된 키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다면 포스트의 방향을 정하기 한 결 수월해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포스트에 주로 사용되는 단어(키워드)를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다면 해당 포스트가 주요 포털이나 검색엔진 등에 노출될 확률이 좀 더 높아질겁니다.

언젠가 블로그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중의 하나로 '웨어이즈포스트' 내의 '키워드마스터'를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Tistory]블로그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는 로그인이 필요없을 뿐만 아니라, 사이트가 가볍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속도가 빨라서 제가 키워드 검색을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키워드마스터'에서 적용되는 내용의 원천정보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가져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광고 '의 '키워드도구'를 살펴보았는데, 연관키워드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검색살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그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어보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의 접속부터 이용하는 방법까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어떤 경우에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면 좋을까?

◆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는 네이버 검색의 통계누계를 적용한 결과이고,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접속과 검색이 많은 사이트이기 때문에 단순히 통계와 확률을 고려한다면 성격이 비슷한 다른 사이트에서 검색한 결과와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만의 장점이 있을테니 언제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좀 더 효율적일지 살펴봅시다. 

1.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가장 많을 경우

티스토리의 3대 유입원은 네이버, 구글, 다음 세 사이트입니다. 이 중 블로그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서 각 사이트들의 주요 유입원은 다 다를 겁니다. 그 중 본인의 블로그가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이 가장 많다면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이용할 경우 블로그 운영에 좀 더 유리하겠네요. 블로거가 원하는 네이버에서의 근사치 통계정보를 제공해주니까요. 유입에 대한 통계확인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Tistory]티스토리 방문통계 및 유입경로 확인하는 가장 쉬운방법

2. 검색어를 좀 더 효율적으로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

네이버 광고 사이트에 일단 접속하고 나면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으로 되어 있고, 여러 개의 키워드 동시 검색, 세부분류를 통한 검색, 키워드 필터 기능 등 원하는 검색어의 범위를 제한하거나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3. 검색수가 많은 단어를 알고 싶은 경우

월간 검색수 기준으로 PC와 모바일에서의 검색량을 내림차순으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어 선택의 기준을 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연관검색어 여러 개를 동시에 확인하려는 경우

단어를 검색하면 여러 개의 관련된 연관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블로그에 적용할 주제가 적당히 떠오르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에서 조회했을 때 나타나는 연관검색어와는 종류도 다르고 보통은 더 다양한 결과가 조회됩니다.)

◆ 참고로, 네이버가 여전히 대한민국 사이트에서 1위의 위치에 있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서 사이트에 접속해보세요.

[랭킹]우리나라 웹사이트 순위확인 및 웹사이트 순위 확인 사이트 사용법 알아보기

▼ 접속도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최신 정보를 가져와보았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조회한 2020년 5월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웹사이트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위가 네이버, 2위가 구글, 3위가 유튜브, 4위가 다음이군요. 그리고 6위에 네이버 뉴스가 올라와 있습니다.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힘을 무시 못할 상황이군요. (참고로 티스토리가 11위를 차지했네요.)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통한 검색방법

◆ 그럼 본격적으로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네이버 광고 키워드도구로 접속하려면 네이버 광고 사이트에 접속해야겠죠?

네이버 광고https://searchad.naver.com/

#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에 접속하기

▼ 먼저 네이버 광고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로그인 하는 단계인데요. 네이버에 접속(로그인)중이시라면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접속이 됩니다.

▼ 환영을 알리는 팝업창은 닫아주세요.

▼ '광고시스템'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여러 가지 항목 중 '도구' 탭을 클릭합니다.

▼ 여기에 우리의 목적지인 '키워드 도구' 항목이 있군요. 해당 탭을 눌러서 들어가면 키워드 조회 도구화면이 나타납니다.

# 검색구성 살펴보기

▼ 먼저 검색구성을 살펴볼게요. 키워드 항목에서는 한줄에 하나씩 해서 총 5개의 검색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중검색 가능)

▼ 웹사이트, 시즌월, 업종, 시즌테마 등을 각각 체크하면 원하는 세부항목으로 범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선택이 완료된 후에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원하는 키워드 및 연관키워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실제 키워드 조회

▼ 그럼 실제로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키워드'로 조회를 해볼게요.

▼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키워드가 주르륵 조회가 됩니다.

▼ 참고로, 단어 옆의 'S' 표시는 시기별 조회수와 광고효과가 급증하는 키워드라고 하는군요.

▼ 연관 키워드별 조회수와 클릭률을 볼 수 있는데, 우리가 눈여겨봐야할 항목은 '월간검색수'입니다. 이 내용으로 키워드에 대한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광고주에게 필요한 내용인데, 참고용으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월간 검색수는 'PC(데스크톱)'와 '모바일'로 나누어서 결과를 볼 수 있는데, 각각 내림차순과 오름차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PC(데스크톱)에서의 검색결과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보겠습니다. '소상공인'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은 검색수를 기록했네요.

▼ 다음으로, 모바일 검색결과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입니다. 여기서는 '네이버플레이스'라는 단어가 가장 많은 검색이 있었군요.

▼ 해당 조회결과는 엑셀자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필터' 기능을 통하여 좀 더 세부적인 조회가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필터가 생성되어있지 않은 상태일테니, 만들러 가볼게요. 필터 > 필터 만들기를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 '연관키워드' 필터를 클릭한 후에 연관키워드, 월간검색수(PC), 월간검색수(모바일), 월평균클릭수(PC), 월평균클릭수(모바일), 월평균클릭률(PC), 월평균클릭률(모바일), 월평균노출광고수 항목 중 원하는 필터를 적용하면 됩니다. 우리는 광고주가 아니기 때문에 '연관키워드'로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제외'필터를 열면 '포함', '제외', '일치', '다음으로 시작' 버튼 중 하나를 눌러서 필터를 걸어줍니다.

▼ 저는 '연관키워드' 항목 중 '대행사'라는 키워드를 '제외'하여 적용해보겠습니다.

▼ 적용이 완료되면 '필터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리고 해당 필터의 이름을 정한 후 저장해주세요.

▼ 그럼 필터가 새롭게 생성이 된 것을 볼 수 있죠. 이 필터를 적용해볼게요.

▼ 연관검색어에서 '대행사'라는 키워드는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중 조회를 할 수 없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네이버광고에서 키워드로 등록을 할 수 없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로 조회를 해볼게요.

▼ 그럼 해당 키워드는 '판매금지'가 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즉, 키워드 조회가 불가한겁니다.

▼ 이번에는 키워드를 다중조회해볼게요. (총 5개의 키워드 다중조회가 가능합니다.)

▼ 그럼 해당 키워드들의 연관 키워드들이 다중검색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세부분류에 따른 조회를 해볼게요. '광고효과' 단어를 키워드로 정해보겠습니다.

▼ 웹사이트 체크, 시즌 월 (5월), 업종 (건강/미용>병의원>병원/건강정보), 시즌테마 (교육/학교>졸업)으로 각각 체크 및 설정한 후에 조회해볼게요.

▼ 그럼 해당 조건에 맞는 연관키워드가 조회된답니다. 참 쉽죠?


마치며...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한 키워드 조회기능은 여러모로 사용자측에 검색의 편의성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검색 효율성' 측면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해서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연관검색어 중 검색효과가 높은 단어를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이 키워드 도구는 네이버 광고의 광고주를 위한 기능이지만, 일반인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블로거 입장에서는 접근성 측면에서 양호한 편인 것 같구요. 오늘 설명드린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서 블로그에 적용할 단어와 소재를 정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에서 3원색(RGB)의 10진수 16진수 코딩과 색상코드 확인하는 방법

[Tistory]티스토리 직접유입 및 기타유입의 의미와, 검색로봇 통계반영 여부

[Tistory]티스토리 자동생성 사이트맵으로 네이버 및 구글웹마스터도구 5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