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블로그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 키워드마스터

by 랭크로 2019. 9. 17.

웨어이즈포스트는 자신의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즉 누락이 되지 않는지 확인하는 사이트입니다. 지난 몇 번의 포스팅을 통해 현재 저의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지 않는다는 슬픈(?) 소식을 전해드렸었죠. (물론 아직도 정상적인 검색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르륵. 하지만, 정상 검색이 되는 날까지 도전은 계속 중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내용은 바로 이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마스터'라는 키워드검색기의 사용방법입니다. 키워드마스터는 중요키워드를 편리하게 찾아주는 유틸리티 사이트로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 DB 기반 검색서비스를 웨어이즈포스트에서 결과로 보여주는 것이죠.

구글트렌드, 카카오키워드광고다이렉트, 네이버키워드광고 등 여러 검색서비스를 활용한 키워드 선택 방법에 앞서서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를 가장 먼저 소개를 시켜드리는 이유는 사이트접속이 용이하고 속도가 빠르며 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티스토리/검색,등록] - [Tistory]네이버 RSS 본문크기를 줄여주세요 오류해결방법
[Tistory]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관련하여 조치해본 것들
[Tistory]Bing 검색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ing 웹마스터 익숙해지기

 

키워드마스터에 접속해서 핵심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키워드마스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웨어이즈포스트입니다.

▼ 먼저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좌측의 키워드마스터 탭을 선택해주세요.

▼ 키워드마스터 사용법에 대하여 친절하게 설명해주는군요.

세 가지 중요한 사항을 알려주는데요.
첫 번째. 블로그순위는 해당키워드가 상단에 노출된 순서이며,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기타로 구분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가져오다보니 블로그 순위 역시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검색어를 입력 후 결과를 확인하면 네이버 색상인 초록색이 가장 눈에 띌 것입니다. 그 외 티스토리와 다음, 가끔씩 기타 사이트가 확인됩니다.
두 번째. 검색량은 최근 30일이 기준이 됩니다. 한 달 동안의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짧은 기간(1주일 이하)보다 신뢰도가 있습니다.
세 번째. 사이트가 크롬에서 최적화되었다고 합니다. 가급적 크롬을 이용하면 좋겠네요. 저는 익스플로러로 이용하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 그리고 가장 하단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문구가 적혀져 있습니다. 즉, 네이버 DB 기반이 되는 거죠.

▼ 그럼 검색을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 그럼 관련키워드도 함께 확인이 되는데요. 각 키워드를 클릭할 때마다 누적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주민등록 인터넷 발급'을 클릭한 후 곧바로 이어서 '민원24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면 이전 정보가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는 뜻입니다.

▼ 주민등록등본과 이와 관련된 키워드를 하나씩 선택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 좀 확대하볼까요? 검색결과의 좌측 부분입니다. 최초 검색했던 주민등록등본이 제일 아래에 위치하고, 그 다음 키워드들이 누적되어 선택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에서의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색결과의 우측 부분도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순위는 모두 초록색 밭입니다. 이번 검색결과는 모두 네이버 블로그가 상단에 노출되네요. 물론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이 화면에서 중요한 것은 '총 조회수'와 '문서수'입니다. 총 조회수는 30일동안 검색된 총량을 의미하며 PC와 모바일에서의 검색결과를 합산한 결과와 같습니다. 문서수는 조회된 문서의 수를 의미하며, 동일한 검색어(주제)로 작성된 문서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총 조회수가 많을수록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문서수가 적을수록 해당키워드로 검색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즉, '총 조회수'가 높을수록, '문서수'가 적을수록 블로그 키워드로서의 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 보여지는 화면을 그대로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수도 있습니다. 하단의 '엑셀 다운로드'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위 화면의 검색결과를 엑셀로 동일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능이죠.

 


이것으로 '키워드마스터'를 활용하여 블로그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쓰는 초창기에는 그저 열심히 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블로그를 효율적으로 열심히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닫고 있는 중입니다. 블로그 작성할 때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는 '블로그 키워드.' 블로그 작성하실 때 잊지 말고 좋은 키워드를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