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티스토리 글쓰기 크롬 브라우저 임시저장 오류 해결방법

by 랭크로 2019. 9. 30.

'임시저장' 기능은 글쓰기를 하다가 글쓰기 '발행'과는 별개로 글을 티스토리의 클립보드에 저장시키는 개념인데요... 글을 쓰다가 강제로 '임시저장' 버튼을 누르거나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자동저장'이 시행되면 클립보드에 임시로 포스팅을 저장을 해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필요할 때 '임시저장'된 내용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죠. 만약 글을 쓰다가 실수로 전 단계로 돌아가더라도 '자동저장'을 하게되어 티스토리의 클립보드에 저장을 해두게 됩니다. 컴퓨터가 예기치 않은 오류를 발생시키더라도 높은 확률로 '자동저장'을 통해 임시저장 클립보드에 저장을 시키기 때문에 이 기능은 글쓰기를 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임시저장'된 글은 최대 10개까지 저장이되며, 저장일로부터 30일간, 동영상은 7일간 저장이 됩니다.

바로 전 포스트에서 티스토리 글쓰기를 할 때 크롬 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보다 나은 점이 많기 때문에 추천드린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Tistory]티스토리 글쓰기를 크롬 브라우저로 해야하는 이유 (사진흐림, 이미지순서 등)

그런데, 크롬 브라우저 특정버전 이후로는 '임시저장'이 되지 않고, '임시저장'된 문서를 불러올 수도 없는 문제가 있더군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간단한 방법으로 '임시저장' 오류문제는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크롬 브라우저 티스토리 임시저장 오류해결방법에 대하여 함께 해결해보도록 하죠. 그럼 출발!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의 '임시저장' 정상반영

▼ 먼저 임시저장 기능이 문제없이 실행되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글쓰기를 실행해보겠습니다.

▼ 열심히 글을 써줍니다.

▼ 그리고 임시저장을 해보면...

▼ 글쓰기 창 우측 상단에 '자동저장완료' 표시가 되며 임시저장이 됩니다.

▼ 우측 상단에 '임시저장'란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군요. 한 번 클릭해 볼까요?

▼ 다섯 번에 걸쳐서 임시저장이 문제없이 되었습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는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임시저장이 문제없이 실행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의 '임시저장' 불가상황

▼ 그 다음, 크롬 브라우저에서 임시저장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임시저장을 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우측 상단 임시저장 버튼을 확대해서 볼까요?

▼ '임시저장' 버튼에 (...) 표시만 되어 있을 뿐 저장에 대한 세부내용이 없습니다. 내용을 클릭해봐도, 임시저장에 대한 설명만 있을 뿐, 임시저장이 정상적으로 반영이 안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임시저장' 정상적으로 반영하는 방법

▼ (순번1) 먼저 '글쓰기'화면에서 인터넷 주소창 좌측의 '주의 요함' 글자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 사이트는 보안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세지가 생성이 되며 아래에 플래쉬(Flash) 차단을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을 '허용'으로 변경해줍니다. 

▼ 만약 'Flash' 글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의 '사이트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 여기서 Flash(플래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허용'으로 지정해주면 되고, 따로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한 번 설정을 해주면 다음부터는 '주의 요함' 글자를 클릭할 때 바로 'Flash' 설정을 할 수 있게됩니다.

▼ (순번2) 다음으로 이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설정을 적용하기 위하여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 그럼 인터넷주소창 우측에 플래시설정 관련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순번3) 여기서 '이번에만 플래시 실행' 글자를 클릭해주세요.

▼ 그럼 임시저장 버튼이 활성화 되게 됩니다.

▼ 이제 크롬브라우저에서도 '임시저장' 기능이 가능해졌습니다. '임시저장' 버튼을 누르면 '자동저장완료' 메세지 생성과 함께 '임시저장'이 추가로 시행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번 요약해 볼까요?

(순번1) '주의 요함' 글자를 클릭해서 'Flash 허용'을 해줍니다.
(순번2)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순번3) '이번에만 플래시 실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컴퓨터를 껐다 켜거나 크롬 브라우저를 종료시켰다가 다시 접속하게 되면 '순번1~순번3'까지의 절차를 다시 시행해야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종료하지 않고 동일한 브라우저 탭에서 글쓰기 '발행' 후 수정을 위하여 다시 글쓰기 화면으로 들어가면 '순번3' 절차만 시행해주면 됩니다. 

 


마치며...

사실, 글쓰기 할 때마다 매번 플래시 설정을 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새롭게 실행하게 되면 몇 번의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브라우저를 한 번 실행한 후에는 해당 탭에서 한 번의 절차(순번3)만 실행하면 되기 때문에 막상 몇 번 해보면 크게 거추장스럽지만은 작업입니다. 많게는 세 번의 절차를 거쳐야함에도 불구하고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게 익스프로러를 이용하여 글쓰기를 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를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티스토리에 최적화되거나 좀 더 쓰기 편한 브라우저가 나오기 전까지는 말이죠.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이니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쓰기 편한 브라우저로 멋진 글쓰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티스토리/검색,등록] - [Tistory]티스토리 꾸준함과 키워드와 성공의 상관관계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tory]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글을 간단하게 내부링크 걸어보자!

[티스토리/프로그램,사이트]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에 날개를! Addthis로 공유버튼 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