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티스토리 전체사이트맵 고속생성기로 사이트맵 빠르게 만들기

by 랭크로 2019. 10. 1.

사이트맵이란 인터넷 사용자나 검색엔진 크롤러 등이 웹사이트의 구조를 확인할 때 이용하는 페이지 목록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이죠. 인터넷 사용자 측면이든 검색엔진의 크롤러 측면이든 특정 웹사이트의 전체 계층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인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지나간 포스팅때 설명을 드렸었죠.

[티스토리/검색,등록] -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주는 일반적인 사이트에서는 트래픽 문제로 인해 한정된 용량의 사이트맵 작성만 가능하도록 만들어 졌거나, 전체 사이트맵을 만들 수는 있지만 1회성에 그치는 등 사용에 한계가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해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수 백개의 블로그 포스트 사이트맵을 만드는 데 반나절이 넘는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랭크로가든 블로그의 포스트 수가 100개가 넘어가다보니 새롭게 사이트맵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해외 사이트를 통한 사이트맵 생성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어 따로 검색을 해보다가 한 티스토리 블로거께서 티스토리 전용 고속 사이트맵 생성기를 올려주신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실행도 해보았구요. 그럼 티스토리 전체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를 통해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

티스토리 전체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의 특징

1.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재공해주는 서비스이다.
☞ 해외 사이트나 특정 프로그램이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하여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적용이 된다.
☞ 사이트맵 제작자께서 해당 프로그램은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적용된다고 하네요.

3. 정말 고속이다.
☞ 사이트맵 제작이 눈감짝할 사이에 완료됩니다. 제 블로그 포스트가 100가 좀 넘는데 5초도 안걸리더군요.

4. 적용되는 URL 수가 적다.
☞ 사실 이 부분이 장점이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해외사이트를 이용한 사이트맵 생성시 URL이 5,000개가 넘었었는데, 해당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생성기를 사용해서 적용을 해보니 URL이 147개에 불과했습니다. 147개 안에는 100 여 개의 블로그 포스트 주소와 카테고리 주소 등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들어있더군요. 구글과 네이버, Bing 등의 사이트에 적용을 해두었으니 이렇게만 사이트맵을 유지해도 좋은지는 추후 다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전체 사이트맵 고속생성기로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 전체 사이트맵 고속생성기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티스토리 블로그(hi098123)입니다.
고속생성기 제공 블로그 : https://hi098123.tistory.com/32

▼ 먼저 hi098123 블로거님께서 제공하는 블로그 포스트에 접속합니다.

▼ hi098123 블로거님께서는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 뿐만 아니라 문자도구, 암호화 도구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계십니다.

▼ 블로그에서 프로그램 이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놓으셨네요.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이게 다입니다.

▼ 자... 그럼 한번 따라해볼까요? '내 블로그 목록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을 사전에 해주셔야 본인의 블로그 목록이 확인이 되겠죠.

▼ 블로그 목록이 바로 확인이 되는군요. 제가 개설해 둔 블로그가 세 개라 목록에 세 개가 표시됩니다.  사이트맵을 제작해야하는 블로그인 '랭크로가든' 옆의 '사이트맵생성+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맵의 생성단계가 표시가 되는데, 여기서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면 다른 브라우저로 실행해보세요. 저의 경우에는 익스플로러에서 실행했더니 생성중(3/3단계)에서 진행이 되지 않아 크롬 브라우저에서 다시 실행했습니다. 그랬더니 5초 이내에 사이트맵이 생성이 되더군요.

▼ 생성 및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완료' 표시가 됩니다.

▼ 크롬 브라우저 기준으로 좌측 하단에 다운로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클릭해서 다운로드 폴더로 들어갑니다.

▼ 다운로드 폴더 안에 사이트맵이 잘 생성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구글, Bing 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네이버와 구글, Bing 사이트에 등록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 사이트맵등록하는 방법은 위에 바로가기가 되어있으니, 구글과 Bing에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만 아래에서 다시 확인해보세요.

[티스토리/검색,등록] - [Tistory]구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티스토리/검색,등록] - [Tistory]Bing 검색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ing 웹마스터 익숙해지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새로 등록을 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당 하나의 사이트맵만 제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 사이트맵을 먼저 삭제해줘야합니다.

▼ 구글 서치콘솔에서도 등록해줬구요. (구글 웹마스터도구가 구글 서치콘솔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RSS는 그대로 두고 사이트맵만 변경적용하면 됩니다.

▼ Bing 사이트에도 마찬가지로 사이트맵을 등록했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접속하던 해외 사이트를 다시 접속하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전체 사이트맵만 가지고도 검색 기능에 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해당 블로그에서 사이트맵을 주기적으로 만들어서 등록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맵으로 인하여 검색과 유입이 줄어들게 된다면 사이트맵 사용을 재고해봐야 되겠죠. 아무튼 전체 사이트맵 고속생성기로 만들어진 사이트맵에는 각 블로그 포스트 주소와 카테고리 주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맵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는 요소가 포함되어있는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블로그를 계속 모니터링해서 그 결과를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여러장을 움짤(gif 애니메이션)로 만들기

[티스토리]줌(Zum)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Tistory]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활용하여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