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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story]블로그 키워드 효과적 적용방법 3 -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

by 랭크로 2020. 5. 11.

블로그의 주제를 정한 후에는 키워드 선정을 해야합니다. 나중에 별도 포스트로 설명을 드리겠지만, 키워드의 중요성은 포스트를 쓰는 횟수만큼 (어쩌면 그보다 더) 중요한 일입니다. 열심히 글을 쓴다한들 누군가가 해당 포스트를 찾아주지 않으면 그 포스트는 공유되지 않는 자신만의 글에 그칠 것이기 때문이죠. 물론 블로그의 운영방향과 카테고리, 사이트맵 등 글을 쓰기 이전에 설정을 해야할 일도 많이 있지만, 글을 쓰기 시작한 이후에는 핵심 키워드 선정을 통하여 블로그 및 포스트의 외부노출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번이 블로그 키워드와 관련한 세 번째 시간이네요. 앞서 포스트들에서는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의 '키워드마스터'와 '네이버 광고' 사이트의 '키워드 도구'에 대한 내용을 각각 살펴보았습니다.

[Tistory]블로그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 키워드마스터

[Tistory]블로그 키워드 효과적 적용방법 2 - 네이버 광고 키워드

위의 두 포스트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의 노출 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적용법이었다면, 이번 시간에 다룰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는 '다음' 포털에서의 노출 최적화가 가능한 방법이 될것입니다. 블로그에 대한 유입원이 티스토리 주요 유입 3사인 네이버, 구글, 다음 중 어떤 사이트가 더 많은 유입이 되는지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 도구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티스토리 운영자이면서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한 분이시라면 주된 블로그 노출이 '다음' 사이트를 통해 진행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다른 키워드 도구보다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니 개인의 블로그 성격에 따른 분석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 사이트에 가입하여 키워드를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 다음(Daum) 사이트에서의 노출에 좀 더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카카오(다음)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 입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https://clix.biz.daum.net/

# 사이트 접속 및 가입

▼ 먼저 카카오 키워드 광고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광고주 신규가입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사업자가 없더라도 개인자격으로 등록이 가능하니 진행해주세요. (다음(Daum) 사이트의 아이디와는 별도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 약관, 개인정보수집, 개인정보 처리위탁 동의를 한 후 '다음 단계로' 버튼을 눌러주세요.

▼ 사업자/개인을 선택하시고, 인증방법을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업자가 없다면 '개인'을 선택을 하시면 되고, 인증방법 중 '아이핀 인증'으로 인증을 진행하면 어차피 휴대폰 인증을 한 번 더 진행해야하므로 '휴대폰인증'으로 진행하시면 좀 더 편리합니다.

▼ 아이디 및 중복확인,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이메일주소, 연락처, 회사명, 사업장주소를 입력한 후 '다음 단계로' 버튼을 눌러줍니다.

▼ 회원가입 과정을 마쳤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진행단계가 하나 더 남았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약관에 동의를 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가입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 회원가입을 위한 모든 가입을 마쳤다고 하는군요. 이후부터는 키워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를 이용하여 키워드 검색하는 방법

▼ 그럼 이제부터 키워드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의 '광고관리' 탭을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 좌측 편에서 '키워드 제안' 탭을 선택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은 키워드 제안 조회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 여기서 키워드 입력, 디바이스 선택 후 '조회'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키워드는 '유튜브', 디바이스는 'PC'로 입력 및 선택한 후에 '조회'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 유튜브와 관련한 연관 키워드가 검색이 되는군요. 여기서 블로거에게 필요한 내용은 '최근 30일 조회수' 입니다. 다른 항목들(최근 30일 클릭수, 최근 30일 클릭률)은 광고주들에게 필요한 내용입니다.

▼ 마찬가지로 우측의 다른 항목들은 광고주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본인이 광고주라고 생각하시고 참고하셔도 되겠습니다. 나중에 본인이 광고주가 되어 블로그를 광고할 수도 있을테니 눈여겨 봐주세요.

▼ '최근30일 조회수'를 내림차순 정렬하면 연관키워드에 대한 상위 조회수 키워드 순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PC에서는 '유튜브 동영상',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보기' 순으로 많은 조회가 있었군요.

▼ 마찬가지 방법으로 디바이스를 '모바일'로 선택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 모바일에서는 '유튜브 동영상',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방법' 순으로 조회수가 많았습니다. PC에서의 조회결과와 약간은 차이가 있군요.

▼ 위의 조회결과는 CSV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엑셀 형태의 자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다운로드 받은 자료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로 관리하면 좀 더 효율적인 키워드 적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마치며...

카카오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 사이트를 통하여 다음 사이트에서의 연관 키워드 유입원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의 '키워드마스터' 페이지의 경우 로그인이 필요없고,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의 경우 네이버 아이디로 바로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카카오(다음) 키워드 광고 다이렉트는 별도로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이 사이트는 블로그 운영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를 위하여 존재하는 사이트라는 것입니다. 광고주가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하여 설정하면서 참고하게 되는 키워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나중에 블로그가 흥하게 되면 카카오 키워드 광고 사이트에 블로그 홍보를 하게 될 수도 있는 노릇이니 미리 가입했다고 생각하시고 키워드를 참고하시면 좀 마음이 편해지려나요. 키워드 도구 이용시 우리가 광고주라고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면 좀 더 효율적인 키워드 선택도 가능할테고 사이트의 취지에도 더 맞지 않을까 싶네요. 오늘 포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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