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서식기능으로 색깔 글상자 만들어서 글쓰기에 적용하기

by 랭크로 2020. 3. 4.

지난 시간에 캔바(Canva) 사이트를 활용해서 블로그의 대표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었습니다. 구독자 중의 한 분이 요청하셨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다른 구독자께서 티스토리 색깔 글상자를 만드는 방법을 요청하셔서 또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네요. (사실, 색깔 글상자 서식을 보내달라는 요청이셨는데, 서식을 보내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대신 포스팅을 해드린다고 했죠.)

티스토리의 '서식'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모로 편리하다는 점은 오래 전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린 바가 있습니다. 

[Tistory]티스토리 숨은 기능 '서식'기능 활용하기

'서식' 기능은 포스트에 자주 사용되는 틀을 미리 만들어 놓음으로써 반복적인 작업으로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특히 간단한 인사말이나 Copyright(저작권)과 같은 설명을 곁들일 필요가 있을 때 서식으로 만들어두면 포스팅 할 때마다 도장처럼 가져다가 붙여넣으면 되니 글쓰기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식 기능을 활용하여 보기 좋은 글상자를 만들어두면 포스트를 환기시키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편집창에서 제공하는 색깔글상자 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색깔글상자를 만들어서 서식으로 저장한 후 글쓰기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오늘 따라할 색깔글상자 서식은?

▼ 오늘 따라해볼 서식은 제가 포스트 작성을 마무리하며 올려두는 링크표시용 색깔 글상자인데요. 제 포스트에 놀러오신 분들은 자주 보신 글상자일 거예요. 아래의 색깔글상자를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색깔 글상자 만들어서 '서식'으로 저장하기

◆ 티스토리의 서식기능을 이용해서 색깔 글상자를 만든 후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서식 관리' 탭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우측 상단의 '서식쓰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서식 본문을 작성하기에 앞서서 서식의 제목을 만들어야겠죠? 저는 제목을 '서식(사각박스1)'로 만들겠습니다.

▼ 1행에 글쓰기를 한 후에 가운데 정렬을 해줍니다. 

▼ 줄간격은 180%로 지정해보겠습니다.

▼ 참고로 편집창의 문단 간격 없음에는 체크를 해제해두었습니다.

▼ 문단 간격의 의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Tistory]문단 간격 기능 활용하여 가독성 Level-Up 하기

▼ 첫 번째 문단에서 엔터를 쳐서 두 번째 문단으로 커서를 위치시켜주세요. (두 번째 문단도 가운데 정렬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 커서위치에 특수문자를 삽입시켜봅시다. 편집창의 '※' 버튼을 누른 후 아래화살표(↓)를 선택합니다.

▼ 좌우에 네 개씩 대칭되게 배치가 되도록 입력해주세요. 커서는 좌우 화살표 모음의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해주세요.

▼ 화살표가 위치한 2행을 전체선택한 후에 글자크기를 변경해주세요. 저는 18pt 정도로 해보겠습니다.

▼ 화살표의 가운데 위치한 커서에 그림을 삽입해볼게요. 그림(사진)을 넣는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Tisory]티스토리 사진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마스터하기

▼ 편집창 우측의 '파일첨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 이미지(그림)을 불러오셨으면,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고 '가운데 정렬'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랭크로' 캐릭터를 넣어볼게요.

▼ 이미지 크기에 따라서 화살표와 이미지가 약간 틀어질 수도 있어요. 커서위치에서 백스페이스 키를 눌러서 보기 좋게 정렬해주세요.

▼ 잘 정렬이 되었군요. 화살표 끝에서 엔터키를 쳐서 3행을 만들어 주세요.

▼ 이미 위에서 가운데 정렬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3행도 가운데 정렬이 되어있을 겁니다. 이 위치를 조정해보겠습니다.

▼ 편집창의 왼쪽정렬 아이콘을 눌러서 3행 커서의 위치를 왼쪽에 위치시켜주세요.

▼ 이 상태에서 글상자를 넣을 거예요. 작성한 서식글 전체를 선택(Ctrl + A)합니다. 

▼ 편집창의 '글상자'아이콘을 선택하고, 원하는 색상과 테두리의 글상자를 지정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글상자가 만들어졌습니다. 좀 밋밋하네요. 텍스트의 색상과 굵기를 변경해볼까요?

▼ 적당하게 색깔을 적용해주시고, 필요한 부분은 굵게(Bold) 적용해주세요.

▼ 글상자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발행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서식관리 항목에 '서식(사각박스1)'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색상(색깔) 글상자 서식을 실제 글쓰기에 적용해보기

▼ 만들어진 색깔 글상자를 포스트에 넣어보겠습니다. 혹시 글쓰기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Tistory]티스토리 글올리는 방법 마스터하기 (글올리기 기초)

▼ '쓰기' 또는 '글쓰기' 버튼을 눌러서 포스트 작성하기에 들어갑니다. 

▼ '글쓰기'에 들어가면 아무것도 생기지 않은 상황입니다. 커서를 본문에 위치시켜주세요.

▼ 편집창의 우측 하단에서 서식을 불러와봅시다. 좀 전에 만든 서식(사각박스1)를 선택해주세요.

 

▼ 만들어 둔 서식이 적용되었군요. 서식이 적용된 후에 커서위치는 글상자의 3행 좌측에 위치하면 됩니다. (서식을 만들 때 3행을 왼쪽정렬 시켰었죠?) 혹시 커서가 다른 곳에 있다면 아래의 위치로 커서를 두도록 합니다.

▼ 해당 커서 위치에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을 적용해볼거예요.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 설치하는 방법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트 바로가기를 본문에 삽입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Tistory]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글을 간단하게 내부링크 걸어보자!

▼ 우측하단의 플러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이전 글 넣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세 개의 포스트를 가져와 보겠습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하나씩 선택해서 불러와 주시면 됩니다.

▼ 글상자 내에 이전 글 바로가기 세 개가 생겼습니다. 각 바로가기의 글자 배경색을 달리 적용해볼게요.

▼ 바로가기 중 한 개의 행을 선택합니다.

▼ 글쓰기 편집창의 글자배경색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색상을 적용해주세요.

▼ 글자 배경색이 적용된 이전 글 바로가기입니다.

▼ 마찬가지로 세 번째 행도 색상 적용을 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두 번째 행도 적용해서 마무리합니다. 이 글의 아래에 위치한 색깔(색상) 글상자와 같은 형태입니다. 따라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

 


마치며...

사실 지금까지 서식을 스무 개가 넘게 만들어두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서식은 몇 가지 안됩니다. 사용하는 서식은 위에서 설명드린 색깔글상자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트 본문에 위치시키는 광고단위(디스플레이광고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정도만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서식은 필요할 때만 적용하구요.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서식들은 매 포스트마다 적용하고 있고 실제로 제가 글쓰기를 할 때 포스팅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트 마지막에 위치시키는 색깔글상자 서식은 글상자를 만든 후 꾸미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죠. 아무튼 오늘 설명드린 색깔글상자 서식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 100,000명 돌파의 의미와 블로그 운영방향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통누락에서 벗어나다.

[Tistory]티스토리 백업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 - Tistory Saver (티스토리 세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