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자동생성 사이트맵으로 네이버 및 구글웹마스터도구 5분등록!

by 랭크로 2020. 4. 30.

사이트맵이란 인터넷 사용자 또는 검색엔진의 크롤러가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페이지 목록을 의미합니다. 특정 사이트의 지도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사이트맵이죠. 특히 검색엔진의 로봇이 방문할 때 사이트의 계층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내가 작성한 글이 외부에서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져서 해당 검색엔진 로봇(크롤러)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지금까지는 이런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 외부 사이트를 이용해왔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와우!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의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말은 곧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하여 시간을 들일 필요가 없어졌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에서 폐쇄적인 환경의 랜드마크였던 '초대장' 기능을 없앴던 사건이 가장 잘한 일이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이 사이트맵 자동생성 기능도 아주 좋은 현상이라고 느낍니다. 티스토리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것 같아서 티스토리 블로거로써 더 힘내서 포스팅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

그럼 티스토리 팀에서 전해온 '블로그 사이트맵 자동생성'에 대한 내용과 '네이버 및 구글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사이트맵 관련 포스팅 모음

◆ 먼저 사이트맵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테니 이전 글들을 확인해보세요.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Tistory]구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Tistory]Bing 검색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ing 웹마스터 익숙해지기

[Tistory]티스토리 전체사이트맵 고속생성기로 사이트맵 빠르게 만들기

[Adsense]구글 서치콘솔 크롤링과 사이트맵, URL등록의 상관관계 (애드센스 색인)

티스토리 공지사항에 올라온 글

▼ 얼마 전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된다는 공지사항이 올라왔었습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의 블로그들이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된다는 것이죠. 이 말은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해 다른 사이트를 찾아갈 필요가 없다는 말이 됩니다. 어메이징~!

▼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사이트맵에는 블로그홈, 카테고리 글 목록(공개), 일반글(공개), 공지글(공개), 페이지(공개), 태그모음 페이지, 방명록(등록허용시)의 페이지 주소가 포함이 된다고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인 골격은 모두 포함이 되어있는 것이죠.

자동생성된 사이트맵 주소확인 방법 및 웹페이지에서 사이트맵 확인하는 방법

◆ 먼저, 자동생성되어있는 사이트맵 구성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페이지 '관리' 탭 하위의 '블로그' 탭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주소설정 항목에 보면 이전에는 없었던 '사이트맵 주소'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빙 등의 사이트에 사이트맵을 등록시키기 위해서 이제는 다른 과정은 필요없이 바로 이 사이트맵 주소만 붙여넣으면 됩니다.

◆ 다음으로 사이트맵 구조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창에 사이트맵 주소를 복사한 후 붙여넣으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포함된 구조들이 순차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카테고리에 대한 사이트맵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이전과 현재의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방법 비교

◆ 티스토리 자동생성 사이트맵 시행일자인 2020년 4월 27일 이전과 이후로 구분해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2020년 4월 27일 이전 : 외부 사이트에서 사이트맵 생성 → 티스토리 비공개 글로 사이트맵 생성 파일을 첨부파일로 등록 후 포스트 저장 → 저장된 비공개 포스트를 열어서 첨부파일 우클릭 후 사이트맵 정보 복사  → 사이트맵을 등록할 대상(네이버, 구글 등)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복사한 정보 붙여넣고 저장

2020년 4월 27일 이후 : 사이트맵을 등록할 대상(네이버, 구글 등)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sitemap.xml' 텍스트 입력 후 저장. 끝.

▲ 위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사이트맵 생성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절차만 진행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해졌죠.

구글 서치콘솔(구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및 RSS 등록하기

◆ 그럼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 및 RSS를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전에 구글 서치콘솔에 이미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해 두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전에 작성한 사이트맵을 삭제하는 방법도 포함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 먼저 구글 서치콘솔(예전 이름은 구글 웹마스터도구입니다.)에 접속해야겠죠?

▼ 관리자페이지 좌측의 색인항목 하위의 'Sitemaps'을 클릭해줍니다.

▼ 새 사이트맵 추가 화면이 보이게 되는데요, 여기서 위에서 확인했던 사이트맵 주소 중 뒷부분인 'sitemap.xml'을 입력한 후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즉석에서 sitemap이 정상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아래에 이전에 작성했던 sitemap이 있는데요, 이전 사이트맵은 삭제해야겠죠. 해당 사이트맵을 클릭해주세요.

우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삭제' 탭이 나옵니다. 해당 탭을 눌러서 이전에 등록했던 사이트맵은 삭제해줍시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이번에 등록한 사이트맵만 남게됩니다. 

▼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여기서 RSS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rss' 를 입력 후 '제출' 버튼을 누르면 rss도 제출이 됩니다. (저는 이전에 제출했던 RSS를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거예요. RSS 등록하는 방법만 알아두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및 RSS 등록하기

◆ 이번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내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접속해주세요.

▼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 사이트 목록에서 사이트맵 및 RSS 등록을 원하는 사이트를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 사이트맵 제출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한 후 요청 탭 하위의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그런데, 구글과는 다르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맵은 사이트당 1개만 제출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만약 기존에 사이트맵이 있으시다면 삭제를 먼저 진행해주세요.

▼ 그 다음 새로운 사이트맵을 등록해봅시다. 'sitemap.xml'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바로 사이트맵이 등록되게 됩니다. 아주 간단하군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RSS도 제출해보겠습니다. 관리자페이지에서 요청탭 하위의 'RSS 제출'탭을 클릭해주세요.

본인 블로그 주소 및 '/rss'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바로 RSS가 생성되게 됩니다. (저는 이전 RSS를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운영할 예정이랍니다.)


마치며...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까지만 해도 티스토리의 인터페이스라던지 모바일로 쓸 수 있는 기능, 초대장 제도로 인한 폐쇄성 등으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한동안은 티스토리 사이트가 큰 변화없이 운영되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죠. 그런데 지금은 블로거들의 요청에 호응도 잘해주고, 눈에 띄게 사용자 편의위주로 개편되고 있어서 티스토리가 점점 발전해가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더 좋아질 것 같구요.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생성이라는 부분은 사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바라던 사항이었습니다. 해외의 사이트에서 횟수제한이나 과중한 시간소요를 경험하면서 사이트맵을 제작하는 것부터 등록하기까지의 과정이 초보자가 하기에는 간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제 블로거들은 사이트맵 생성하는 시간에 포스트 하나를 더 쓸 수 있게 되었네요. 아무튼 티스토리 사이트 운영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캔바(Canva)로 블로그대표이미지(아이콘) 만들기 따라하기

[Tistory]티스토리 서식기능으로 색깔 글상자 만들어서 글쓰기에 적용하기

[티스토리/검색,등록]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다음(Daum)사이트 통누락 탈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