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캔바(Canva)로 블로그대표이미지(아이콘) 만들기 따라하기

by 랭크로 2020. 3. 3.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앞서서 블로그의 대표이미지나 블로그 아이콘을 미리 만들어둔다면 블로그가 성장해 갈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가 전혀 몰랐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된다면 블로그 메인페이지나 포스트의 특정 장소에 위치한 블로그의 대표이미지 또는 아이콘을 보고 해당 블로그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블로그가 (어떤 이유에서든) 도움이 된다면 블로그의 제목을 검색하거나 사이트 주소를 직접 인터넷 주소창에 쳐서라도 방문을 이어가게 되죠.

일러스트레이터(이미지생성)나 포토샵(편집)과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한다면 대표이미지, 로고, 블로그아이콘 등을 만들거나 편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파워포인트와 같은 툴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다면 도형과 각종 클립아트를 활용하여 개성넘치는 이미지 제작도 가능하겠죠. 하지만, 포스트 작성할 시간도 모자라는데 아이콘 제작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에는 좀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다행히도 블로그 대표이미지, 아이콘, 로고 등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캔바(Canva)라는 사이트 말이죠. 웬만한 기능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로그인 한 후에는 저장기록이 남아서 나중에 만들어둔 아이콘, 로고 등을 다시 편집할 수도 있기 때문에 캔바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오래 전 포스팅 때 설명을 드린 바 있습니다.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대표이미지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 Canva(캔바)

얼마 전, 한 블로거로부터 제 블로그 대표이미지를 제작했던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요청 좋아요. ^^) 이번 시간에는 캔바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현재 제 블로그의 대표이미지로 활용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해볼게요.

랭크로가든의 블로그 대표이미지

▼ 제가 블로그 대표이미지로 활용하고 있는 이미지는 바로 아래에 있는 녀석입니다. (나중에 바뀌어 있을지도 모르지만 현재는 블로그나 포스트의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어요.) 많이 익숙한 이미지죠? 오늘은 캔바(Canva) 사이트를 이용해서 아래의 대표이미지 만들기를 따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바를 이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

▼ 캔바(Canva) 사이트는 윈도우즈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는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엣지(Eege) 브라우저로만 접속이 가능하니,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이 왜 안돼지?' 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나와있는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캔바(Canva) 사이트에 접속하기

▼ 먼저 접속이 가능한 브라우저를 열어주세요.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자주 사용하니 크롬으로 사이트로 접속해보겠습니다. 캔바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로그인을 하러 가 보시죠. 좌측에 있는 '로그인'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우측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계정이 없으시다면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겠죠?

▼ 저는 구글 계정으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캔바(Canva) 사이트에서 블로그 대표이미지(아이콘,로고) 만들기

◆ 접속이 되셨다면 이제는 블로그 대표이미지 또는 아이콘, 로고를 만들 차례입니다. 시작해볼까요?

▼ 좌측의 '디자인 만들기' 버튼을 누른 후 '로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 좌측의 '요소' 탭을 선택한 후에 우측의 '도형' 모음의 '모두 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가장자리가 둥글고 속이 비어있는 사각형 도형을 선택합니다.

▼ 그럼 빈 캔버스에 아래와 같이 선택한 도형이 생성됩니다.

▼ 색깔을 변경해봅시다. 도형을 선택한 후에 좌측 상단의 '색깔'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검정색으로 선택합니다.

▼ 테두리가 만들어졌으니, 이번에는 속을 채워보겠습니다. 속이 차있는 동그라미 도형을 선택합니다.

▼ 동그라미 도형이 테두리보다 크네요. 크기와 위치를 조절해봅시다. 동그라미 도형을 클릭합니다.

▼ 도형의 크기를 변경한 후가운데로 위치를 조정해주세요. 도형이 중앙에 위치하면 자주색 가이드라인이 생겨나기 때문에 센터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 그 다음 색깔을 변경해줍시다.

▼ 파랑색으로 적용했습니다.

▼ 이번에는 블로그 대표이미지(아이콘)에 들어갈 제목을 넣어보겠습니다. '텍스트' 탭에 있는 '제목 추가' 및 '부제목 추가' 버튼을 각각 클릭합니다.

▼ 그럼 입력한 내용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 각각의 글자를 클릭해서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저는 '랭크로가든', 'Share all.' 이라는 제 블로그 대표이미지의 텍스트를 그대로 적어봤습니다.

▼ 텍스트 편집을 할 차례입니다. '랭크로가든' 글자를 먼저 수정해보겠습니다. 텍스트 글자(랭크로가든)를 선택한 후에, 글꼴의 종류와 글꼴의 크기, 글꼴의 색상을 각각 변경해주세요. 랭크로가든 텍스트에 적용된 글꼴은 'Black Han Sans', 크기는 '42', 색상은 '흰색'입니다.

▲ 주의할 점은 저작권이 있는 글꼴도 있으니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시고 저작권이 없는 글꼴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꼭 지켜주세요.) 제가 사용한 'Black Han Sans' 와 배달의 민족 'Jua' 글꼴은 저작권 무료 서체입니다.

▼ 같은 방법으로 'Share all.' 텍스트도 변경했습니다. 

▼ 글자 위치를 적당한 위치로 조정해주세요. 가이드라인을 따라 가운데 맞춤을 적용했습니다.

▼ 여기에 제 블로그의 캐릭터 아이콘이미지를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미리 만들어둔 이미지를 불러오겠습니다.) '업로드' 탭을 선택한 후, '이미지 또는 동영상 업로드' 버튼을 클릭한 후에 저장된 이미지업로드해주세요.

▼ 저는 '찡그린 랭크로 아이콘'을 선택해볼게요. (랭크로 아이콘은 한땀 한땀 제가 만들었어요. ㅎ)

▼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 이미지 크기를 조정해주시구요.

▼ 적당한 위치로 조정해보겠습니다.

▼ 그 다음 '회전' 아이콘을 클릭한 채로 회전 적용을 해줍니다.

▼ 블로그 대표이미지(아이콘)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차례입니다. 우측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 우측의 '아래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세요.

▼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시구요.

▼ 원하시는 파일형식으로 지정합니다. 저는 PNG를 주로 사용합니다. 파일형식이 정해졌다면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수초의 시간이 흐른 후 이미지(아이콘) 저장이 완료됩니다. (특정 폴더에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 브라우저 화면의 좌측하단의 이미지 우측의 '아래화살표' 버튼을 누른 후 '폴더 열기'를 누릅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정해진 위치(폴더)에 블로그 대표이미지 (블로그 아이콘, 블로그 로고)가 저장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만들어진 이미지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내 디자인'을 통해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만들어졌던 이미지를 다시 편집할 수 있답니다.

 


마치며...

캔바(Canva) 사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을 할 수 없다는 점 빼고는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저는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을 합니다.) 게다가 편집이 가능한 상태로 저장이 되니 나중에 블로그 대표이미지나 블로그 아이콘, 로고 등을 만들었다가 조금씩 편집할 일이 있으면 간편하게 필요한 부분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도 깔끔하게 제작이 되기 때문에 블로그의 대표이미지를 만들 때에는 굳이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을 유료로 사서 사용할 일이 없죠. 아무튼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께 유용하고 편리한 사이트일테니 시간 되실 때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Adsense]구글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수입) 확인하는 방법 (애드센스 기능활용)

[Tistory]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 100,000명 돌파의 의미와 블로그 운영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