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대표이미지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 Canva(캔바)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니 많지는 않지만 하루에 몇 분 정도는 제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서 방문해주시는 분이 생겼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를 즐겨찾기 해주셨거나, 혹은 직접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서 방문해주시는 분들이겠죠. 그 분들은 항상 같은 홈페이지를 보시게 될테구요. 그런데, 처음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분이 블로그의 첫페이지를 보게 될 때 홈페이지에 메뉴라던지, 카테고리 등이 제대로 설정되어있지 않은 것을 보게되면 어떨까요? 홈페이지가 관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홈페이지에 다시 방문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지게 될겁니다.

홈페이지를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 중의 하나가 블로그 대표이미지 입니다. 대표이미지가 없거나 대충 만들어져도 홈페이지에 대한 관리를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이미지를 깔끔하게 만들어 두는 것도 미래의 방문 및 재방문자를 위한 배려가 될 수 있어요. 그럼 이런 대표이미지를 좀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다행히도 무료로 배너나 채널아트 등을 쉽게 만드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캔바(Canva)라는 사이트죠.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템플릿에 텍스트나 이미지 위치조정 등을 통하여 5분만에 만들수도 있고, 새로운 틀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럼 이 사이트를 접속하는 방법에서부터 접속 후 이미지 생성과 저장하는 방법까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

블로그의 '홈'링크와 '대표이미지' 변경 전과 후

▼ 좌측 상단의 랭크로가든 '홈'링크를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제작하여 변경을 해보았습니다. 위가 변경 전이고, 아래가 변경 후입니다. 텍스트일 때보다 이미이일 때 좀 더 홈버튼의 느낌이 강합니다.

▼ 다음으로, 블로그 대표이미지를 변경적용해보았습니다. 네모박스쳐진 부분이 블로그 대표이미지입니다. 위가 변경 전, 아래가 변경 후 화면입니다. 좀 더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블로그 대표이미지와 홈버튼 이미지를 만드는 사이트와 접속방법

채널아트와 블로그 대표이미지, 간단한 배너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는 캔바(Canva)입니다.
캔바(Canva) : https://www.canva.com

▼ 캔바(Canva) 사이트는 윈도우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는 접속이 안됩니다. 위의 주소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생성이 되죠.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엣지(Edge)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Canva(캔바) 사이트에서 블로그 대표이미지 만들기

▼ 크롬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 캔바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개별 E-mail 계정을 이용하여 접속이 가능하지만, 크롬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신다면 Google로 가입하시면 좀 더 편합니다. 크롬 웹브라우저에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자동접속이 되거든요.

▼ 로그인이 되셨다면 좌측 상단의 '디자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아래의 사용자 지정치수를 클릭한 후 원하는 사이즈를 입력합니다. 저는 블로그 대표이미지 사이즈를 300 x 300 pixel로 설정했습니다. 유튜브의 채널아트를 만드시려면 아래의 'YouTube 채널 아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좌측의 '추천 템플릿'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럼 여러 개의 템플릿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네 개 화면만 캡쳐해보았구요. 중요한 것은 이미지 상단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우측하단에 '무료'라고 써져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굳이 유료템플릿을 고를 필요는 없으며, 고품질의 무료템플릿도 그 수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

▼ 무료가 아닌 템플릿은 우측하단에 별도 표시가 없어요. 정말 마음에 드는 템플릿이 있다면 구매를 통해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저는 좌측 하단의 템플릿을 골라보겠습니다.

▼ 그럼 우측 화면에 바로 편집창이 나타납니다. 글자나 이미지를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저는 아래와 같이 'THE'와 'INC.'를 'ALL'과 'INFO'로, 'BABYSITTERS'를 'RANKRO-GARDEN'으로 바꾸어보았습니다.

▼ 해당 템플릿의 이미지와 텍스트 각각의 요소들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각 요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상단에 편집창이 나타납니다.

▼ 글꼴도 변경이 가능하구요...

▼ 글자 크기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각 요소 (텍스트 또는 이미지)들의 색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텍스트의 색깔을 좀 더 진한 핑크색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 한 결 보기 좋아졌네요.

▼ 글자간격도 조절이 가능한데요. '편지'는 자간의 의미, '선 높이'는 문단간격의 의미입니다.

▼ 편집이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줍니다. 저장위치는 C드라이브 아래의 '다운로드' 폴더입니다.

▼ 원하는 파일형식을 지정한 후에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파일이미지는 PNG, JPG, PDF, 동영상 등의 포멧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초기값인 PNG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포멧으로 지정해주세요.

▼ 크롬 웹브라우저 좌측 하단에 다운로드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 그럼 '다운로드'폴더에 이미지가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러가지 템플릿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아래는 가을 같은 이미지.

▼ 아래는 핑크색과 연두색 테니스공의 잔잔한 보풀같은 이미지.

▼ 아래는 장미의 강렬한 정원(가든)같은 이미지.

▼ 그리고, 아래는 실제로 현재 홈페이지에 적용되어 있는 '홈'링크 이미지입니다.

▼ 마찬가지로 아래의 이미지도 홈페이지에 적용한 블로그 대표이미지입니다. 이 이미지는 캔바사이트에서 템플릿이 아닌, 도형 등 여러가지 템플릿을 적용해서 만든 이미지입니다. 그럴듯 하죠? 만드는 방법에 대한 요청이 있다면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마치며...

사실 캔바(Canva)사이트는 유튜브를 준비하다가 채널아트가 필요해서 알게 된 사이트입니다. 현재 유튜브 운영은 잠시 보류 중에 있지만요. 캔바사이트는 유료,무료 컨텐츠가 혼합된 사이트이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템플릿과 배경이미지 등이 워낙 깔끔하게 잘 구성되어 있어서 무료 컨텐츠만으로도 훌륭한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 번 만든 이미지는 사이트에 템플릿 자체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조금씩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대표이미지 뿐만 아니라 버튼, 아이콘 등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캔바 사이트. 적극 추천드리고 싶네요. 아, 제 사이트도 공감()과 댓글로 추천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꾸벅. 그럼 이만...

 

댓글(7)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