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방문통계 및 유입경로 확인하는 가장 쉬운방법

by 랭크로 2019. 9. 25.

티스토리의 방문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Addthis 사이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각각의 경우로 확인한 방문통계는 어느 정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구요. 

하지만 저는 방문통계를 확인할 때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이유는 가장 쉽고 빠르거든요. 게다가 어느 사이트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유입방법과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어떤 포스트가 인기있는지, 어떤 검색어로 가장 많이 블로그에 접속이 되는지, 사이트에 직접 접속한 사람은 몇 명이나 되는지 등 블로그 운영자가 알아야하는 필수 통계정보가 모두 확인이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세부 정보를 잘 표현해주기 때문에 가끔씩 들어가기는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문통계 확인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방문통계를 통해서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해볼게요.)

그럼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방문통계와 유입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바로 출발~!!

티스토리 방문통계로 방문통계 현황 확인하기

티스토리 방문통계에 대한 내용 먼저 알아볼게요.

▼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통계' 하위의 '방문통계'로 들어갑니다.

▼ 방문통계 전체 화면입니다. 기본 통계자료가 한 눈에 보입니다.

▼ 가장 윗 부분에서는 오늘과 어제, 그리고 누적방문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방문은 100명이 넘어 갈 것 같네요.

▼ 바로 아래에서는 통계자료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통계그래프는 일간, 주간, 월간 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일간'으로 선택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이전의 통계그래프가 일자별로 확인이 됩니다.

▼ 그래프를 자세히 살펴보면 세 가지 색깔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주황색은 검색에 의한 유입, 초록색은 SNS를 통한 유입, 회색은 기타 방법을 통한 유입입니다.

▼ '주간'으로 선택한 화면입니다. 이번 주를 기준으로 한 주 단위로 확인이 됩니다.

▼ '월간'으로 조회한 화면입니다. 이번 달을 기준으로 이전 자료들이 월 별로 확인이 됩니다.

▼ 그래프에 마우스를 옮겨서 다른 달의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다시 '일간'으로 돌아와서... 오늘 그래프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 바로 아래 영역은 유입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입니다. 오늘자의 그래프를 선택했으므로 오늘의 현재까지의 유입결과를 확인 할 수 있겠죠. 

▼ '검색'에 의한 방법으로의 유입이 62건, SNS는 0건, 기타방법이 23건, 총 85건의 유입이 있었군요.

▼ 우측 하단의 '기타유입'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기타유입원의 상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기타유입에서 포스트의 주소로 직접 유입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우측에서는 휴대기기와 컴퓨터를 통한 접속에 대한 비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휴대기기로 21%, 컴퓨터로 79%의 접속이 있었습니다. 휴대기기를 통한 접속에도 신경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 아래에는 블로그의 인기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간' 그래프로 들어왔기 때문에 일간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간'이나 '월간' 그래프로 확인하면 주간 또는 월간 조회수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펼치기' 버튼을 클릭하면 순위에 따른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전체리스트가 확인이 되는군요.

▼ 유입키워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블로그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가장 아래에는 '2018년 이전 방문통계 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 2018년 이전의 통계자료를 월별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유입경로로 유입경로 및 유입로그 확인하는 방법

이번에는 '유입경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관리자페이지의 '통계' 하위의 '유입경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좌측 영역에서는 최근 3일간의 유입경로를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위가 구글, 3,4위가 다음, 5위가 제 블로그주소 직접입력, 6위가 빙사이트 등으로 확인이 됩니다. 네이버를 통한 유입은 얼마 안되는군요.

▼ 우측 영역에서는 유입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유입된 국민연금 수급자 현황 관련 경로가 표시되어 있군요. 클릭해볼까요?

▼ 블로그 검색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에서의 유입을 클릭하면 이렇게 검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구글을 통한 유입 경로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그럼 검색화면이 아닌 포스트 자체가 확인됩니다. 구글은 대부분 이렇게 포스트 화면으로 보여집니다. (구글 주소만 적혀져 있는 경우는 구글 사이트로 연결이 됨)


마치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방문통계 및 유입경로 자료는 접근성도 용이하고, 실시간 확인도 가능합니다. 방문통계에서는 일별, 주별, 월별 통계자료를 종류와 방법에 따라 구분해서 볼 수 있고, 유입경로에서는 유입된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죠. 통계관련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저는 티스토리 통계만으로도 제가 원하는 통계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어 다른 사이트와 프로그램은 잘 이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방법이야 여러가지가 있을테니 원하는 방법으로 하면 될테지만요.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

이상으로 간단하게 티스토리 통계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만.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꾸준함과 키워드와 성공의 상관관계
[Tistory]블로그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 키워드마스터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누락확인 및 조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