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포스트 카테고리 변경하는 가장 쉬운방법

by 랭크로 2019. 9. 24.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작성된 글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카테고리도 변경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카테고리를 삭제하거나 추가하기도 하고, 기존에 만들었던 카테고리를 하위카테고리로 변경하거나 카테고리명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절차가 까다롭게 느껴질 때가 있죠.

카테고리를 새롭게 생성하거나 상,하위 카테고리로 변경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 때 설명드렸었었습니다.

[Tistory]티스토리 카테고리를 효율적으로 변경해보자!

그렇다면 만들어진 카테고리를 이미 발행된 포스트에 변경적용하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기본적으로는 포스트에 들어가서 카테고리를 변경적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것보다 카테고리를 빠르고 간편하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그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설명드릴테니까요. 간단하게 스윽 훑어보시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렵지 않아요. 그럼 출발할까요?

발행된 포스트의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일반적인 방법 (불편)

작성 및 발행이 완료된 포스트의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보통 이렇게 변경하고 있으실 겁니다. 먼저 관리자페이지의 '글관리'로 들어갑니다.

▼ 그럼 우측에 글 목록이 뜨게되죠. 여기서 상단의 '전기요금 계산'관련 포스트의 카테고리를 변경해보겠습니다.

▼ 현재의 카테고리는 '경제,법률 하위의 경제정보'로 되어있습니다. 우측의 '수정'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 글쓰기 편집창입니다. 좌측 상단의 '카테고리 설정탭'을 클릭해주세요.

▼ '생활정보' 카테고리로 변경해보겠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카테고리 적용이 완료되었으면 '발행'버튼을 눌러서 변경사항을 적용해줍니다.

▼ 카테고리가 '생활정보'로 변경이 되었군요.

발행된 포스트의 카테고리를 좀 더 쉽게 변경하는 방법 (간편)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다시 관리자페이지의 '글관리'탭을 클릭합니다.

▼ 우측 상단의 글쓰기 아래의 '보기' 부분이 보입니다.

▼ '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 '보기'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표시가 됩니다. '모든 글 보기', '상태별 보기', '카테고리 보기(별도 탭이름은 없음' 이 중에서 '카테고리 보기'의 '경제,법률' 카테고리 하위의 '경제정보' 카테고리 탭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경제,법률/경제정보' 카테고리가 선택되었습니다.

▼ 다음으로 좌측의 체크란에서 변경할 카테고리를 체크해줍니다. 세 개만 변경해보겠습니다.

▼ 좌측 상단의 '변경'버튼을 클릭 후 변경하고자 할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저는 '생활정보'카테고리로 변경하겠습니다. '카테고리' 선택 후 별도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세 개의 카테고리가 '생활정보' 카테고리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마치며...

블로그에서 일반사이트의 사이트맵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카테고리입니다.  카테고리는 글에 대한 지도(Map)가 될테니까요. 1회성으로 검색하는 분들만을 타겟으로 하는 분들의 블로그에서는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시리즈 또는 연속성이 있는 글들의 모음이라면 블로그를 다시 찾을 확률을 높요주는 것 또한 카테고리입니다. 그만큼 카테고리 설정은 블로그 운영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죠. 카테고리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카테고리의 변경을 최소화 해서 방문자에게 혼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정한 카테고리 설정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성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해주거나 그에 맞는 카테고리로 변경해주는 작업도 필요하게됩니다. 카테고리를 효율적으로 포스트에 변경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블로그 운영에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만줄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공감버튼은 바로 아래에 있어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에 날개를! Addthis로 공유버튼 설치하기
[Tistory]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관련하여 조치해본 것들
Allcap(올캡)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움짤 만들기 (동영상 gif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