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Tistory]티스토리 사진(이미지)에 링크거는 방법, 새창(현재창) 링크오류 해결

by 랭크로 2019. 10. 4.

티스토리 포스팅을 하다보면 외부 URL에 링크를 거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다음, 네이버 등의 주요 포털사이트를 비롯하여 구글이나 야후 등 검색엔진 사이트, 개인 홈페이지나 특정 주제의 홈페이지 모음 등을 포스팅 하다보면 링크작업을 여러 번 해야만 하죠. 

외부링크를 걸어주는 작업은 사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편집기의 URL 편집버튼만 누르면 끝이거든요. 하지만, 외부링크를 걸어줄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외부링크 자체가 '새창'으로 열려야 한다는 것이죠.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포스팅을 할 때 외부링크를 걸면 '현재창'으로 열리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분명 초기 설정값인 '새창'으로 열려야 하는데 말이죠. 외부링크가 '현재창'으로 열리면 해당 링크가 현재의 제 블로그 포스트 창에서 직접 열리기 때문에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지 않는 이상 더 이상 제 블로그가 브라우저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즉, 제 블로그가 아닌 외부링크로 연결된 페이지만 존재하기 때문에 블로거 입장에서도,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손해인 결과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링크 오류를 안고만 갈 수는 없는 일이죠.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특별한 작업을 하지 않아도 '새창'으로 열리는 것이 정상반영되기 때문에 그런 불편함과 오류를 방지하고 싶으시다면 크롬(Chrome) 브라우저로 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익스플로러로 포스팅을 하셔야 한다면 링크를 걸어준 후 해당 링크에서 클릭 두 세 번만 더 하시면 되니 크게 번거로운 작업은 아닙니다.

그럼 텍스트와 URL, 이미지(사진)에 외부링크를 거는 방법과 해제하는 방법, 익스플로러에서 외부링크 새창(현재창) 링크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본인의 포스트 내부링크를 걸었을 때의 링크결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출발!

텍스트에 외부링크 걸기

▼ 먼저 텍스트를 작성하셔야겠죠? 저는 여기서 '이곳'이라고 쓰여져 있는 텍스트에 외부링크를 걸어보겠습니다.

▼ '이곳' 텍스트를 드래그 해주세요.

▼ 티스토리 상단 편집창의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할 URL을 기재해주시고, '새창'인지 '현재창'인지를 선택해주신 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 여기서 '새창'은 해당 링크가 현재창이 아닌 새로운 창을 생성하여 링크페이지를 열어주는 것이고, '현재창'은 새로운 창을 생성하지 않고 현재창에서 바로 설정된 링크페이지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현재창'으로 설정을 하게되면 본인이 작성한 블로그 페이지가 더이상 보이지 않게 됩니다. 초기값(Default)인 '새창'으로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 링크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텍스트 아래부분에 갈색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만약 해당 링크부분을 강조하고 싶으시다면 링크가 걸린 이후에 텍스트 상단의 글자색을 변경해주세요.

▲ 링크가 걸리기 전에 색상을 변경하면 링크가 반영된 후 해당 색상이 사라지게 되므로 링크적용 후 색상변경을 해주세요.

▼ 링크부분이 빨강색으로 정상 반영되었군요.

URL에 외부링크 걸기

▼ 텍스트로 외부링크를 걸어줄 URL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해당 URL주소를 전체선택 해줍니다.

▼ 인터넷주소(URL)입력 후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새창 값은 초기값 그대로 설정)

▼ 그럼 아래와 같이 링크가 새롭게 설정됩니다. 링크가 표시되는 부분에 갈색 점선이 표시됩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편집할 경우 URL을 글쓰기 편집창에 기재한 후 '엔터'키를 치면 바로 URL설정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설정된 링크가 '새창'이 아닌  '현재창'에서 열릴 수도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이미지(사진)에 외부링크 걸기

▼ 이미지(사진)를 불러와주세요. 이미지 불러오는 방법을 모르시면 아래의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티스토리/글쓰기,꾸미기] - [Tisory]티스토리 사진 올리는 두 가지 방법 마스터하기

▼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 인터넷주소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새창' 값은 초기값 그대로 설정)

▼ 링크가 정상적으로 설정되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테두리 색상이 변경됩니다.

본인이 작성한 이전글 내부링크 거는 방법과 내부링크 내용 확인하기

▼ 본인이 작성한 글을 내부링크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습니다.

[Tistory]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전 글을 간단하게 내부링크 걸어보자!

▼ 해당 포스팅의 방법대로 글을 불러왔습니다. 그럼 내부링크에 정상적으로 링크가 걸려있는지 확인해볼까요? 

▼ 링크된 글을 선택 후 상단편집창의 'URL' 버튼을 눌러보니 링크가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링크를 설정하면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새창'으로 정상적으로 열립니다. (링크 '새창' 오류가 없다는 뜻) 참고하세요. 

링크 정상반영 여부 확인하기

▼ 링크작업이 완료되었다면 글쓰기 편집화면 하단의 '발행' 버튼을 눌러서 링크가 정상반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링크가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다면 텍스트 또는 URL이 하늘색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URL의 글자색을 특정색으로 변경하면 변경된 글자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미지(사진)는 링크가 걸려있는지 육안으로 확인이 안되므로 클릭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 '미리보기'로도 정상적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해당 링크를 눌렀을 때 브라우저에 따라서 링크연결이 일부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경우부터 볼까요?

▼ 윈도우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경우, '발행'했을 때와 동일한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고, 텍스트로 표현된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연결이 되지만, 이미지(사진)의 경우에는 클릭해도 링크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 그럼 크롬브라우저의 경우는 어떨까요?

▼ 크롬 브라우저도 위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지만, 미리보기를 통한 링크연결은 모든 경우에 진행되지 않습니다. 글을 발행해야 정상접속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윈도우 익스플로러 '새창' 링크오류의 증상과 해결방법

▲ 위에서 접속은 '새창' 또는 '현재창' 둘 중의 하나로 설정이 가능하며 초기값은 '새창'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새창'으로 설정이 되어있어야 정상이죠. 만약 설정한 링크가 정상반영되었다면 링크부분을 눌렀을 때 새창이 생성이 되며 해당 링크가 열려야 합니다. 

▼ '이곳' 텍스트 부분의 링크를 눌러보겠습니다.

▼ 정상적인 경우라면 기존의 택스트 창은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창(브라우저의 새로운 탭)이 생성되야 하겠죠. 

▼ 그런데, 익스플로러에서 글쓰기를 한 경우에는 '새창'연결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익스플로러에서 티스토리 글쓰기 편집시 링크를 설정하면 '새창'이 아닌 '현재창'에서 열리는 경우가 있어요.

▼ 윈도우 익스플로러에서 티스토리 글쓰기를 하면서 만들어진 텍스트 링크인 '이곳'을 눌러보겠습니다.

▼ 그런데, '새창'에서 열리지 않고 '현재창'에서 열려버렸네요. 기존 포스트가 새로운 페이지로 변경된 것입니다.

▲ 증상을 확인했으니 해결하러 가보실까요?

▼ '새창'으로 설정했지만 '현재창'으로 잘못 열리는 (즉, '새창' 오류가 있는) 링크를 선택한 후 URL 버튼을 눌러 들어갑니다.

▼  '현재창'을 한 번 클릭했다가...

▼  다시 '새창'을 눌러준후, 4.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현재창'이 아닌 '새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참 쉽죠?

▼ 이런 절차가 번거롭다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티스토리 글쓰기를 하시면 됩니다. 다행히도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이런 오류가 없거든요.

링크 해제하는 방법

▼ 이미 설정되어 있는 링크가 있다면 해당 링크가 걸린 부분에 커서를 올려놓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방법 동일)

▼ URL 버튼을 누른 후 '링크제거' 버튼을 누르면 끝.

▼ 그럼 아래와 같이 링크가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하던 초기에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사용했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글을 쓰던 당시에는 단순히 링크만 걸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텍스트나 이미지에 링크를 적용한 후에 별도 작업을 해주지 않았었습니다. 나중에 확인한 일이지만, 익스플로러에서 작성한 글 중 초반의 글들은 링크가 모두 '현재창'에서 열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재창에서 열려버린 링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다가 결국 찾아낸 것이 위에서 설명드렸던 URL 설정을 '새창'에서 '현재창'으로, 다시 '새창'으로 변경하는 것이었습니다. 해당 방법을 찾아낸 후에 익스플로러에서 글을 작성할 때는 링크에 무조건 위의 절차대로 적용을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별 문제 없이 링크가 처리되었었죠. 나중에 크롬 브라우저로 글쓰기를 했더니 해당 오류가 발생하지 않더군요. 브라우저에 따라서 문제가 달라질 수 있구나... 하고 느꼈죠. 약간은 허무했지만, 여러분은 그런 '허무'를 느끼지 마시고 여러분만의 방법으로 (단,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링크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story]티스토리 글쓰기 크롬 브라우저 임시저장 오류 해결방법

[Tistory]티스토리 글쓰기를 크롬 브라우저로 해야하는 이유 (사진흐림, 이미지순서 등)

[Tistory]Bing 검색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ing 웹마스터 익숙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