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섬초 겨울시금치 섬초무침 시금치무침 만드는법

by 랭크로 2022. 12. 21.

겨울시금치 섬초로 만든 시금치무침 만드는 법으로 오늘 함께 할게요. 신선한 시금치 섬초는 별다른 재료가 들어가지 않는 섬초무침 나물로 달큼한 맛과 아삭한 맛으로 입맛 돋우는 별미음식 섬초로 만든 섬초무침 나물반찬입니다. 시금치는 나오는 지역에 따라 섬초, 포항초, 남해초로 불리며 추운 겨울 해풍으로 얼었다 녹으면서 자란 섬초는 일반 시금치보다 더 단맛과 아삭함으로 맛이 정말 좋습니다.

초록초록한 색감도 예쁜 섬초는 섬초 자체만으로도 맛이 좋아 별다른 솜씨 없이도 기본양념을 더해 무쳐 만들면 입맛이 살아나 입맛 돋우는 밑반찬으로 자주 찾게 되고 시금치무침 만드는법으로 무쳐  먹게 되는 것 같아요.

겨울나물 반찬으로 만들어본 섬초무침 시금치나물은 싱그러움을 느낄수 있는 제철 시금치, 섬초의 단맛과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 위한 시금치 데치는 법으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야 섬초의 아삭한 맛과 단맛을 더 깊게 느낄 수 있습니다. 섬초를 이용해 잡채나 섬초비빔밥, 섬초된장국 등 여러 요리에 활용해서 맛있게 드셔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섬초무침, 시금치무침 만드는 법 시작해 볼게요~♪

섬초 겨울시금치 섬초무침, 시금치무침 만드는법에 들어가는 재료

섬초 한단

국간장1큰술, 다진마늘1/2큰술, 들기름 or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소금1큰술

섬초무침 나물, 시금치무침 만드는법 소개

▼ 섬초는 겨울날씨가 더 추워질수록 섬초의 고소함과 단맛도 더 올라와 맛있는 섬초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섬초는 일반시금치와는 다르게 섬초 잎이 넓게 펼쳐져 있는 모양으로 일반 시금치와는 다른모양과 더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금치 나물무침 섬초를 된장이나 간장, 소금 등 입맛 기호에 맞게 조물조물 무쳐 감칠맛 나는 반찬으로 만들어보세요. 먼저 섬초를 손질해 주세요. 짓눌린 잎이나 누런 잎이 있다면 제거해 주고 뿌리 부분은 꺠끗이 씻어 먹거나 잘라 내주세요. 

▼ 너무 큰 섬초는 꼭지밑둥부분을 2등분이나 4등분으로 칼집을 내 잘라 깨끗하게 이물질이 없도록 씻은 후 준비 합니다. 섬초 두께나 크기에 따라 잘라 내주시면 됩니다. 

▼ 시금치무침 만드는법으로 넓은냄비에 물을 끓여 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 1큰술을 넣어 주세요. 소금을 넣어 주면 녹황색채소인 시금치, 섬초 색이 더 진한 초록색으로 나타납니다. 

▼ 섬초, 시금치나물 무치는법으로 팔팔 끓어오르는 물에 준비된 섬초를 넣어주세요. 

▼ 섬초는 오랜시간 데칠 필요는 없이 1분 이내 30~40초 사이로 데쳐 주시면 됩니다. 시금치상태나 시금치의 억 센 정도에 따라 데치는 시간은 달라지며 연한 섬초나 시금치는 15초 정도 데쳐 주면 됩니다. 

▼ 데쳐낸 섬초는 바로 찬물에 담가 서너차례 헹궈 잔열이 없어지도록 해 주세요. 그래야 섬초무침을 했을때 아삭한 식감의 섬초무침을 맛 볼수 있습니다. 

▼ 여러번 헹궈낸 섬초, 시금치는 물기를 꼭 짜 주세요. 물기를 제거한 섬초나물은 더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섬초무침 , 시금치나물 양념으로 참기름이나 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어 주세요. 

▼ 양념을 더한 섬초무침 나물을 조물조물 슥슥 무쳐 주세요. 섬초의 단맛과 아삭함이 느껴지는 시금치무침 무치는 법으로 기호에 따라 간이 부족하다면 국간장이나 소금을 더 추가해 주세요. 

▼ 마지막으로 섬초무침으로 꺠소금 1큰술을 넣어 고소함을 더 추가해 주세요. 아삭한 식감과 섬초에서 나는 단맛이 느껴지는 별미음식 반찬으로 만든 시금치무침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 별다른 과한 양념이 들어가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섬초의 단맛이 좋은 섬초무침, 시금치무침 나물 완성입니다. 

▼ 접시에 담아 밥 반찬으로 먹기 좋은 섬초나물로 어른이나 아이들 입맛까지 사로잡은 섬초무침입니다. 

▼ 싱그러운 색으로 입맛 돋우는 시금치무침 무치는법 섬초무침으로 오늘 저녁밥상 간단 밑반찬으로 풍성하게 만들어 보세요. 


마치며...

오늘은 해풍을 맞고 자란 섬초를 이용해 섬초무침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자연스럽게 나는 섬초의 단맛이 입맛을 돋우는 음식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섬초무침, 시금치무침입니다. 섬초, 시금치는 영양성분이 좋아 성장기어린이나 노인,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채소로 잘 알려진 식재료이면서 특히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기 좋은 섬초입니다. 나물반찬, 국이나 탕, 여러 음식에 섬초를 이용해 맛있는 한 끼 음식으로 만들어 드셔 보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