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알배기배추 겉절이 레시피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배추김치

by 랭크로 2022. 12. 7.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 입맛 돋우는 음식으로 무쳐서 바로 먹는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으로 오늘 함께 할게요. 지금 김장철이라 알배기배추도 저렴하고 아직 김장을 담그기 전이라 간단하게 먹기 위해 알배기배추 겉절이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김장 전이거나 간단하게 겉절이로 드시고 싶다면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레시피로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육이나 면요리 중 칼국수나 수제비 음식에 잘 어울리는 배추겉절이로 아삭한 식감과 감칠맛이 살아나 곁들여 먹으면 좋은 밑반찬 중 하나입니다.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으로 바로 무쳐내 먹을 수 있으며 은은하게 배추에서 나는 단맛으로 입맛 살리는 알배기배추겉절이 음식입니다. 

단단하고 속이 꽉 찬 알배기배추는 쌈을 싸 생으로 먹거나 된장국, 배추전, 겉절이, 무침 등 활용도가 많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속이 노란 알배기배추로 만든 겉절이는 김장 침치보다는 조금 더 부드럽고 고소하면서 감칠맛 나는 김치로 식구가 적어 김장김치가 부담스럽다면 소량씩 만들어 드시면 좋은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으로 담가보시면 좋습니다. 그럼 알배기배추로 만든 배추겉절이만드는법으로 맛있게 만들어 볼게요~♪

배추겉절이만드는법에 들어가는 재료 (알배기배추겉절이)

알배기배추 1통, 쪽파 한 줌

고춧가루 2큰술, 새우젓 1큰술, 액젓 1큰술(까나리 or 멸치액젓), 다진 마늘 1큰술, 어간장 or 설탕 1큰술

알배기배추 겉절이, 배추겉절이만드는법 순서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에 들어가는 알배기배추 1통 쪽파 한 줌을 준비합니다. 알배기배추는 초록색 겉잎이 모두 벗겨낸 배추이면서 지금 나오는 알배기배추는 단맛이 강하면서 속이 노란 배추로 쌈배추라고 합니다. 

▼ 속이 꽉 찬 알배기 배추는 아니지만 속이 노란 배추를 보니 쌈을 싸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고소한 맛도 좋으면서 단맛이 강해 양념을 더해 배추겉절이담그는법으로 만들어 드시면 입맛 살리는 밑반찬으로 좋습니다. 

▼ 먼저 배추와 쪽파를 손질합니다. 배추 밑동은 잘라내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세로 방향이거나 가로방향으로 잘라 준비해 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먹을 알배기배추 겉절이라 조금 작게 잘라주었습니다.  쪽파는 색과 맛이 좋아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에 꼭 들어가니 쪽파는 씻은 후 잘라 준비합니다. 

▼ 넓은 큰 볼에 잘라서 준비한 알배기 배추를 담고 여러 번 물에 헹궈내주세요.

▼ 여러 번 헹궈낸 알배기배추에 천일염이나 꽃소금을 2큰술 넣고 잘 섞어 주세요.

▼ 배추겉절이만드는법으로 소금을 넣고 알배기배추를 30분 정도 절여 주세요. 중간에 위아래로 섞이도록 알배기배추 위치를 바꿔 주시면 됩니다. 

▼ 알배기배추가 잘 절여졌다면 배추가 구부러진 모양이니 이제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소금의 짠기를 빼 주세요. 짠기를 빼낸 알배기배추는 체반에 바쳐 물기를 빼 주세요

▼ 알배기배추 겉절이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이제 양념만 더 한다면 맛있는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으로 만든 밑반찬 겉절이가 만들어집니다.

▼ 절여진 알배기배추에 준비된 쪽파를 넣어 주세요.

▼ 배추겉절이담그는법으로 겉절이 양념을 넣어 주세요. 고춧가루 2큰술, 새우젓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액젓(까나리액젓 or 멸치액젓) 감칠맛을 위해 어간장 1큰술을 더 넣어 주었습니다. 어간장 대신 설탕 1큰술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양념을 넣고 잘 버무려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먹을 알배기배추 겉절이라 고춧가루는 많이 넣지 않았지만 기호에 맞게 고춧가루를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 배추 겉절이 마지막으로 깨소금 1큰술을 넣어 주세요. 간을 보신 후 부족한 간은 액젓이나 새우젓으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 맛있게 버무려진 알배기 배추겉절이 담그는법 완성입니다. 새우젓이 들어가 입에 감기는 깊은 감칠맛으로 언제 먹어도 맛있는 갓 담근 겉절이 밑반찬이 되었습니다. 

▼ 입맛 살려주는 별미로 만들어 본 알배기 배추겉절이담그는법 밑반찬으로 다른 반찬이 필요 없는 메뉴로 먹을 만큼만 만들어 무쳐 바로 먹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하루정도 냉장고에 숙성해 드시면 더 맛있는 알배기배추 겉절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 바로 무쳐 접시에 담아 밥과 함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알배기 배추 겉절이~ 배추에서 나는 단맛으로 아이들도 맵지 않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알배기배추를 이용해 배추겉절이 담그는법으로 함께 했습니다. 알배기배추 겉절이를 담그실때는 배추를 소금에 절여 담가야 단맛과 아삭한 맛을 맛 볼 있으니 배추를 절여 맛깔스런 양념을 더해 만들어 드시면 별미음식으로 좋으면서 입맛없을때 입맛 살려주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 바로 무쳐 먹어도 맛이 좋으며 하루정도 냉장고에 숙성해 드시면 양념이 더 베어 깊은맛의 알배기배추겉절이를 맛 볼 수 있습니다. 밥반찬으로 알배기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맛있게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