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간단한 밑반찬 숙주나물무침 숙주요리 반찬메뉴 숙주나물데치기

by 랭크로 2022. 11. 23.

아삭한 식감으로 콩나물무침 다음으로 많은 인기 집밥 밑반찬으로 오늘은 숙주를 가지고 숙주나물무침으로 함께 할게요. 담백한 맛과 아삭한맛도 좋으면서 어디 음식에나 잘 어울리는 숙주는 여러 볶음요리나 무침요리, 찌게, 국 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숙주를 이용해 간단한 밑반찬만들기로 만들어 본 숙주나물무침은 고소한 맛과 아삭한 맛으로 맛깔스럽게 무쳐낸 숙주나물 요리입니다. 숙주는 무르기 쉬운 식재료로 구입 후 바로 조리해 주셔야 하며 숙주나물은 따로 손질이 필요 없어 숙주나물 데치기는 과정으로 소금을 넣고 숙주데치기만 잘 한다면 아삭한 식감으로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숙주나물무침 만드는 방법으로는 입맛에 따라 소금이나 간장으로 무치거나 상큼하게 먹기 위해 식초를 사용해 만들어 볼 수 있는 숙주나물 요리입니다. 오늘 숙주나물무침에는 국간장과 감칠맛을 내 주기 위해 참치액(어간장)을 넣어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럼 오늘 반찬메뉴인 숙주 요리 숙주나물무침으로 지금부터 시작해 볼게요~♪

쉽고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숙주나물무침에 들어가는 재료 소개

숙주나물 200g, 쪽파

국간장 1/2큰술, 어간장 or참치액 1/2큰술, 들기름 or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반찬 메뉴로 숙주요리로 만들어 본 숙주나물추침 만드는 순서 

▼ 숙주는 가격도 저렴하면서 만들어 두면 푸짐한 반찬 메뉴로 손이 가는 음식입니다. 많은양으로 무쳐 만들어 먹기보다는 먹을만큼 만들어 바로 먹는게 더 맛이 좋은 숙주나물무침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다보니 자주 만들어 먹기도 하고 여러요리에 많이 쓰이는 식재료 숙주입니다. 숙주를 고르실때는 이물질이 섞이지 않으면서 잔뿌리가 없고  단단하면서 수분감이 있는 숙주를 고르시면 됩니다.  

▼ 반찬메뉴로 숙주나물무침에 들어가는 쪽파도 잘라 준비해 주세요. 

▼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로 숙주나물무침에 들어가는 숙주는 물러질 수 있으니 살살 물에 씻어 껍질이 붙어있다면 껍질이 없어지도록 깨끗하게 세척해 주시고 무르거나 시든숙주가 있다면 제거해 주세요.

▼ 꺠끗하게 씻은 숙주는 체망에 담아 물기를 빼 주세요. 이제 숙주데치기 과정입니다. 

▼ 숙주나물 데치기로 큰 냄비에 넉넉한 물을 담아 물이 끓어 오르면 소금 1/2큰술을 넣어 주세요. 소금을 넣어 주면 아삭한 식감의 숙주맛을 볼 수 있으며 녹황색채소는 채소의 색이 선명해 지니 소금을 넣고 데쳐주시면 좋습니다. 

▼ 숙주나물데치기로 준비된 숙주를 끓는 물에 넣어 주세요.

▼숙주나물 데치기 시간은 끓는 물에 30초에서~1분으로 짧게 데쳐줍니다. 숙주데치기로 짧게 데쳐주면 아삭한 식감으로 무르지 않고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숙주나물 데치기가 끝났다면 찬물에 숙주를 담가 열기를 식혀주세요. 

▼ 숙주나물데치기 한 후 손으로 물기를 꼭 짠 숙주나물에 양념을 해 주세요. 다진 마늘 1/2큰술, 들기름이나 참기름 1큰술, 국간장 1/2큰술, 참치액 or 어간장 1/2큰술을 넣어주세요. 참치액이나 어간장이 없다면 맛소금을 조금 넣어 감칠맛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간단한 밑반찬으로 숙주나물무침에 준비된 쪽파를 함께 넣어 주세요. 

▼ 이제 조물조물 맛있게 비벼 주시면 됩니다. 

▼ 숙주나물무침 마지막으로 깨소금 1큰술을 넣어 주신 후 부족한 간은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더 추가해 주세요.

▼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맛있게 만들어 본 숙주나물무침 완성입니다.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담백하게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으니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고추장과 숙주나물, 여러 반찬을 넣은 비빔밥으로 만들어 드셔도 좋으며 집밥 밑반찬으로 집어 먹기도 좋은 숙주나물무침입니다. 숙주나물 데치기로 만든 나물은 간이 바로 배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조금 지나야 맛있는 양념이 배니 시간차를 두고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부드러운 나물반찬으로 만들어 본 숙주 요리 숙주나물무침으로 함께했습니다.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는 밑반찬 중 하나이면서 담백하게 먹을 수 있는 밑반찬레시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은은하게 나는 들기름향이 입맛을 자극해 자꾸 먹게되는 숙주요리 숙주나물무침이네요. 숙주데치기만 잘 한다면 맛있게 넉넉하게 만들어 비빔밥 재료로 만들어 보시거나 오늘 저녁 풍성한 밥상 밑반찬으로 만들어 맛있게 드셔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