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오이김치 담그는법 시원하고 아삭하게 만든 오이김치

by 랭크로 2022. 8. 26.

아삭아삭한 오이는 개운한 맛과 시원한 맛으로 여름 반찬으로 자주 식탁에 오르는 식재료입니다. 땀이 많이 나는 무더운 여름 날씨에는 수분을 채울 수 있는 음식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식재료중 하나인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면서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그냥 먹어도 좋지만 오늘은 감칠맛 나는 양념장으로 만든 오이김치 담그는 법으로 함께 할게요.

수분 가득한 식재료인 오이는 간단하게 새콤달콤하게 오이무침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오늘은 숙성을 해 오랫동안 먹을 수 있게 만든 오이김치 담그는 법으로 새우젓을 넣어 감칠맛을 더한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은 맛있는 오이김치입니다. 

소금물에 절인 후 물기를 뺀 후 양념장을 더해 만든 오이김치라서 물기도 많이 생기지 않아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끝까지 다 드실 수 있는 오이김치 담그는 법입니다. 더운 여름 입맛 없을 때 밥에 오이김치 곁들어 드시면 밥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는 반찬으로 누구든지 쉽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로 오이김치 담그는 법으로 지금부터 함께 할게요~♪

아삭아삭 식감으로 간단하게 오이김치 담그는 법 재료 소개

오이 10개, 양파 1개, 부추 한 줌

양념장 : 고춧가루 8큰술, 액젓 3큰술, 새우젓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매실청 2큰술, 깨소금1큰술

감칠맛 나는 양념장으로 오이김치 담그는 법 순서

▼ 오이김치 담그는 법에 들어가는 오이는 백다다기 오이입니다. 백다다기 오이는 열매가 다닥다닥 열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촉촉한 수분이 듬뿍 들어 있으며 겉은 아삭한 오이로  향이 풍부하면서 단맛이 있어 오이무침하기에 좋은 오이입니다. 굵지 않은 작은 사이즈의 오이 10개이며, 오이는 소금을 넣어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오이를 고르실 때에는 오이 모양이 균일하면서 굵기가 일정하게 곧은 오이를 고르시면 됩니다.

▼ 소금은 굵은소금이나 일반 소금을 사용해 문질러 주면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농약 제거와 껍질에서 나는 쓴맛을 제거할 수 있으니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채반에서 물기를 제거해 준비합니다.

▼ 잘 씻은 오이는 양쪽 끝부분은 자른 후 세로 방향으로 2등분으로 썰어 주세요.

▼ 세로 방향으로 자른 후 한입으로 먹기 좋은 사이즈로 기호에 맞게 깍둑썰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 오이김치 담그는 법에 들어가는 부추 한 줌과 양파 1개도 준비해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준비합니다. 

▼ 냄비에 물 1000ml을 넣어주신 후 소금 3큰술을 넣고 팔팔 끓여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 손질한 오이에 끓여놓은 소금물을 부어 주세요. 뜨거운 상태의 소금물을 부어  30분간 절여 줍니다. 

▼ 30분 후 절여진 오이는 오이의 수분도 빠져나오면서 탱글탱글 아삭아삭 오이가 만들어졌습니다. 절인 오이는 물에 한번 소금기를 제거한 후 채반에 건져 물기를 제거합니다. 

▼ 오이김치 만드는 법에 들어가는 양념장을 준비할게요. 고춧가루 8큰술, 액젓 3큰술, 새우젓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매실청 2큰술, 깨소금1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 물기를 제거한 오이와 준비된 부추와 양파를 모두 넣어 주세요. 만들어 논 양념장을 2/3만 우선 넣고 버무려주세요. 입맛에 맞게 양념장은 가감해 주세요.

▼ 양념이 잘 배도록 맛있게 버무려만 주시면 오이김치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기호에 맞게 남은 양념장을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각 가정마다 담백하게 드시거나 삼삼하게 드시는 분들이 많으니 양념장은 더 추가하시거나 매운맛이나 단맛은 기호에 맞게 더 사용하시면 됩니다. 입맛에 따라 오이김치는 그날 드셔도 되고, 반나절 숙성 후 냉장 보관하신 다음 드시면 됩니다. 


마치며...

수분 가득하면서 아삭한 오이와 향긋한 부추와 함께 양념장을 넣어 맛있게 만들어 본 오이김치 만드는 법으로 함께 했습니다. 액젓과 새우젓이 들어가 감칠맛 가득한 오이김치로 아삭아삭한 식감과 풍미가 가득한 맛으로 맛있게 오이김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이김치는 겉절이처럼 만들어 드시면 어렵지 않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만들어본 오이김치로 만들어 두면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밑반찬으로 입맛 없을 때나 면요리, 등 어느 음식에도 잘 어우러져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은 오이로 여러 다양한 오이요리로 만들어 풍성한 식탁 반찬으로 만들어 드셔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