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아로니아청만들기 제철생과로 간단하면서 쉽게 만드는 아로니아청

by 랭크로 2022. 8. 29.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아로니아로 오늘은 아로니아청 만들기 레시피입니다. 대표적인 여름과일로 8~9월이 제철이며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와는 다르게 떫은맛이 강하게 나 생으로 먹기에는 조금 힘들어 아로니아청으로 만들어 먹거나 과일과 함께 갈아서 먹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추가해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아로니아입니다. 

아이들도 블루베리와 같은 맛인줄 알고 입에 넣었다가 쓰고 시다며 뱉어 버리더라고요. 한입 맛보면 떫은맛과 신맛이 강해 단독으로는 먹기 힘들 것 같아 아로니아청으로 만들어 먹기로 해 만들었습니다.  

아로니아 생과로 만든 아로니아청으로 숙성해 만들어 물에 희석하거나 탄산수를 부어 에이드로 만들어 먹으면 맛이 좋은 아로니아입니다.  아로니아청은 매실청이나 다른 청처럼 설탕의 양이나 만드는 과정은 비슷합니다. 아로니아 생과를 그대로 설탕과 함께 만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오늘 레시피는 아로니아를 손으로 으깨어 만드는 아로니아청 만들기입니다. 그럼 아로니아청 만들기 레시피로 지금 시작해 볼게요~♪

눈 건강에 좋은 아로니아청 만들기 재료 소개

아로니아 1.5kg, 설탕 1.5kg, 열탕 소독된 유리병

맛있게 만드는 아로니아청 만들기 레시피 순서 

▼ 아로니아청 만들기 첫번째는 이물질이나 불순물 제거를 위해 깨끗하게 손질합니다. 꼭지를 제거하지 않은 아로니아는 베이킹소다  2큰술을 넣어 여러 번 씻어 준비해 주세요. 신이 내린 열매라고 불리는 아로니아는 눈 예방과 베리류 중 안토시안이 가장 풍부해 다양한 효능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슈퍼푸드 아로니아~☆

▼ 아로니아 줄기에 달려있는 아로니아~ 신선도를 지켜주기 위해 줄기와 같이 깨끗하게 씻어 준비했습니다. 

▼ 채반에서 우선 물기를 제거한 후 쟁반에 키친타올을 깔고 그 위에 아로니아를 올려 물기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조금 더 빨리 아로니아를 건조하기 위해 선풍기를 돌려 물기가 마를 때까지 기다려 제거했습니다.  물기 제거가 다 된 아로니아는 줄기에 달려있는 아로니아 열매를 떼어내주세요. 

▼ 줄기에 붙어 있던 아로니아 보습입니다. 아로니아청 만들기에 들어가는 아로니아는 물기가 남아있으면 청을 만들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물기가 다 말랐는지 확인해 주세요.

▼ 1:1 비율로 설탕과 아로니아를 준비 합니다. 설탕 색은 상관없으니 기호에 따라 준비하시면 됩니다. 설탕 1.5kg, 아로니아 1.5kg으로 준비합니다. 

▼ 아로니아청을 만들때는 두 가지 방법으로 아로니아 열매를 설탕을 넣고 그대로 두는 방법과 손이나 블렌더를 이용해 아로니아를 으깨 만드는 방법으로 저는 아로니아를 손이 눌러 으깨 주었습니다. 아로니아가 생각한 것보다  단단해 블렌더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손이나 블렌더를 이용해 으깨 만들게 되면 아로니아청의 맛도 깊어지고 청의 색도 진하게  만들어져요.

▼ 아이들도 하고 싶다고 해 같이 재미있게 눌러 으깨 주었습니다. 큰아이는 으깨면서 다시 한알 집어 먹고 뱉어 버리고 아이들과 함께 손으로 눌러 으깨는 재미가 있었네요. 

▼ 으깨서 만들어 논 아로니아에 설탕 2/3를 넣어 주세요.

▼ 설탕을 넣은 아로니아는 다시 섞어 주세요. 

▼ 섞어 으깬 아로니아입니다. 조금 더 부드러운 맛을 원하시면 아로니아 과육을 조금 더 으깨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 아로니아청 만들기에 필요한 유리병은 열탕 소독해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열탕 소독된 유리병에 설탕과 함께 으깬 아로니아를 넣어 주세요.

▼ 유리병에 아로니아를 담았으면 남겨 둔 설탕 1/3을 넣어주세요.  설탕을 마지막으로 한번 더 덮는 이유는 공기와 아로니아 청이 만나면서 곰팡이가 생기는 걸 막아주는 이유입니다. 

▼ 아로니아청 만들기 완성입니다~♪  아로니아청 숙성기간은 3개월로 매실청처럼 숙성해서 드시면 됩니다. 그 전에 개봉하시면 떫은 맛이 날 수 있으니 숙성 후 드시는걸 추천드려요^^


마치며...

오늘은 간편하게 청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아로니아청 만들기로 함께 했습니다. 숙성된 아로니아 청은 요구르트나 우유에 타서 먹어도 좋으며, 더운여름에는 탄산수에 아로니아 청을 넣어 아로니아에이드로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먹을 수 있는 아로니아청 음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떫은맛으로 드시기 힘드시다면 아로니아 청으로 만들어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니 아로니아청으로 즐겨보세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한번에 많은양을 먹게되면 배탈이나 설사, 구토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식사 후 권장량만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