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간단한 밑반찬만들기 오이지무침레시피 집밥반찬 오이지무침

by 랭크로 2022. 8. 31.

오늘은 여름 반찬이면서 맛있는 집밥 밑반찬으로 초간단 레시피로 만들어 본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으로 함께 할게요.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오이지무침은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좋아 입맛 없을 때  간단하게 밥에 물을 말아 짭조름한 오이지 밑반찬 하나면 입맛을 돋우어 주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 

짭조름하면서 매콤하게 무쳐본 오이지무침은 오독오독 꼬들꼬들하게 씹히는 식감의 맛까지도 재미가 있는 오이지무침 레시피입니다. 초간단하게 만들어볼 수 있는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로 만들어 두면 감칠맛나는 양념 맛으로 입맛 돋우워주는 별미음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칼칼하면서 짭조름하게 만든 오이지무침은 간단한 밑반찬만들기로 조물조물 무쳐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밑반찬이 되는 오이지무침입니다. 오늘 필요한 재료 소개와 함께 쉽고 빠르게 완성할 수 있는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오이지무침 레시피로 지금 시작해 볼게요~♪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오이지무침 레시피에 들어가는 재료

오이지 3개, 대파 1/3개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매실청 1큰술 or 설탕 1/2큰술, 참기름 or들기름 1큰술

오이지무침 레시피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만드는 법 순서 

▼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에 들어가는 먹음직스러운 오이지를 준비합니다.  쪼글쪼글 노랗게 잘 절여진 오이지 3개를 준비했습니다. 직접 절여 만든 오이지를 만들어 드셔도 좋지만 절여져 파는 오이지를 고르실 때는 오이지를 만졌을 때 조금 단단하게 느껴지는 오이지를 고르시면 속이 비지 않은 오이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맛있게 꼬들꼬들하게 만들어진 오이는 기호에 맞게 송송 썰어 준비해 주세요. 너무 두껍게 자르지 않는 것이 양념을 만들어 먹었을 때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더 좋은 것 같아 오이지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하시면 됩니다.  

▼ 오이지는 장아찌로 만든 오이라서 짠기가 많아 그냥 무치게 되면 안 됩니다. 잘라놓은 오이지는 충분히 물에 잠길 정도로 30분 물에 담가 짠기를 빼 주셔야 합니다.  가정마다 오이지의 상태에 따라 물에 담가놓은 시간은 다를 수 있으니 입맛에 맞도록 시간은 조절해주세요. 시판 오이지거나 물 없이 만든 오이지는 10분 정도 물에 담가 무쳐주시면 됩니다. 

▼ 너무 싱겁게 물에 담가놓는 것보다는 조금 짭짤한 맛이 나는 정도로 물에 담가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 채반에서 어느 정도 물기가 제거가 되었다면 오이지 남은 물기는 힘을 주어 꾹 빼 주어야 합니다. 오이지의 짠맛도 중요하지만 오이지의 물기를 잘 제거해야 꼬들꼬들한 식감의 오이지를 만들 수 있답니다.  면포에 오이지를 넣어 최대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오이지무침 레시피에 들어가는 오이지가 어느 정도 물기가 다 제거가 되었어요.

▼ 이제 맛있는 오이지무침에 양념을 더해 맛있게 만들어 볼게요. 먼저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 주세요. 

▼ 썰어서 준비된 파를 넣어 주세요. 알싸하게 씹히는 파가 들어가야 알싸한 맛의 풍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어 주세요. 

▼ 매실청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어 주세요. 매실청이 없다면 설탕 1/2큰술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 이제 양념이 오이지와 잘 섞이도록 손으로 힘을 주어 무쳐 주세요. 조금 더 칼칼한 매운맛을 원하시면 고춧가루나 청양고추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각 가정마다 오이지의 염도가 다 다르 수 있으니 기호에 맞게 부족한 간은 채워 주세요. 

▼ 맛있게 만들어 본 간단한 밑반찬 만들기 오이지무침 레시피 완성입니다. 


마치며...

양념이 잘 배어 더해진 오이지무침은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밑반찬으로 참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특별한 레시피 없이 최소한의 양념으로 만들어  간단하게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 간단한 밑반찬만들기입니다. 오독오독 짭조름하게 씹히는 식감이 좋은 오이지무침은 여러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밑반찬으로 여기저기 곁들어 내어도 맛이 좋은 오이지무침입니다. 몇 가지 밑반찬만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 두면 일주일 동안 든든하면서 다른 반찬 없이도  맛있는 집밥으로 한 끼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냉장보관을 해도 물기가 생기지 않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별미음식으로 만든 간단한 밑반찬만들기 오이지무침으로 맛있게 만들어 드셔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