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밥도둑 간장게장담그는법 간장게장황금레시피 재료 꽃게손질

by 랭크로 2022. 9. 6.

가을 제철음식으로 손꼽히는 꽃게철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살이 꽉 찬 꽃게를 이용해 밥도둑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함께 할게요. 4월~6월 봄에 잡히는 암꽃게, 9월~11월 가을에 잡히는 숫꽃게로 지금 살이 꽉 찬 숫꽃게는 육질도 단단하면서 고소한 맛과 달달한 맛으로 인기 많은 가을 꽃게입니다.

가을 꽃게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 꽃게요리로는 꽃게탕, 꽃게무침, 꽃게찜, 양념게장, 간장게장 등 꽃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많지만 오늘은 풍요로운 가을 꽃게를 이용해 만들어 본 간장게장 황금레시피입니다. 밥도둑이라고 불리는 간장게장은 짭조름하면서 감칠맛 나는 최고의 별미음식인 것 같습니다. 

싱싱한 꽃게를 이용해 담가본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짭조름하면서 감칠맛 나는 풍미로 다가오는 추석명절 온가족과 함께 하는 명절음식으로 꺼내어 맛있게 즐겨도 좋은 별미메뉴인 간장게장입니다. 그럼 신선한 재료를 이용해 만든 밥도둑 간장게장 담그는법 레시피로 지금 여러분과 함께 시작 해 볼게요~♪

꽃게의 고소한 맛과 감칠맛 나는 간장게장담그는법 재료

꽃게 5마리, 간장 400ml, 물 3L, 청양고추 6개, 매실청 2큰술, 소주 1큰술, 사이다 2큰술

달인간장물 재료 : 황기 6개, 사과 1개, 양파 1개, 흰 대파부분과 뿌리 2개, 대추 20개, 통생강 2톨, 통마늘 15알, 월계수잎 4장, 다시파 큰거 1장, 말린표고버섯 6개, 멸치한줌, 통후추 1/2큰술

별미음식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만드는 순서 

▼ 예약 주문한 톱밥 꽃게 3kg가 도착했습니다. 살아서 움직이는 꽃게는 차가운 물에 담가 동면을 시킨 다음 박스에 톱밥을 넣어두면 꽃게가 바다모래 속에 있다는 착각을 해 동면상태로 움직임이 적어지고 잠을 잔다고 합니다. 톱밥을 이용해 꽃게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간장게장 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꽃게는 5마리를 준비했습니다. 

▼ 톱밥을 어느 정도 제거한 꽃게는 냉동실에 넣어두면 간장게장 만들 때 꽃게의 살이 단단해져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간장게장으로 만들 5개의 꽃게는 냉동고에 넣어 두고 나머지 꽃게는 꽃게찜으로 맛있게 쪄 먹었답니다. 

▼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김수미 간장게장 레시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김수미 간장게장 레시피에 들어가는 재료 중 부족한 재료는 빼고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해 만들었습니다. 황기 6개, 사과 1개, 양파 1개, 흰 대파부분과 뿌리 2개, 대추 20개, 통생강 2톨, 통마늘 10알, 월계수잎 4개, 다시마 큰 거 1장, 표고버섯 6개를 준비합니다. 물 3L와 함께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김수미 간장게장 레시피에는 마른 홍고추와 고추씨, 밴댕이도 들어가지만 준비된 재료만 넣고  마지막에 청양고추만 넣어 주었습니다. 

▼  1차로 들어가는 재료가 어느 정도 끓여 육수가 만들어지면 2차로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멸치 한 줌과 통후추 1/2큰술을 준비합니다. 멸치똥은 제거 해 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들어가는 재료는 청양고추 6개, 간장 400ml, 매실 2큰술, 소주 1큰술, 사이다 2큰술을 준비해 주세요.

▼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꽃게 5마리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물 3L에 1차로 들어가는 재료를 넣고 센 불에 30분 끓여 주세요.  특유의 강한 게장의 비린내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하는 황기와 월계수 잎은 꼭 넣어 주셔야 합니다. 단맛은 대추와 양파, 사과를 넣어 단맛을 내주었습니다. 

▼ 센 불에서 30분 끓인 후 중불로 바꿔 30분 더 끓여 주세요. 

▼ 1차로 들어갔던 재료들이 흐물흐물거리면 약불로 줄인 후  2차로 들어가는 재료 멸치 한 줌과 통후추 1/2큰술을 넣고 20분 약불에서 끓여 주세요. 너무 오래 끓이면 쓴 맛이 날 수 있으니 약불에서 20분만 끓여 주세요.

▼ 간장게장 담그는법에 들어가는 재료를 다 넣고 약불에 30분 끓였다면 간장을 먼저 400ml를 넣고 한번 끓여 불을 꺼 주시면 됩니다. 

▼ 불을 끄고 뜨거운 상태에서 매실 2큰술, 소주 1큰술, 사이다 2큰술을 넣어 주세요. 사이다는 시원한 맛과 게장의 비린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맛을 보신 후 싱겁다면  간장을 더 추가해 주세요. 

▼ 채반을 이용하거나 면포를 이용해 간장 달인 물에 들어갔던 재료들을 걸러 주세요. 간장달인물이 너무 뜨거울 수 있으니 조금 식힌 후 채반에서 걸러 주세요. 간장게장 담그는법에 들어가는 걸러진 간장 달인 물은 차갑게 식혀 준비합니다. 저는 선풍기를 돌려 간장 달인 물을 식혀 주었어요. 

▼ 이제 간장게장 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꽃게를 손질하도록 할게요. 냉동고에 잠시 냉동해 둔 꽃게는 흐르는 물에 이물질을 먼저 제게 해 주세요.

▼ 꽃게의 배딱지 부분을 열고 꽃게의 배설물을 손으로 꾹 눌러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솔을 이용해 꽃게 앞 뒤로 다리사이 구석구석 깨끗하게 손질해 씻은 후 채반에 바쳐 물기를 제거한 후 키친타월을 이용해 다시 한번 물기가 없도록 잘 닦아 준비합니다. 

▼ 깊은 김치통에 꽃게를 담아 주세요. 배딱지 부분이 보이도록 통에 담아 주시면 됩니다. 

▼ 이제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만들었던 간장물을 부어 주세요.

▼ 마지막으로 준비된 고추를 넣어 주세요. 고추는 잘라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이들과 함께 먹을 간장게장이라 맵지 않게 만들기 위해 고추는 통으로 넣었습니다. 기호에 따라 잘라서 넣어 주셔도 통으로 넣어 주셔도 됩니다. 이 상태로 김치냉장고나 일반 냉장고에 3~4일 숙성시켜 드시면 됩니다. 1~2틀후에는 맨위 꽃게와 바닥의 꽃게 자리를 바꿔주세요. 간장달인물이 깊게 담겨져 있지 않기 때문에 바닥의 꽃게 자리와 바꿔 주어야 맛있는 간장게장이 만들어 집니다. 간장게장을 조금 더 오래 드시고 싶다면 3일 후에 다시 간장물을 냄비에 따라 끓인 다음 차갑게 식혀 다시 부어주세요. 

▼ 4일 후에 꺼내본 간장게장입니다. 맛있게 완성된 간장게장으로 밥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는 밥도둑 간장게장 만들기 완성입니다. 간장 단일물이 짜지 않아 삼삼하게 만들어진 간장게장으로 밥과 함께 그냥 먹어도 살만 발라 밥과 비벼 먹어도 맛이 좋은 간장게장이네요. 한번 만들어 먹으면 계속 만들어 드실 수 있으니 간장게장 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마치며...

오늘은 가을 꽃게를 이용해 간장게장 담그는 법으로 함께 했습니다. 신선하게 만들 수 있는 제철요리이면서  달달하게 살이 꽉 차 있는 꽃게로 만든 별미음식인 간장게장은 짭조름하면서 밥도둑으로 비린내와 여러 잡내 없이 만들어 입맛 없을 때 먹으면 밥 한 공기 뚝딱 할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꽃게요리 중 간장게장 담그는법으로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지만 그래서 그런지 집에서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신선한 꽃게와 짜지 않게 맛간장물만 잘 만든다면 누구든지 맛있게 만들 수 있는 간장게장황금레시피입니다. 살이 꽉찬 꽃게로 간장게장담그는법 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드셔 보세요~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