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전복장만들기 간단하게 만드는 전복손질부터 전복요리법 전복장만들기

by 랭크로 2022. 9. 29.

날씨가 쌀쌀해진 요즘 환절기로 아이들 비염도 심해지는 계절이 찾아왔네요. 일교차가 커지는 요즘 다른 때보다 건강관리가 조금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환절기 날씨에 먹기 좋은 보양식 음식으로 오늘은 전복요리법으로 전복장 만들기를 준비했습니다. 비린내 없이 전복을 찜기에 쪄 맛있게 만드는 전복장 만들기입니다. 

전복장 만들기에 들어가는 전복은 보양식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강한 식재료로  쫄깃하게 씹히는 맛과 고소하면서 진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 어른이나 어린아이까지 함께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맛과 영양 성분이 가득한 전복을 이용한 전복요리법 레시피가 다양해 전복찜, 전복 버터구이, 전복죽, 전복 미역국 등 전복을 이용해 여러 가지 전복요리법으로 건강한 특식 메뉴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싱싱한 전복을 이용해 만든 전복장으로 여러 재료를 이용해 깔끔하면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전복요리법 레시피로 전복 손질하는 법과 전복장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오늘 전복장에 들어가는 재료는 요리 레시피 이전 글로 간장게장 담그는 법에 들어가는 재료와 비슷하니 전복장도, 간장게장도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그럼 전복장 만들기 레시피로 시작해 볼게요~♪

전복요리법 레시피 전복장만들기에 들어가는 재료 소개

전복 2kg, 미림(종이컵 기준 1/2컵), 청양고추 2~3개

간장 달인 물 : 다시마 1개, 양파 1개, 사과 1개, 대추 10개, 생강 1개, 통마늘 15개, 통후추 1/3큰술, 대파 흰 부분과 뿌리

물 2L, 간장 400ml, 매실 2큰술, 소주 2큰술, 사이다 2큰술

깔끔하게 만든 전복요리법 전복장만들기 만드는 순서

▼ 전복장 만들기에 들어가는 전복은 2kg를 준비했습니다. 전복은 중간 사이즈의 전복으로 2kg 기준으로 약 25개 정도의 전복입니다.  여러 번 시켜 먹었지만 제일 맛이 좋았던 완도 전복입니다. 완도 전복은 청정바다에서 싱싱한 미역과 다시마를 먹여 키운 전복으로 산지직송으로 살아서 움직이는 싱싱한 전복을 받아 보았습니다. 전복은 생물로 받은 당일에 먹는 것이 좋지만 먹지 못할 경우 냉장고에서 하루 이틀 정도는 보관하셔도 되며, 오래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 전복요리법 레시피로 전복장 만들기에 들어가는 재료는 다시마, 양파, 사과, 대추, 생강, 마늘, 대파 흰 부분과 뿌리, 통후추를 준비합니다. 간장물에 들어가는 매실액과 간장, 소주, 사이다를 준비했습니다. 

▼ 전복장만들기 전복은 솔을 이용해 앞쪽과 옆쪽을 잘 닦아주세요. 부드러운 칫솔은 잘 닦이지 않기 때문에 칫솔보다는 조금 더 단단한 솔을 이용해 닦아주시면 됩니다. 

▼ 솔을 이용해 깨끗하게 세척된 전복입니다. 오늘 전복요리법 전복 만들기에 전복내장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복내장을 다른 요리에 활용하신다면 내장을 제거한 후 전복살만 찜기에 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찜기에 물을 넣어 김이 오르면 준비된 전복을 올려 주세요. 전복 비린내를 잡기 위해 맛술을 전복 위에 뿌려준 뒤 뚜껑을 닫고 10분간 찜을 해 주면 됩니다. 비린내 제거를 위해 맛술은 꼭 넣어 주셔야 합니다. 맛술이나 청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맛술은 종이컵 기준으로 1/2컵으로 숟가락을 이용해 전복 위에 뿌려 주었습니다. 

▼고소한 풍미로 맛있게 찜기에 쪄 낸 전복찜으로 바로 전복 숙회로 드셔도 좋아요. 

▼ 전복장 만들기에 전복 이빨만 제거해서 전복내장과 함께 드셔도 좋으며 취향에 따라 내장 제거하시거나 그냥 드시면 됩니다. 저는 이빨 제거와 내장을 제거해 전복장만들기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찜기에 쪄낸 전복이라 이빨과 내장제거는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 전복장만들기 간장 양념물을 만들어 볼게요. 물 2L 와 준비된 재료를 넣고 센 불에 10분 끓인 후 중불로 줄여 20분 끓여 주세요. 

▼  약불로 줄인 전복 만들기 달인 물에 간장 400ml를 부어 주세요. 10분간 약불에 더 끓여 주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맛을 보신 후 간장을 추가해 주세요. 

▼ 불을 끈 다음 매실액 2큰술, 소주 2큰술, 사이다 2큰술을 넣어 주세요. 

▼ 채반이나 면포를 이용해 간장 달인 물에 들어간 재료를 걸러 주세요. 간장 달인 물이 뜨거울 수 있으니 식힌 후 걸러 주시면 됩니다. 걸린진 간장 달인 물은 식혀서 준비해 주세요.

▼ 전복을 담은 통에 간장 달인 물을 넣어 주세요. 전복장의 맛을 더하기 위해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먹을 전복장이라 맵지 않게 먹기 위해 청양고추 1개만 썰어 넣었습니다. 기호에 맞게 청양고추는 더 추가하시면 칼칼하면 부드러운 전복장을 드실 수 있습니다.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하루 이틀 숙성 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전복장 보관기간을 일주일 정도이니 일주일 안에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 전복장 만들기 완성입니다. 이틀 후에 꺼내본 전복장으로 쫄깃쫄깃하면서 부드러운 맛으로 가족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최고의 밥반찬으로도, 술안주로도 좋은 전복장입니다. 지금이 전복 제철이니 만들어 맛있게 드셔 보세요^^


마치며...

전복장 만들기에 여러 재료가 들어가다 보니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재료만 준비가 된다면  전복요리법 중 조금은 쉽고 빠르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전복을 손질하는 시간이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만들어두면 며칠 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밥도둑으로 최고의 반찬이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부드러운 맛과 쫄깃한 맛으로 만든 담백한 전복장 만들기로 함께 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