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밑반찬 가지찜 여름반찬으로 좋은 가지나물무침 가지요리레시피

by 랭크로 2022. 7. 25.

여름 제철을 맞아  더 맛이 좋은 가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밑반찬 가지찜 레시피입니다.  가지를 찜기에 쪄 달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아이들도 좋아하면서 어른들 입맛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가지 요리 가지나물무침입니다. 

가지는 흐물거리는 특유의 식감과 향으로 호불호가 있는 채소 중 하나죠~ 저는 부드럽게 씹히면서 은은하게 나는 단맛과 부드럽게 물컹거리는 식감이 가지의 매력이 좋아 자주 찾게 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가지의 물컹거리는 식감으로 가지 요리를 싫어하신다면 물기를 날려 요리하는 방법으로 요리법이 다양해 만드는 법에 따라 튀김이나 무침, 볶음, 등 여러 가지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채소인 것 같습니다.

호불호가 있는 가지지만 제철을 맞아 맛이 가장 좋을떄이며 조리법에 따라 맛도 모양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장 베이스 양념으로 촉촉하게 가지를 무쳐 따끈한 밥 위에 올리면 폭신 폭신한 식감이 좋은 영양만점으로 입 맛 살려주는 별미 음식 가지찜으로 색다른 밥상을 준비해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가지요리 가지나물무침 지금부터 맛있게 만들어 볼게요~♪

가지요리 가지나물무침 재료 (가지찜 재료)

가지 3개, 대파 1/3개

국간장 1큰술, 액젓 1큰술(어간장 1큰술), 참기름 or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1큰술

가지요리 가지나물무침 만드는 법 (가지찜 만드는 법)

▼ 가지요리 가지무침에 들어가는 가지 3개를 준비합니다. 가지를 고르실 때는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면서 마르지 않고 꼭지 부분이 보랏빛을 띠면서 단단하거나 길쭉하면서 둥글 거리고 전체적으로 보라색을 띠는 가지를 고르시면 됩니다. 가지 꼭지 부분에는 가시가 많이 있으니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가지 꼭지 부분은 잘라서  물에 담가 깨끗하게 문질러 겉면이 상하지 않게 씻어 준비합니다. 가지는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보관보다는 가급적 실온 보관이 좋으며, 냉장보관 시에는 비닐봉지에 잘 밀봉한 후 보관해 주시면 오랜 시간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 가지찜에 쓰이는 가지는 다양한 효능으로 식이섬유까지 풍부한 저열량 식재료로 피로 해소와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가지에 들어있는 수분이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 배출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 가지나물무침에 들어가는 가지는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준비할게요. 가지는 3등분을 해 주세요

▼3 등분한 가자는 가로 세로 4등분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 냄비에 물을 500ml 붓고 물이 끓어오르면 찜기에 잘라놓은 가지를 올려 주세요.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4~5분 정도 찜기에 강불에서 중불로 조절해 쪄 주면 됩니다. 가지의 양에 따라 시간 조절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가지의 양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가지는 너무 오래 찌게 되면 가지가 너무 물러져 물컹해지고 덜 찌면 가지 살이 퍽퍽하니 살짝 젓가락으로 찔러보시거나 손으로 만져보신 후 꺼내 주시면 됩니다.

▼ 찜기에서 쪄 낸 가지는 접시에 건져 한 김 식혀 주시면 됩니다. 뜨거우니 조심해서 꺼내 주세요. 

▼ 수분을 많이 먹은 가지는 으스러지지 않을 정도로 손으로 살짝 한번 물기를 짜주세요. 물을 많이 머금고 있는 가지는 양념을 했을 때 조금 싱거울 수도 너무 꾹 짜면 가지 식감이 뭉개질 수 있으니 적당하게 짜주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가지무침 가지를 먹기 좋은 사이즈로 찢어 주세요. 

▼ 가지찜에 양념을 해 주세요. 국 잔장 1큰술, 들기름 1큰술 or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어간장1큰술(액젓 1큰술), 깨소금 1큰술, 대파 1/3개

▼  조물조물 양념이 배도록 무쳐주신 다음 통깨나 깨소금을 뿌려 마무리해 주세요. 싱겁다면 기호에 맞게 소금이나 국간장을 추가해 주시면 맛있는 가지무침이 됩니다. 

▼ 가지찜 가지무침 완성입니다. 간을 국간장과 어간장을 넣어 만들었더니  감칠맛 나는 촉촉한 가지나물이 되었네요. 촉촉하게 무쳐본 보들보들한 가지 살이 입맛을 살려주는 여름 반찬 가지무침 가지찜입니다. 오늘 저녁 반찬으로 푸짐하게 담아 저녁 식탁에 올려 보세요~♪


마치며...

오늘은 자연 그대로의 맛을 최대한 살려서 만든 가지찜 가지나물무침으로 함께 했습니다. 간단한 양념으로 무쳐 만들어 본 가지나물무침은 비빔밥 재료나 간단한 집밥 반찬으로 먹기 좋은 가지나물무침입니다. 물컹한 식감을 좋아하지 않으시다면  에어프라이어나 팬에 수분을 날려 꼬들꼬들한 식감으로 무친 가지무침으로 먹을 수 있으니 입맛에 맞는 조리법으로  맛있게 만들어 보셔도 좋아요. 여름 반찬으로 만들기 쉬운 가지 반찬 가지찜~부드러우면서 촉촉한 가지찜 무침으로 입맛 살리는 메뉴로 만들어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