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시금치 된장국 만드는법 구수한 시금치국

by 랭크로 2021. 11. 30.

채소 자체에서 느껴지는 풍미와 단맛은 입맛을 돋우어 주며, 기분 좋은 풍미를 느끼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단맛이 올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식재료인 시금치를 이용해 시금치 된장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금치는 영양성분이 아주 뛰어난 채소로 건강한 식재료입니다. 오늘 시금치를 이용해 간단하게 된장을 풀어 맛을 낸 간단한 국 요리로 부드럽고 구수한 시금치 된장국 끓이는 법으로 함께 할게요.

시금치는 영양성분이 풍부한 채소로 칼로리가 낮으며, 노인이나,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등에게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성분이 가득한 녹황색 채소입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부드럽고 구수한 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금치 된장국으로 간단하게 멸치육수를 내어 된장을 풀어 맛을 낸 간단한 국 요리로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금치 된장국 끓이는 법 레시피로 시작해 볼게요~♬

시금치 된장국에 들어가는 재료

시금치 200g, 표고버섯 4~5개, 양파 1개, 멸치육수, 된장 1큰술

시금치 된장국 만드는 순서 

▼ 식재료인 시금치 1봉 200g을 준비했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과 식이섬유, 철분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시금치는 주로 나물로 무쳐서 무침이나, 국으로 끓여서 사용되며 남녀노소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를 고르실 때는 색이 선명하고 잎이 풍성하며 표면에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시금치이며, 잎이 황갈색으로 변하거나 줄기가 억센 시금치는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 시금치 된장국에 들어가는 표고버섯 4~5개, 양파 1개를 준비합니다. 

▼ 재료 손질을 해 주세요. 시금치는 뜬잎이나 무른 잎과 밑동은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내 주시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표고버섯과 양파도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 준비해 주세요.  

▼ 냄비에 물을 넣은 후 멸치 다시마를 넣고 7~10분간 끓여 육수를 내줍니다. 저는 간단하게 시판되는 육수 팩을 사용해 육수를 만들었습니다. 

▼ 멸치육수에 집된장을 한 큰 술을 체에 걸러 잘 풀어 주세요. 사용하는 된장마다 짠 염도가 다르니 한 큰 술 정도 넣고 부족하다면 더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 시판 된장이면 2큰술, 집된장과 시판 된장을 같이 쓰신다면 1:1 비율로 섞어 주시면 됩니다. )

▼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 시금치를 넣고 끓여 주세요. 

▼ 준비해놓은 양파도 넣어 주세요. 

▼ 표고버섯도 넣어 주세요. 

▼ 다진 마늘 반 큰 술 정도 넣어 맛을 더 해 줍니다. 다시 한번 보글보글 끓여 주세요

▼ 마지막으로 부족한 간은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조금 칼칼하게 드시고 싶다면 청양고추나 고춧가루를 조금 넣어주시면 더욱 개운하면서 깔끔한 맛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 시금치에서 나오는 단맛과 구수한 된장이 입맛을 돋우어 주는 시금치 된장국이 만들어졌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구수한 된장과 시금치를 넣고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는 시금치 된장국 레시로 함께 했습니다. 된장국은 어떤 재료를 넣고 끓여도 맛있지만 요즘 나오는 제철 시금치를 넣고 만들었을 때 맛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이 추울 때 부담 없이 든든하게 아침 국으로 즐길 수 있는 시금치 된장국입니다. 간단하게 만들어서 맛있는 한 끼 식사로 준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맛있는 음식과 함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