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소불고기 황금레시피 소불고기양념 쉽게 만드는법

by 랭크로 2022. 3. 26.

소불고기는 부드럽고 촉촉하게 잘 밴 양념으로 즐길 수 있는 별미 음식입니다. 부담 없는 메뉴로 생일상차림이나 접대음식으로 준비해 보셔도 좋은 소불고기이며, 고기의 연육을 돕는 배를 갈아 넣어 소불고기 양념을 만들어 드시면 좀 더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소불고기에 들어가는 고기는두껍지 않고 얇은 두께로 볶았을 때 조금 더 야들야들하며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집에 준비되어 있는 재료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간단한 양념으로 소개하도록 할게요. 특유의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고기의 연육 작용으로 부드러운 식감과 양념은 잘 배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소불고기입니다.

깔끔하면서 소고기의 감칠맛과 촉촉하면서 맛있게 단짠단짠 간장 양념으로 더욱 맛있게 만들어 보는 소 불고기 황금 레시피로 함께 시작해 볼게요~♬

소불고기 황금 레시피에 들어가는 재료

소불고기용 600g, 당근 1/2개, 양파 1/2개, 배 1/4개, 대파 약 1대, 팽이버섯

진간장 6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미림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불고기 황금 레시피 만드는 순서 

▼ 소고기는 불고기감으로 600g 준비했습니다. 고기가 익으면서 수축하기 때문에 먹기좋은 큰 사이즈로 잘라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썰어놓은 불고기감은 볼에 담아 뭉치지 않게 한 장씩 풀어 준비 해 주세요.

▼ 소불고기에 들어가는 채소는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해 주세요. 채소는 따로 볶을 때  넣어 주는 것이 좋아요.

▼ 배는 고기의 연육 작용으로 소 불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불고기 양념에 들어갈 배를 믹서에 곱게 갈아 준비합니다. ( 배가 없다면 맛술 2큰술을 넣고 10분 정도 밑간해 둡니다. 맛술은 연육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

▼ 소불고기용은 핏물이 있으면 잡내가 날 수 있으니 양념을 하기 전에 키친타월로 핏기를 닦아서 제거해 주세요. 

▼ 볼에 담은 소불고기 감에 설탕 1큰술을 넣어 조물조물 버무려 주세요. 단맛이 먼저 배어 들도록 설탕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다른 양념을 먼저 하게 되면 단맛이 잘 배어들지 않으니 설탕1큰술을 먼저 넣어주시면 됩니다.  

▼ 갈아놓은 배에 진간장 6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미림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양념을 만들어 주세요. 채소가 많을 경우 싱거울 수 있으니 마무리 단계에서 간장을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 양념에 설탕으로 밑간해 둔 소불고기 감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주세요. 

▼ 양념한 소불고기를 냉장실에 넣어 30분 정도 보관하며 재워 주세요. 

▼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재워 둔 소불고기를 모두 넣어주세요.

▼ 중불에 먼저 썰어 놓은 당근과 함께 고기를 살살 풀면서 볶아주세요. 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다면 양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소불고기를 충분히 볶아 주셨으면 대파와 팽이버섯을 넣어 주세요. 

▼ 간을 보신 후 간이 부족하다면 단맛과 짠맛 등을 기호에 따라 추가하시면 됩니다. 

▼ 접시에 담아 마무리해 주세요. 얇게 썬 불고기 부위에 단맛을 먼저 입혀 단짠단짠 하며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든 소불고기 완성입니다. 넉넉하게 만들어 먹기 전에 채소를 추가해 볶아내면 다른 반찬은 필요 없이 밥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는 소불고기입니다. 


마치며...

소불고기는 간단하지만 누구나 완성 가능한 레시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언제 먹어도 친숙해 특별한 날 간편하게 한 끼 드시고 싶다면 소불고기로 풍성하게 준비해 보셔도 좋은 메뉴이며, 따뜻한 밥 위에 올려 쓱쓱 비벼서 덮밥으로 즐기셔도 맛있답니다.  소고기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가장 좋아하는 식재료로  많이 선호하는 고기 종류로 돼지고기와는 다르게 육즙가득한 풍미와 고소한 식감이 느껴져 다양하게 전골이나 구이, 탕 등 여러 용도로 활용 되어지는 소고기입니다. 입맛 돋는 음식으로 다양한 채소까지 곁들여 건강하게 맛볼수 있는 소고기요리 소불고기로 맛있는 저녁 상차림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