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돼지 등갈비찜 ( 쫄깃한 등갈비 간장조림)

by 랭크로 2021. 3. 7.

오늘은 쫄깃하게 '간장으로 조려낸 돼지 등갈비찜'입니다. 오랫만에 만들어 본 등갈비 간장조림. 아이들의 최고의 밥 반찬이 아닌가 싶네요. 돼지갈비를 해줘도 아이들이 잘 먹지만 이렇게 돼지 등갈비찜으로 만들어주면 뜯어먹는 재미가 있어서인지 밥을 더 잘 먹는 것 같아요. (비닐 손장갑 끼고 쫍쫍) 오늘 설명드리게 될 요리가 바로 간이 쏙쏙 배어서 맛 좋은 돼지 등갈비찜이네요. (등갈비 간장조림에 들어가는 등갈비는 다른 고기에 비해 살이 별로 없는데 가격은 비싼 듯 해요. 그래도 아이들이 잘 먹어주니 자주 찾게 되는 요리인 것 같습니다.)

웬만해서는 호불호가 갈리지 않고 먹는 음식 중 하나가 돼지고기인 듯 합니다. 돼지고기는 여러 음식에 활용되는 식재료 중 하나 이기도 하구요. 고기요리는 대부분 그렇듯이 고기 삶을때 냄새 제거만 잘 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낮은 것 같아요.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신선한 돼지 등갈비를 고르는 것이지만 말이죠.) 품질이 떨어지는 고기나, 잡내가 나는 경우 등 기분좋게 식사를 하려고 했는데 냄새가 나서 못먹는다면 너무 속상하겠죠~ 그래서 이번 레시피에는 돼지고기 잡내를 어느 정도 잡아줄 수 있는 재료를 몇 가지 설명드렸으니 요리에 참고하세요. ^^

코로나로 인해 주말에도 집밥으로 해결 하다보니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많이 만들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단짠 단짠 간장 양념 베이스로 만든 등갈비간장조림~고기가 부드러워 뼈에서 쏙 쏙 빠지는 돼지 등갈비찜~손이 조금 가기는 하지만 다들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맛있는 등갈비 간장조림을 만들어 볼게요.

돼지 등갈비찜 재료 (등갈비 간장조림)

 주재료 : 돼지 등갈비 800g, 소주, 생강, 사과 1/3개, 양파 1/2개, 대파조금, 물 200ml

등갈비 간장조림양념장 : 간장 8큰술, 설탕1큰술, 올리고당 2큰술, 미림1큰술, 다진마늘1큰술

돼지 등갈비찜 만드는 순서 (등갈비 간장조림)

▼ 신선한 돼지 등갈비를 준비 합니다. 저는 400g 두팩을 준비했습니다. 

▼ 돼지 등갈비찜에 들어가는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양파1/2개 와 사과1/3개는 강판이나 믹서로 갈아서 준비해 주세요. 간장 8큰술, 설탕1큰술, 올리고당 2큰술, 미림1큰술, 다진마늘1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 돼지등갈비 잡내 제거를 위해 물에 2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 주세요. (찬물에 설탕을 1스푼 넣어주면 핏물 빼는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돼지등갈비가 신선해 물로만 핏물 제거 했습니다. 

▼ 돼지 등갈비 잡내 제거를 위해 저는 말린 생강을 넣고 끓여 줬어요. 잡내 제거는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 등갈비 잡내 제거를 위한 재료들 : 대파, 월계수잎, 통후추, 된장, 커피 등을 사용하세요. )

▼ 핏물을 제거한 돼지등갈비를 끓는물에 넣고 소주를 조금 부어 끓여 줍니다. 등갈비를 완전히 익히지 마시고 물이 끓기 시작해 등갈비 색이 바뀌면 불을 끄고 찬물에 넣어주세요.

▼ 한번 끓인 돼지 등갈비를 찬물에 담가 주세요.  깨끗하게 헹구고 불순물을 제거 해 주세요. 돼지 등갈비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데친 등갈비 뒤쪽 투명 막을 제거해 주셔도 좋아요. 투명 막은 굳이 제거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 등갈비 간장조림에 들어가는 등갈비를 넓고 깊이감이 있는 팬에 담아 주세요. 

▼ 돼지 등갈비찜에 물 200ml 와 등갈비간장조림 양념장을 넣어 줍니다. 

▼ 등갈비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은은하게 졸여주면 맛있는 등갈비간장조림이 완성이 됩니다.

▼ 마지막으로 파를 넣고 돼지 등갈비를 한번 더 졸여줍니다. 

▼ 돼지 등갈비찜 완성입니다. 간장으로 양념한 등갈비간장조림^^

마치며...

등갈비는 어떻게 조리해도 다 맛있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오늘 설명드린 간장양념으로 만든 등갈비 간장조림은 짭조름하면서 달콤하게 만든 돼지등갈비찜이라 온가족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인 것 같아요. 간장양념이 잘 스며든데다 아이들이 비닐 장갑끼고 하나씩 뜯어 먹는 맛...즐거움과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을 한번에 느끼는 맛있는 식사 시간이네요. 돼지 등갈비 레시피를 익혀두시면 손님 초대용이나 아이들 반찬으로 챙겨도 좋으니 이웃님들도 등갈비 간장조림 맛있게 만드셔서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식사시간 되시길 바래요. ^^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