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만들기! 간장양념으로 만든 등갈비구이

by 랭크로 2021. 12. 22.

오늘은 쫄깃한 맛으로 부드럽고 촉촉하게 집에서 별미로 즐길 수 있는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구이입니다. 부드럽게 삶아낸 돼지 등갈비에 간장 양념을 발라 에어프라이어에 구워 간단하게 만든 등갈비 구이로 고기 자체의 풍미가 좋아 집들이 음식이나 아이들 밥반찬으로 준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뜯어먹는 재미가 있는 등갈비는 구워서도 먹고 등갈비찜으로도 각양각색 즐겨 찾는 것 같아요.

등갈비 에어프라이어구이는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푸짐하게 즐길 수 있으며 고기의 담백한 맛과 고소한 맛은 느껴지면서 입에 착~감기는 간장 양념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좋아하는 메뉴로 특유의 감칠맛과 풍미가 좋아 맛있게 드실수 있습니다. 

등갈비는 소금간만 해서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도 맛있지만 오늘은 친숙하게 느껴지는 간장 양념소스를 발라 에어프라이어에 구워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요리로 촉촉한 등갈비의 고소한맛과 부드러운 맛이 느껴지는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레시피로 함께 할게요~♬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구이 재료

등갈비 800g, 소주or청주 2큰술

등갈비 구이 양념소스 : 진간장 6큰술, 맛술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참기름 1큰술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구이 만드는 순서

▼ 신선한 돼지 등갈비 800g을 준비했습니다. 등갈비는 신선도가 떨어지면 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날짜가 임박하지 않는 걸로 고르시고 색은 핑크빛을  띠고 고기 살이 많이 붙은 걸 고르시면 됩니다. 

▼ 등갈비 에어프라이 양념소스를 준비합니다. ( 등갈비 구이 양념소스 : 진간장 6큰술, 맛술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참기름 1큰술 ) 등갈비 구이 양념 재료를 다 넣어 섞어 주세요.  간을 보신 후 입맛에 따라 간장과 올리고당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 등갈비 잡내 제거를 위해 물에 담가 핏물을 빼 주세요.( 찬물에 설탕 1큰술을 넣어주면 핏물 빼는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습니다. )  등갈비 안쪽 근막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근막이 제거되지 않으면 식감이 질겨지기 때문에 제거해 주시고 지방이 많이 붙어 있다면 떼어내주세요. 20~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주신 후 뼈의 절단면에 뼛가루가 남아있으니 깨끗하게 닦아 주신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주세요.

▼ 넉넉한 냄비에 물을 붓고 끓여 주세요. 잡내 제거를 위해 말린 생강과 소주를 넣고 끓여 주었습니다. ) 잡내 제거는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된장, 월계수 잎, 통후추, 대파.. 등 )

▼ 끓는 물에 등갈비를 넣어 주세요. 10~15분 정도 중불과 강불 사이로 삶아 주시면 됩니다. (삶아 주시면  불순물과 잡내 제거도 되며, 육질이 부드럽고 깔끔한 돼지 등갈비 구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 잘 삶아진 등갈비를 건져내주세요. 등갈비를 삶아내면 뼛속에 핏불이 나와 뭉쳐집니다. 뭉쳐진 핏덩어리를 손으로 제거해 주며 찬물에 담가 가볍게 헹궈주세요. 

▼ 볼에 등갈비를 넣고 등갈비 간장 양념을 1/2만 부어 버무려 주세요.

▼ 양념을 골고루 버무린 뒤 차곡차곡 등갈비를 에어프라이어에 넣어주세요. ( 남은 양념을 붓이나 숟가락을 이용해 한번 더 꼼꼼하게 발라 주세요.)

▼ 에어프라이어 시간은 한번 초벌 한 등갈비라서 겉면이 익을 정도로 180도로 10분 정도 구워 줍니다. (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어프라이어 화력이 다를 수 있으니 사용하시는 에어프라이어를 확인하시고 시간과 온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 1차 굽기가 끝났다면 2차로 뒤집어서 170도 온도에 한번 더 남은 양념을 듬뿍 발라 촉촉하게 5분 정도 구워 주세요. (기호에 맞게 구워 주시면 됩니다.)

▼ 노릇노릇 맛있게 구워진 돼지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구이 완성입니다. 신선한 등갈비라 냄새 없이 양념이 잘 배어 맛깔스러운 등갈비 구이요리로 만들어졌습니다. 요즘 집집마다 에어프라이어는 있으니 어렵지 않게 만들어 온 가족이 함께 즐겨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마치며...

오늘은 단짠 단짠 간장 양념 조합으로 입에 착 달라붙는 익숙하면서 맛있는 돼지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구이로 함께 했습니다. 촉촉하면서 부드럽고 야들야들한 등갈비는 언제 먹어도 참 별미가 되는 요리인 것 같습니다. 신선한 돼지 등갈비로 만든 등갈비 구이는 양념이 잘 배어든 감칠맛으로 밥반찬으로도 좋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간단하면서 근사하게 연말 파티나 크리스마스 음식으로 즐길 수 있는 등갈비 구이로 먹음직하게 준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